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유선 이어폰?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단점만을 골고루?!

by Kay

블루투스 유선 이어폰

제목이 잘 와닿지 않습니다. 블루투스인데 유선? 그런 제품이 있을까?

실제로 있습니다. '쿠X'에서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검색하시면 실제로 나옵니다.


이 제품은 어떤 제품일까요?

유선이어폰과 블루투스 이어폰의 장점만을 모아 만든 것입니다.


기존의 블루투스 무선이어폰은 배터리까지 넣어서 설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음질을 약간 포기할 수밖에 없었죠. 하지만, 이 제품은 배터리는 유선으로 휴대폰 본체에서 공급을 받으니 배터리 공간만큼 음질을 위해 설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루투스의 좋은 음질: 이어폰에 배터리 공간이 없으니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배터리는 C타입 USB포트 등으로 휴대폰 본체에서 공급: 음질도 좋으면서 충전이 불필요합니다.



그럴싸하지요?


그런데, 여기서 잘못하면 두 가지 제품의 단점을 모아 만든 제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1. 기존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보다 음질도 안 좋으면서

2. 배터리 공급은 유선이니 무선이어폰보다 충전도 더 불편해지는 것이죠. (무려 음질도 별로면서 말이죠.)


같은 제품이지만, 각각의 장점을 살리느냐, 단점을 살리느냐는 정말 '깻잎'한 장 차이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조직도 비슷합니다.


대기업은 대기업만의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제가 경험했던 범위에서의 장단점입니다.)


1. 명확한 조직도에서 나오는 의사결정과 책임의 구조
2. 경험과 역사가 어우러진 규정과 제도, Know-how
3. 탄탄한 조직력 등


하지만, 단점도 명확하죠


1. 까라면 까야하는 수직적 구조
2. 기존 제도의 개선과 개혁의 어려움
3. 관료제


하지만, 분명히 그 장점을 이용해서 수많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스타트업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물론, 제가 경험했던 범위에서의 장단점입니다.)


1.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함
2. 수평적인 구조에서 나오는 창의력, 자율성 등
3. 빠른 의사결정 속도


장점만 있을까요? 단점도 있습니다.


1. 정립된 솔루션 부재로 인한 수많은 시행착오
2. 책임소재 불분명, 리더의 책임 회피, 젊은 꼰대의 탄생
3. 사공이 많아 산으로 가는 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장점을 골고루 취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단점만을 골고루 가져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대기업병' 등이 그런 사례인 것이죠. 스타트업에서 과도한 관료적 경영을 하거나, 꼰대짓을 하면서 책임회피 스킬을 쓰는 리더(특히 본인들이 스스로 C-Level의 반열에 들었다며 어깨에 힘만 들어간 경영진)들이 창궐하는 경우를 '잡플래X' 이나 '블라인X'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유선 이어폰이던, 기업이던 장점만을 취할 것인지, 단점만을 취할 것인지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평조직과 수직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