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위스키 입문 5단계

by 빛나



흥미롭고 매력적 위스키의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스키는 종류도 많고, 용어도 낯설어서 진입장벽이 높은 술 중 하나로 여겨져요. 저는 위스키 강의 및 시음회를 200회 이상 진행하며 많은 분들의 위스키 입문을 도왔는데요, 이 글에서 위스키에 차근차근 입문할 수 있는 5가지 단계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adam-wilson-6UIonphZA5o-unsplash.jpg



1. 기본적인 위스키 지식을 쌓는다.

위스키는 생산국도, 브랜드도 정말 많습니다. 국가/재료별 구분법만 알아두어도 바의 메뉴판을 확인하거나, 소매점에 진열된 위스키를 볼 때 큰 도움이 됩니다.


1) 스카치 위스키

스코틀랜드에는 151개 이상의 증류소 (2024년 5월 기준)가 있으며, 가볍고 산뜻한 맛부터 스모키하고 강렬한 맛까지 폭넓은 맛의 스펙트럼을 자랑합니다. 스카치 위스키는 크게 5곳의 생산 지역 (하이랜드, 스페이사이드, 로우랜드, 캠벨타운, 아일라)으로 나뉘며,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맛을 담아냅니다.


대표적인 스카치 위스키 카테고리는 싱글몰트, 블렌디드 몰트, 블렌디드 위스키가 있습니다.

싱글몰트 위스키: 맥아 보리 (보리를 싹 틔운 후 건조한 것)만을 사용해서 오직 한 곳의 증류소에서 증류. 증류소의 개성이 잘 드러나고 가격이 높음.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2곳 이상의 싱글몰트 위스키를 블렌딩. 균형이 좋고, 가성비가 좋음.

블렌디드 위스키: 몰트 위스키 원액과 그레인 위스키 원액을 블렌딩. 마시기 편하여 입문하기 좋은 위스키.


세계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스카치 위스키는 조니워커, 발렌타인, 시바스리갈 (블렌디드), 글렌피딕, 글렌리벳, 발베니 (싱글몰트) 등이 있습니다.


slp_07_collectionsandlimitededitions-01-signaturewhiskies_tablet.png IWSR 2014-2022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단일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2) 아이리시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는 스카치 위스키에 비해 가볍고 부드러운 위스키가 많습니다. 싱글몰트 위스키와 블렌디드 위스키를 가장 많이 접할 수 있으며. 싱글 팟 스틸이라는 독특한 형태의 아이리시 위스키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제임슨과 같은 아이리시 블렌디드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쏘는 듯한 부정적인 알코올의 맛 없이 부드러워 입문용 위스키로 자주 추천되는 제품입니다.


384101693_698745262301653_5448989867787101055_n.jpg 전 세계적으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아이리시 위스키 제임슨



3) 아메리칸 위스키

대표적인 아메리칸 위스키는 옥수수를 51%이상 넣어 만든 버번 위스키입니다. 바디감이 풍부하고, 강렬하며, 캐러멜, 바닐라 등의 풍미가 두드러집니다. 버번 위스키에서는 ABC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A (America): 미국에서 생산

B (Barrel): 다른 술을 숙성한 적이 없고 내부를 불로 강하게 태운(Charring) 배럴에서 숙성

C (Corn): 옥수수 51% 이상 함량


한국에서는 와일드 터키, 메이커스 마크, 버팔로 트레이스가 버번 위스키에 입문하기 좋은 ‘버번 입문 3대장’이라고 불립니다.


makers_mark_bottle-dipping_1200x630.jpg 직접 손으로 디핑하여 왁싱 작업을 하는 메이커스 마크



4) 재패니즈 위스키

아시아 최대 위스키 생산국으로, 섬세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쿠빈과 같은 블렌디드 위스키는 대중적이고 하이볼용으로도 적합하지만, 야마자키와 하쿠슈 등 싱글몰트 위스키의 경우 품귀현상이 심해지며 가격이 높아졌고 현지에서도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kakubin-highball.jpg 일본 위스키 대중화를 이끈 산토리의 2008년 하이볼 캠페인


위스키 지식을 확장하고 싶다면 위스키와 관련된 유튜브 채널을 시청해 보시고, 책을 읽어보세요. 유튜브 채널로는 친절하고 쉽게 위스키를 알려주는 <주류학개론>, <술익는 집>을, 책은 일러스트가 풍부하여 읽기 편한 <초보 드링커를 위한 위스키 안내서-김성욱>, <위스키는 어렵지 않아-미카엘 귀도>를 추천해 드립니다.





2. 바에서 위스키를 마시면서 내 취향을 탐색해 본다.


바에서는 위스키를 잔으로 주문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바에서는 한 잔에 30ml씩 서빙합니다. 적은 양이지만 위스키는 알코올 도수가 40%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천천히 여유를 갖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느긋하게 마신다고 바에서 눈치를 주는 일은 없을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KakaoTalk_20241227_182547657.jpg 바에서 주문한 발베니 12 싱글배럴


바텐더에게 추천을 받을 때는 첫 번째 단계에서 습득한 기본 지식을 활용해 보세요. 국가나 종류를 정해 요청하면 더 구체적인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향이나 피하고 싶은 맛을 간단히 설명해 주면 더욱 취향에 맞는 위스키를 추천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 위스키에 막 입문을 했어요. 가볍고 마시기 편하면서도 과일의 달콤한 맛이 많이 나는 스카치 블렌디드 위스키를 추천해 주세요.


위스키를 내어줄 때, 바텐더는 “위스키 어떻게 내어드릴까요?”라고 묻는데, 많은 초심자분들이 이 질문에 크게 당황합니다. 이때 대답할 수 있는 답변은 4가지예요.


니트/스트레이트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고, 위스키 전용잔에 따라 위스키만 음용. 위스키 본연의 맛과 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음.

온 더 록스: 큰 얼음을 넣어서 차갑게 마시는 방법.

위스키 하이볼: 위스키에 얼음과 플레인 탄산수 혹은 진저에일 등을 넣어 시원하고 청량하게 마시는 방법.

미즈와리: 위스키와 차가운 물 (대게 1:1 비율)을 섞어서 마시는 방법.


위스키를 마시다 보면 특별히 내가 좋아하는 맛, 싫어하는 맛이 있을 겁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취향을 조금씩 탐색해 가며, 위스키의 매력을 한층 더 깊이 느껴보세요.


바에 처음 가는 것이 두렵다면 저의 바 가이드 영상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https://youtu.be/9FB5GdUrMUU?si=FipHR23OJNM_eHO9

maxresdefault.jpg




3. 취향에 맞는 위스키를 한 병 사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음용해본다.


바에서 경험해 본 위스키 중 좋았던 위스키가 있었다면, 같은 위스키 혹은 비슷한 풍미를 내는 위스키를 구매해보세요.


대중적인 위스키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창고형 매장(이마트 트레이더스, 코스트코)입니다. 마트에 갈 수 없다면 스마트오더를 이용해 보셔도 좋습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는 스마트오더 앱을 운영하고 있어서, 온라인에서 결제하고 내 동선 인근에 있는 매장에서 편리하게 픽업을 할 수 있어요. 특히 ‘데일리샷’이라는 앱을 추천해드리는데, 위스키 및 증류소에 대한 정보가 자세하게 나와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 소매점 가격 비교도 가능합니다.



그림1.png 편리하게 위스키 구매 및 정보 확인이 가능한 데일리샷 앱



위스키를 구매한 뒤 니트/하이볼/온더록스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위스키를 마셔보면서 확장되는 위스키의 맛을 즐겨보세요.

처음 집에서 위스키를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이 몇 가지 있습니다.


- 글렌캐런 잔: 위스키 전용 잔으로 위스키 본연의 맛과 향을 최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고안. 온라인 최저가 약 7천 원대.

- 하이볼 잔: 길고 투명한 유리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는 375mL.

- 온 더 록스 잔: 높이가 낮고 입구가 넓은 잔. 300mL 내외.

얼음

- 하이볼용: 투명하고 단단한 시판 돌 얼음을 상용하는 것이 좋음 (냉동고에서 얼린 얼음은 잘 녹고, 음식물 냄새가 배기 쉬워 부적합)

- 온 더 록스용: 큰 얼음을 얼릴 수 있는 얼음틀 사용

탄산수

위스키에는 단맛이 첨가되지 않은 싱하 탄산수 추천

지거 (선택 사항)


shutterstock_1733638781-sq-scaled-1.jpeg 위스키 드링커의 필수품 글렌캐런 글래스


기본적인 준비물만 갖춰도 충분히 위스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취향이 더 명확해지면 잔의 종류도 더 다양하게 갖추어 보고, 여러가지 바 툴을 구비해보셔도 좋습니다. 위스키와 잔을 함께 판매하는 패키지 제품도 자주 출시 되니, 구매하고자 하는는 위스키의 잔 패키지 제품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4. 캐스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교 시음을 해보세요.


위스키는 증류를 마치고 나면 맑고 투명한 색입니다. 캐스크에서 숙성하는 과정에서 비로소 색, 향, 맛이 더해집니다. 일부 위스키 메이커들은 “캐스크 숙성이 위스키 맛에 미치는 영향이 70% 이상”이라고 말할 정도로 캐스크는 위스키의 풍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468407225_10161924338049450_7681056446121422990_n.jpg?_nc_cat=103&ccb=1-7&_nc_sid=0b6b33&_nc_ohc=vEexO0ZZORcQ7kNvgEcmMT6&_nc_zt=23&_nc_ht=scontent-gmp1-1.xx&_nc_gid=AUgjccVbg_nw1eG3m7AyA1j&oh=00_AYD8l7jJi0G_Yy9UsWBGUYHPUmiDZFfAvtjdj6DfHLwOtw&oe=677462AE 캐스크가 숨을 쉬고 있는 발베니의 숙성창고


위스키를 숙성할 때에는 이전에 다른 술을 숙성했던 캐스크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버번 위스키를 숙성할 때는 다른 술을 숙성한 적이 없는 새 캐스크를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어요.)

숙성에 사용한 캐스크의 정보만 알아도 위스키 맛을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캐스크는 쉐리, 버번, 포트 캐스크입니다.


쉐리 캐스크: 스페인 쉐리 와인을 숙성했던 캐스크, 건과일, 향신료, 견과류 등의 풍미 부여

버번 캐스크: 미국 버번 위스키를 숙성했던 캐스크, 바닐라, 캐러멜, 오크, 코코넛 등의 풍미 부여

포트 캐스크: 포르투갈 포트 와인을 숙성했던 캐스크, 초콜릿, 베리류 과일 등의 풍미 부여


이 밖에도 다양한 국가의 와인, 럼, 코냑 등 다양한 술을 숙성했던 캐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캐스크에서 숙성한 원액을 블렌딩하여 복합적인 풍미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한 가지 캐스크만 사용해서 캐스크 고유의 풍미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각기 다른 캐스크에서 숙성된 위스키들을 하나씩 시도해 보세요. 캐스크별 특성을 이해하면 더욱 풍성하게 위스키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5. 시음회나 박람회에 참석해 보세요.


위스키 수입사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팔로우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위스키 시음회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KakaoTalk_20241203_215508414.jpg 제가 직접 진행한 버번 위스키 시음회


시음회와 박람회에 참석하면 여러 종류의 위스키를 비교 시음하며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위스키 팬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스터 블렌더나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가 방한하여 직접 진행하는 시음회도 많은데, 브랜드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입니다.


한국에서 열리는 큰 규모의 박람회로는 주류 박람회와 바 쇼가 있습니다. 시음 이벤트 부스와 마스터 클래스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고, 할인된 가격으로 위스키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글을 통해 필수적인 지식을 전달해 드렸지만, 위스키를 즐기는 데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각자의 경험과 시간이 어우러질 때 더욱 풍성한 맛이 만들어질 거예요.

위스키의 세계는 끝이 없으며, 늘 새로운 발견과 놀라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위스키 세계의 여정이 여러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기를 바랍니다.


Slàinte Mhath! (스코틀랜드에서 건배할 때 사용하는 인사)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해외 주류 시장 트렌드-저 알코올과 무알코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