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소상공인 회장님들을 대상으로 비드리머의 스피치 세일즈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매일같이 수많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말’로 설득하고 신뢰를 쌓아야 하는 분들인 만큼,
이번 교육은 그 어떤 강의보다도 실전 중심으로 준비했습니다.
강의 주제는 바로 ‘호감가는 스피치’.
그 출발점은 바로 ‘공감’이죠.
그래서 첫 번째 전략으로는 “공감을 빠르게 살 수 있는 스피치 구조” 를 공유했습니다.
짧은 인사 한 마디에도 상대가 마음을 열게 만드는
공감 유도형 화법부터,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문장 구조와 말투 팁까지 사례와 함께 간단한 실습을 병행했고요.
두 번째 전략은 공감에서 신뢰로 이어지는 말하기 였습니다.
누구나 말은 하지만, 신뢰가 쌓이는 스피치는 다릅니다.
어떤 단어를 선택해야 하고,
어떤 톤으로 말해야 상대가 ‘아, 이 사람 믿을 만하다’고 느끼는지를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전해드렸습니다.
또한 회장님들께서 요청하신 것처럼
짧더라도 실습을 꼭 넣어달라는 의견을 반영해,
소상공인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실 수 있는 실전 상황으로 맞춤 실습도 준비했는데요,
현장 분위기가 정말 유쾌하고 뜨거웠습니다.
특히 ‘내 스피치 유형을 진단하고, 유형에 따라 세일즈 전략을 설계하는 법’을 알려드린 후엔
많은 분들이 핸드폰으로 화면을 계속 찍어가시고, 카메라 세례를 받기도 했습니다.
"오늘 배운 것, 당장 내일부터 쓸 수 있겠어요!"
"정말 도움 많이 됐습니다, 또 뵙고 싶어요."
이런 말씀을 들을 때마다 단순한 스피치 강의를 넘어서
‘성공을 위한 도구’를 전해드렸다는 뿌듯함이 큽니다.
말하기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그 기술은, 신뢰를 만드는 힘이기도 합니다.
오늘처럼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 회장님들의 ‘말의 힘’이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