광범위 데이터 추출 및 분석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꼭 조사를 해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인지 등의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진 않으신가요?
시장조사를 하는 이유는 단 하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파스타로 창업하려고 시장 조사를 해보았더니 80%가 파스타보다 피자를 좋아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시다. 만약 시장 조사를 하지 않았다면 피자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은 상태로
파스타만을 가지고 시작을 했을 수 있겠는데요. 다행히도 시장조사를 하므로 경쟁자의 현황,
파스타를 대체할 만한 대체재 등을 생각해볼 수 있고 그로 인해 위험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장 조사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디지털 환경에서 키워드 탐색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인사이트 등을 도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사 포털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네이버 내의 데이터를 도출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검색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 클릭량, 성별, 연령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타깃을 설정할 때 인사이트를 얻기에 적합합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을 키워드로 비교 도출을 해보았는데 마케팅이 격하게 높네요.)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더 세밀하게 키워드 분석이 가능합니다.
월간 검색 수, 월평균 클릭 수, 월평균 클릭률, 경쟁 정도, 월평균 노출 광고 수 이 수치를 확인하면서
시장에 대한 경쟁 정도와 타깃의 관심도가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키워드 도구이기 때문에 광고 집행 시, 비용을 간략하게 산출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KR
네이버와 같은 맥락으로 구글 내의 데이터를 도출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카테고리별 웹 검색량, 지역별 통계, 관련 주제, 관련 검색어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검색량을 분석해보면 타깃의 활동 동향에 대해 파악하기에 좋아
개인적으로 카테고리별 웹 검색량을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검색 트렌드를 확인해볼 수 있는 곳으로 위의 네이버, 구글과 결이 비슷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포털별 데이터를 산출하여 비교하고 평균을 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소셜네트워크, 해시태그, 블로그의 데이터를 분석 및 조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이미 알고 계신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으실 텐데
방법에 대해서 같이 공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하는 아이템이 괜찮은지 우리 많이 조사해보면서 위험 리스크 낮춰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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