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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랜딩 하는 사람 Nov 14. 2022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시장조사의 모든 것 01

광범위 데이터 추출 및 분석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조사를 해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인지 등의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진 않으신가요?


시장조사를 하는 이유는 단 하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파스타로 창업하려고 시장 조사를 해보았더니 80%가 파스타보다 피자를 좋아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시다. 만약 시장 조사를 하지 않았다면 피자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은 상태로

파스타만을 가지고 시작을 했을 수 있겠는데요. 다행히도 시장조사를 하므로 경쟁자의 현황,

파스타를 대체할 만한 대체재 등을 생각해볼 수 있고 그로 인해 위험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장 조사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디지털 환경에서 키워드 탐색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인사이트 등을 도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사 포털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내의 데이터를 도출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검색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 클릭량, 성별, 연령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타깃을 설정할 때 인사이트를 얻기에 적합합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을 키워드로 비교 도출을 해보았는데 마케팅이 격하게 높네요.)




네이버 검색 광고 관리자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더 세밀하게 키워드 분석이 가능합니다.

월간 검색 수, 월평균 클릭 수, 월평균 클릭률, 경쟁 정도, 월평균 노출 광고 수 이 수치를 확인하면서

시장에 대한 경쟁 정도와 타깃의 관심도가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키워드 도구이기 때문에 광고 집행 시, 비용을 간략하게 산출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KR


네이버와 같은 맥락으로 구글 내의 데이터를 도출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카테고리별 웹 검색량, 지역별 통계, 관련 주제, 관련 검색어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검색량을 분석해보면 타깃의 활동 동향에 대해 파악하기에 좋아

개인적으로 카테고리별 웹 검색량을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 트렌드

https://datatrend.kakao.com/


카카오의 검색 트렌드를 확인해볼 수 있는 곳으로 위의 네이버, 구글과 결이 비슷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포털별 데이터를 산출하여 비교하고 평균을 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소셜네트워크, 해시태그, 블로그의 데이터를 분석 및 조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이미 알고 계신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으실 텐데

방법에 대해서 같이 공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하는 아이템이 괜찮은지 우리 많이 조사해보면서 위험 리스크 낮춰보아요!



성장하기 위한 영감의 모든 것 인스타그램 소식

https://www.instagram.com/b.denja.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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