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ugo Oct 17. 2022

6인의 순례자들 6

나 루터는 이 모든 것을 듣고 보았다.

 한 처음 말씀이 있었다.
 그는 세상에서 가시에 찔리고 채찍에 맞고 울음을 울었다는, 그런 슬픈 이야기였다.
 "나 루터는 이 모든 것을 듣고 보았다."

주) * 천년의 왕국, 중세교회에서는 오직 라틴어 성경만 읽도록 했다.
 하지만 성직자들조차 라틴어에 무지해서 잘못된 교리나 미신으로 조잡하게 짜밎춘 설교를 했다.
 "나는 스무살 때까지 성경을 보지 못했다. 주일 설교문에 적힌 이야기 외엔 어떤 복음서나 사도 서신들이 없다고 생각했다."
 루터는 성경 없는 신앙의 무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고 중세의 종말을 선고했다.

 #여행 #유럽여행 #항공권 #독일여행 #렌터카 #유럽렌터카 #렌터카여행 #루터 #여행준비

매거진의 이전글 6인의 순례자들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