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한장이야기 May 09. 2023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일상을 여행으로 만드는 그림

산책로를 걷다 보면 간혹 가다 명언이 적혀 있는 글귀를 보게 될 때가 있습니다. 저의 동네 산책 코스에도 명언들이 걸려있습니다. 그런 명언들이 걸려있는 풍경들이 솔직히 세련돼 보이지 않았습니다. 뭔가 시대에 뒤떨어진 유행가 같다고 할까요? 처음 산책로를 걸을 때는 적혀있는 명언들을 읽어보지도 않았습니다. 오래 그 산책로를 걷다 보니 저절로 그 명언들을 읽을 수밖에 없더군요. 쓰여있는 명언들은 진짜 명언들이었습니다. 이제는 그곳을 걸을 때마다 그 글귀들을 읽으며 나의 일상 속에서 명언의 가르침이 떠오르기를 바랍니다.


일상을 여행으로 만드는 그림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산책길에 있는 명언들 중 요즘 가장 마음에 와닿는 말은 위 그림 속에 등장하는 글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행복은 내가 결정할 수 있다는 의미일 겁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저는 내가 만든 결과의 평가에 따라서 행복이 결정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100점을 맞지 않으면 행복하지 않은 것이었죠. 그림을 그리게 된 요즘 몇 년 동안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과정은 실력이며, 결과는 운이다."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라는 산책길 명언을 발견했을 때 나의 믿음이 확실해지는 안도감을 느꼈다고 할까요? 과정을 행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행복한 마음가짐을 간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과정은 실력이다라는 말을 "행복은 실력이다"라고 바꾸면 어떨까요? 결과보다 과정에서 우리는 행복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일상을 여행으로 만드는 그림 (2023. 05. 02 ~ 05. 03)

벌써 5월이 되었습니다. 5월 초에는 이런저런 일정으로 야외 드로잉을 많이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림 그리기 좋은 계절이니 앞으로 그릴 그림들이 기대가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 봄. 봄. 봄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