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한장이야기 Jul 23. 2023

목적이 없는 그림

그림 한 장 그리고 이야기 하나

목적이 없는 어떤 것을 해본 적이 있나요?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해 본 것은요? 돈 되지 않는 것을 마지막으로 한 게 언제인가요? 그냥 멍 때리는 것 말고 열심히 하는데, 목적도 결과고 돈도 상관없이 해본 걸 말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런 경우가 없었습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까지 말이죠.


그림 한 장 그리고 이야기 하나

목적이  없는 그림


어떤 사람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명상 호흡법을 하는 진짜 이유는 내가 현재에 있다는 것을 각인시켜 주는 행동이라고요. 모든 불안의 근본 원인은 현재가 아닌 과거나 미래에 내가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걱정은 미래의 것입니다. 미래에 속한 것들이 목적, 결과, 돈이죠. 


그냥 하는 순간순간이 기분 좋아지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런 일들을 찾은 사람은 매우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누군가는 "그걸 왜 하는데?!" "그걸 하는 게 무슨 의미야?!" "돈도 안 되는 일이잖아!"라고 말합니다. 혹시 당신이 지금 웃고 있다면 아마도 그 웃음에는 별다른 목적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의외로 목적 없는 기쁨이 인생 곳곳에 있습니다.


SNS에 그림을 올리면서, 글 속에 그림을 담으면서.. 그림에 목적이 생겨버렸습니다. 이제는 아무 목적 없이 그냥 그린 그림들이 더 소중해졌습니다. 그 그림들을 이렇게 글 속에 넣는 것조차 목적을 부여하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플 정도입니다. 목적 없는 그림들이야 말로 저의 소중한 현재를 말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을 응원하는 팬이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