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40년 전통과의 조우로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다.

원베일리 커뮤니티 디자인 스토리_에스프레소머신

by Before Anyone Else

공간디자인을 너머 경험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서비스

커캉스 라이프의 시작은 카페에서

원베일리 커뮤니티는 아파트 입주 후 15일 만에 카페를 오픈했다. 보통 아파트 입주 후 커뮤니티가 운영되기 시작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원베일리는 아파트 역사 상 최단기간에 오픈한 단지로 기록될 것이다. 커뮤니티 시설 중 가장 먼저 오픈한 카페에서 뉴노멀 커캉스 라이프가 시작된다. 카페 운영이 시작된 후 입주민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니 디자이너로서 뿌듯함이 밀려온다. 그 이유는 카페 인테리어 테마에 이어 커피머신 스토리를 담았기 때문이다.


역사와의 조우

한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 뒤에 있는 25명을 만나는 것과 같다고 한다. 한 사람을 만나는 것은 또 그 사람의 인생을 만나는 것과 같다. 이제까지의 아파트 커뮤니티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역사와 함께하는 커피머신 스토리는 원베일리 카페의 유니크한 경험이 될 것이다. 원베일리 커뮤니티 카페의 한 가족이 된 에스프레소 머신은 40여 년 역사를 품고 있다. 원베일리의 카페는 40여 년 역사를 만난 것이다. 럭셔리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인 네덜란드의 키스반데어웨스턴은 이제부터 원베일리 카페의 가족이 되어 함께 새로운 역사를 쓰기 시작했다. 원베일리 카페에서 마주할 수 있는 우아한 Spirit 제품은 역사와 함께 탁월한 기능으로 추출한 최상의 커피로 입주민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카페 여행 시작!

커피머신 파사드에는 원베일리를 상징하는 <The Brillia 로고와 베일리패턴>으로 커스텀해 원베일리 입주민에게 환대를 의미하고 카페 여행의 시작을 알린다.


공간디자인을 너머 경험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서비스

디자이너가 커피머신까지??? 이런 질문을 받곤 한다. 음~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라는 뜻일 거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한대다. 기회가 허락하는 한 UX가 고려된 원베일리 커뮤니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중이다. 원베일리 입주자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고 일상이 여행 같은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말이다.


키스반데어 웨스턴 에스프레소 머신을 선택했던 여정!

카페 공사의 준공이 끝이 아니었다. 원베일리는 래미안이 커뮤니티를 시범운영을 하는 단지로서 입주와 함께 곧바로 시작할 카페 운영 준비를 지원할 수 있었다. 카페에 필요한 각종 기기와 물품 리스트를 검토했다. 카페운영단계는 경험해 보지 못한 낯선 영역이었지만 디자인의 여정이 연장된 것이란 의미를 두고 참여했다. 카페의 하일라이트인 커피머신은 공간 스토리에 부합하고 무드에 어울리는 커피머신이길 원했다. 낯선 분야인 커피머신에 대해 카페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공부한 뒤 기획 방향에 부합하는 커피머신을 제안했다.


아는 만큼 설득할 수 있다.

커피머신 브랜드 시장조사, 커피머신의 기능, 유지관리, 내구성, 제품의 본질적인 품질, 가령 얼마나 커피를 맛있게 추출하는지, 몇십 잔을 뽑아도 맛이 일정할지 등 기기별 특성에 대한 시장조사를 했다. 원베일리에 부합하는 하이엔드 커피머신의 여러 제품을 찾아냈고 그중에서 가장 공간 무드에 어울리면서도 스토리를 경험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했다. 하이엔드, 명품 일 수록 결국 스토리가 관건이다. 입주자에게 제공할 제품 스토리를 목적으로 최종적으로 선택한 제품이 키스반데어웨스턴이다. 이러한 맥락으로 제품을 제안하였고 기존에 검토했던 모델보다 상향되었지만 아파트 최초 적용, 제품의 스토리를 입주자에게 경험하게 한다는 제안이 받아들여졌다.


이제껏 다뤄보지 못한 새로운 분야를 배워가는 즐거움이 나를 성장하게 했고, 입주자에게는 좀 더 상향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과정이어서 의미 있다.


입주민들을 맞이하기 위해 정말 많은 분들이 함께 해준 수고에 감사를 전한다. 모두의 힘을 모은 원베일리 카페는 단순한 커피 공간이 아닌 특별한 카페 여행을 제공하는 곳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

카페드베일리 전경
에스프레소머신 설치 전경
spirit 모델애 THE Brillia 로고 커스텀한 이미지

#원베일리 #커뮤니티 #카페 #카페드베일리 #브릴리아 #thebrillia #디자이너스도슨트 #커피머신 #베일리패턴 #시그니처 #그랜드투어 #파리카페여행 #커캉스 #삶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 #즐거운경험디자인 #ux #ui #하이엔드커피머신 #keesvanderwesten #keesvanderwestenspirit #키스반더웨스턴스피릿 #키스반데어웨스턴 #스피릿 #mazzer


https://brunch.co.kr/@beforeanyone/106


https://brunch.co.kr/@beforeanyone/125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