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이미지가 고민이라는 당신을 위해

매력은 '마음을 사로잡는 힘'이라고 합니다.


왠지 모르게 친해지고 싶고, 함께 있고 싶은 사람을 우리는 매력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보고 싶고 함께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이죠.


자신의 매력이 무엇인지 하나쯤은 알고 계시지 않나요? 내가 스스로 생각하는 매력이 있고, 상대방에게 자주 들었던 매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매력은 솔직하고 겁이 없다는 거예요. 솔직하고 겁이 없기에 무언가를 시작하는 데 별로 주저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런데 종종 지적을 받는 저의 단점은 조심성이 없고 남의 눈치를 잘 보지 않는다는 거예요.

외모적으로 장점은 세련된 이미지입니다. 저를 보면 당당하고 자신감 있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하시네요. 그런데 저의 이미지의 단점은 다가가기 어려워 보인다는 거예요. (사실은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만...) 어떤가요? 장점이 때로는 단점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장단점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합니다. 관점에 따라 매력은 전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어요. 단점이라고 생각하던 점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면 매력으로 보일 수도 있다는 거지요.


당신의 성격과 외모의 장단점도 한번 생각해보세요.





저는 어렸을 때 외모 콤플렉스가 꽤 심했어요. 스스로 못생겼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무언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지금 이대로는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꼈죠. 늘 제가 작고 통통하다고 느꼈기에 더 크고 날씬해지면 많은 사람들이 저를 좋아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가진 많은 것들을 바꿔야 매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저를 바라보는 시선의 문제라는 걸 알게 되었죠. 제가 가진 면들을 인정하고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저의 모습과 삶이 다르게 느껴지기 시작했어요.


누군가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없을 거예요. 다만 자신이 진짜 괜찮은 사람인지, 그리고 그 괜찮음을 상대가 알고있는지가 관건이겠지요.


나의 매력은 내가 가진 여러 가지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내 안의 매력을 내가 진짜 매력이라고 믿기 위해서는 그것이 드러날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아야겠지요.


저는 사랑이 많은 진실하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느껴지고 싶어요.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가 바로 사랑과 진실함 그리고 지혜입니다.

저 또한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자신을 어떤 이미지라고 느끼고 계신가요? 어떤 이미지가 느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으신가요? 이제부터 스스로 나를 어떤 사람이라고 느끼고 싶은지에 집중해 보세요. 내가 바라는 매력이 내적으로 충분한지, 그리고 외적으로 잘 드러나고 있는지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컨설팅을 하면서 만나는 분들께 원하는 이미지를 여쭤보면 자신감이 느껴지고, 전문성 있고 신뢰감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자신감이 느껴지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으면서 자신감이 있다고 느끼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나의 내면과 외면을 원하는 모습으로 꾸준히 가꾸면서 조금씩 성장하는 자신을 느낄 때, 스스로의 약속을 하나씩 지켜가는 사람이 될 때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까요?
나의 분야를 꾸준히 공부하면서 매 순간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해낼 때 전문성이 생기는 게 아닐까요?
상대와의 약속을 지키며, 앞뒤가 같은 사람이 될 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게 아닐까요?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호감이 느껴지는 기본적인 외적 요소들을 갖추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인상으로도 표현할 수 있고, 분위기로도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우울하고 주눅 든 표정으로는 매력적인 느낌을 주기 어렵겠죠.



우리는 모두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때는 A라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가 또 다른 B라는 매력을 발굴하게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공부를 하는 이유도 스스로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새로 태어날 필요도, 성형을 해서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일 필요도 없습니다.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좋은 면들을 잘 다듬어보세요. 여러분이 가진 진짜 매력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응원합니다.





* 네이버 오디오클립 <김주미의 외모는 자존감이다>



댓글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발렌타인데이 위로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