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어스픽 Sep 11. 2019

레드벨벳 '음파음파'와 어울리는 맥주가 있다?

[드링크 더 케이팝! #1] 2019년 8월의 케이팝 & 맥주 페어링

 안녕하세요. 맥주로 만나는 새로운 경험, 비어스픽입니다. 비어스픽은 책, 음식, 여행 외에도 음악과 맥주를 페어링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해왔습니다. 지난 4월, 연남장에서는 '탱고 트리오 '이보스' X 로덴바흐 브루어리 페어링 프로그램'으로 탱고 공연을 보며 맥주를 마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라이브 공연에 맥주를 곁들였을 때의 이 분위기와 몰입의 경험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이라 말씀해주신 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연스레 비어스픽은 더 많은 분들이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더 가볍고 친숙하게 음악과 맥주의 페어링을 즐기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한 달에 한 번씩 케이팝과 맥주를 페어링 하는 연재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매달 초, 직전 한 달동안 국내에서 발매 되었던 앨범 (*디지털싱글 포함)의 타이틀곡 중 두 곡을 선정하여 페어링 맥주를 제안해드릴게요! 마음에 드는 노래를 여러 분의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시는 것은 자유입니다. :)


 그럼, 2019년 8월의 케이팝과 페어링 맥주 소개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레드벨벳 '음파음파' X '엘비스 쥬스(Elvis Juice)'


 레드벨벳의 올 여름은 문자 그대로 축제였습니다. 6월 4일 발매 된 앨범 ‘The ReVe Festival’ Day 1 (타이틀곡: 짐살라빔)에 이어, 두달 반 후인 8월 20일에는 ‘The ReVe Festival’ Day 2(타이틀곡: 음파음파) 앨범을 발매했기 때문인데요. (이 기획은 'Day 3'까지 3부작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라고도 하네요!)


Red Velvet 레드벨벳 '음파음파 (Umpah Umpah)' MV (2019. 8. 20.)


 "음파음파 호흡을 맞추고 / 음파음파 두 발을 맞추고 / 음파음파 음파음파" 라는 가사를 읽을 때는 언뜻 수영반 강사님의 교습법인가 싶어지지만, 레드벨벳이 부르는 이 곡은 3분 40초 내내 경쾌하고 산뜻해서 듣는 사람에게 활기를 가져다줍니다. 바로 이전 앨범의 타이틀곡이었던 '짐살라빔'이 한 없이 복잡하게 전개되는 곡이었고, 어느나라의 주문인지 알 수 없는 말로 이루어진 제목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들이 '음파음파'를 듣다보면 아련하게 떠오를지도 모릅니다. 노래가 어려웠었는데, 이제 쉬워졌네! 하고 말이죠.


브루독 브루어리의 '엘비스 쥬스'


 이 노래를 들으며 마시면 좋을 페어링 맥주는 브루독 브루어리의 '엘비스 주스' 입니다. 캬라멜 몰트를 베이스로 두고, 자몽 껍질과 시트러스 홉을 넣은 IPA 맥주인데요. 기본적으로 경쾌하고 산뜻한 맛이 나면서도 캬라멜 몰트의 은은한 단 맛과 자몽 껍질의 쌉싸름함을 동시에 맛볼 수 있습니다. 비어스픽의 제안! 결코 어려운 맛이 아니지만 다양한 풍미가 담긴 맥주 '엘비스 주스'와 함께 들으면 좋을 음악, 레드벨벳 '음파음파' 입니다.





기린 '이별선고' X '8 비트 페일에일(8-BIT pale ale)'


 케이팝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2019년 8월은 사실상 SBS의 <인기가요> 스트리밍 영상을 즐기던 날들로 기억될지도 모르겠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그 시절 인기가요를 보다보면, 반가운 곡들이 자꾸만 들려오는데요. 그보다 타임라인을 조금만 더 앞으로 돌려보면, 현진영이 있었고, 듀스가 있었으며, 서태지와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기린(KIRIN)의 'YUNU IN THE HOUSE' (2019.08.26.)


 기린(KIRIN)의 '이별선고'는 딱 10초만 들어도 현진영을, 듀스를, 서태지와 아이들을 연상시킵니다. 90년대 초반의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장르로는 '뉴잭스윙'을 추구하는) 곡인데요. 힙합 뮤지션인 기린은 다양한 뮤지션들과 협업을 하는데, 이 앨범에서는 'DJ 유누(YUNU)'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타이틀곡에 실제로 이렇게 귀여운 가사를 넣었습니다. "지금 이 DJ 누구야 / 나만 알고싶은 DJ / Y.U.N.U."


톨그래스 브루어리의 '8 비트 페일 에일'



 이 노래를 들으며 마시면 좋을 페어링 맥주는 톨그래스 브루어리의 '8비트 페일에일' 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페일에일 맥주들 중 이 맥주는 단연, 재미있고 귀여운 오락실 8비트 게임기 속 팩맨 캐릭터가 그려진 라벨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레트로 감성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두가지의 조합을 꼭 즐겨보시기를 권합니다. 비어스픽의 제안! 맥주 '8비트 페일에일'과 함께 들으면 좋을 음악, 기린의 '이별선고'입니다.




비어스픽이 제안하는 케이팝과 맥주의 조합, 어떠셨나요? 2019년 9월의 케이팝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비어스픽에서 선보이는 다양하고 새로운 큐레이션 페어링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크래프트 맥주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파트너들에 소식은 비어스픽 뉴스레터인 '페어링레터'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비어스픽 뉴스레터, 페어링레터(PARING LETTER) 구독 신청: http://bit.ly/2lIHjWh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