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온전히 나를 믿지 않는 이유

당신과 내가 연결되는 방법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는 것은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관계의 문제는


내가 나를,

그리고 내가 상대를 안다고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게 아닐까.


‘내가 너를 아는데’


라는 생각으로 상대의 모든 말과 행동을 판단하기 시작하니까.


당신이 보는 나는 이런 모습일지도



나는 나를 모르고,

당신은 당신을 모른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는 건 불가능한데

어떻게 자신을 안다고 확신할 수 있나.

내가 아는 나는

내가 아는 나 일뿐.


당신이 아는 당신은

당신이 아는 당신일뿐.

내가 당신을 아는 건

내가 보는 당신일뿐.


당신이 나를 아는 건

당신이 보는 나 일뿐.

그러니 스스로를 너무 믿지는 말자.

어쩌면 우리가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서로에게 향해있는 끈을 꼬아 이어줄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알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