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E SPEE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CJB(청주SBS), 윤디와 함께하는 라디오 녹음현장

호흡맞춘지 몇달이 흐르고, 이제는 서로 쿵하면 짝, 짝하면 쿵, 티키타카가 잘됩니다.

기본적인 정보가 있는 스토리를 준비해가는데, 

둘이 얘기하다보면 장난치다가 삼천포로 빠져버릴때도 있죠. 

오늘은 #알잘딱깔센 과 #파맛시리얼 로 삼천포에 빠짐 ㅋㅋ 


◾아마존 

오늘 다뤘던 기업중에서 1주당 가격이 가장 큰 기업. 

무려 주당 320만원 가깝다뇨? 진짜요? 이거 1주 사면 나 가난뱅이됨? 

그런데 아마존의 주가는 창업당시 18만원으로 시작했다는 사실! 

그리고 인터넷 서점에서 음반, 경매, 지금에 이르기까지 역마진 정책을 펼치면서 기업을 확장했다는 것. 

이런 과정에서 따가운 눈초리를 왜 받고 있는지! 까지 함께 정리해봤습니다.


◾아스피린 

아스피린이!! 

진통제 뿐만아니라 꾸준히 먹었을때 심장병에도 효과가 있고 

현재도 암치료제로 개발될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는 것. 

근데 아스피린이.. 고대에서부터 히포크라테스,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버드나무에서 추출된다는 역사를 함께 다뤄보았습니다.


◾자라 

내가 캐나다에 있을 2007년만해도 한국에 없는 브랜드라고 엄청 쟁여왔던 자라. 

그 자라의 이름이 원래는 그리스인 조르바를 좋아하던 창업주가 조르바(Zorba) 로 지었는데, 

바로 옆집에 있던 술집 이름이 Zorba라서 여기서 o,b를 빼고 a를 넣어서 자라가 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지라는 2주단위로 패션 온디맨드 시스템으로 성장했던 이야기, 

결국 난 녹음끝나고 자라로 달려가고 싶었다는 이야기도.


◾켈로그 

사실 유명한 이야기지만, 켈로그가 간편식이 아니라 건강식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이죠! 

요양원에서 근무하던 켈로그형제가 빵대신 먹을 수 있는 건강식으로 밀을 얇게 롤러로 펴다가 

롤러가 고장나고 방치하다가 주변의 밀 부스러기가 딱딱하게 굳은걸 보고 먹었는데 

"웬걸 맛있잖아!" 가 켈로그 시리얼의 탄생 스토리 ㅋㅋ 

그리고 형과 아우의 다툼까지! 

역시 회사가 커지면 형제의 난이 일어나는건가요?


오늘 이런 기업 이야기를 다루면서

저는 또 스타트업 강의에서 이야기해줄 좋은 사례들을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방송도 하고, 공부도 되고, 강의력도 쌓이는 넘 좋은 윤디와의 라디오 녹음현장.

매일아침 6-7시, 최혜윤의 굿모닝 joyfm에서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충북한정)



매거진의 이전글 [강사양성과정] 오프닝이 중요한 이유를 간과하지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