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벨루가 Nov 23. 2022

나의 첫 화장품 회사, 홍보 대행사

홍보 대행사에서 간 하와이 워크샵에서 스타벅스 커피 한 잔


안녕하세요, 여러분! 벨루가입니다.

이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아닌 화장품 업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엔터 업계에 대한 이야기는 브런치에도 기록해두었고, 

책 <어서 와, 연예기획사는 처음이지?>를 통해서도 남겨두었기도 해서 

저의 다음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가보려고 합니다.  


엔터 업계를 떠나 화장품 업계로 발을 돌린 후, 저의 첫 화장품 회사는 홍보대행사였어요.

엄밀히 말하면, 화장품 회사는 아니고 화장품 브랜드의 홍보를 대행하는 업무를 하는 대행사였지요.

처음부터 인하우스 홍보팀으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제가 그 대행사를 선택했던 이유는

그 당시 그 회사는 아모레퍼시픽이라는 화장품 대기업의 대부분의 브랜드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대행사에서 일을 하면 힘든 만큼 배울 것도 많고

관련 경험도 많이 쌓을 수 있다고 들었고,

또 이름만 알면 누구나 다 아는 그런 화장품 브랜드의 홍보를 

맡는다는 사실 자체로 그 회사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아직도 그 홍보 대행사에서 면접을 봤을 때가 기억이 나요.

작은 원탁 테이블이 있는 회의실이었는데, 

테이블 뒤에는 핑크색 박스들이 가득 쌓여져 있었어요.


면접에는 팀장님과 대리님이 들어오셨는데, 

뒤에 박스가 너무 많아서 회의실이 어수선해서 미안하다고 말씀하신 게 기억이 나요.

그러면서 홍보 대행사에서는 저렇게 박스가 쌓여있는 걸 보면 알 수 있듯이 

실제로 들어오면 재밌는 일도 많지만

저런 박스를 포장하고 택배를 보내는 일이 많은데 할 수 있겠냐고 물어보셨어요.

당연히 잘 할수 있다고 말씀드렸지요 ㅎㅎ


그리고, 또 받았던 질문 중에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는데, 

엔터테인먼트 홍보팀 업무는 화장품 홍보 업무와 다른 점이 많을 것 같은데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은지를 물어보셨어요.


그 때, "저는 엔터테인먼트 업무를 하면서 보도자료, 프레스 케어 등 기본적인 홍보 업무를 익혔고, 

그러한 경험들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배우들 화보 촬영이나 뷰티 광고 촬영 현장에도 많이 가서 보고, 

직접 실무를 진행했었기 때문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대답했어요.


실제로 입사 후에 다른 직원분이 새로 들어왔는데, 

이야기를 나눠보니 예전에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있을 때 

같은 뷰티 촬영 현장에 있었던 분이더라구요!

엔터테인먼트 업계도 좁지만 화장품 업계도 굉장히 좁답니다...ㅎㅎ  

아무튼 면접 결과는 합격!!


관련이 업을 것 같은 업무도 잘 들여다보면 공통점이 있고, 

그 공통점을 면접에서 어필하는 것도 하나의 종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약 2년간 홍보 대행사에 다니면서 정말 많은 경험을 했어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배우, 가수라는 '사람'을 홍보했다면

홍보 대행사에서는 화장품 제품과 그 브랜드를 홍보하는 일을 했는데요.

홍보하는 대상은 달라졌지만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홍보하는 대상에 대한 애정이 그 어떤 업무적인 스킬보다 더 중요하다는 점이었어요.


화장품 홍보 대행사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다양한 브랜드를 홍보했지만,

각 팀별로 브랜드가 나뉘어져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한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맡아서 홍보하고, 또 배울 수 있었어요.

매달 잡지 맨 뒤에 나오는 뷰티뉴스부터 시작해서 신제품 출시 보도자료 릴리즈, 

프레스 키트 제작하기, 화보 촬영 현장 케어하기, 브랜드 모델 선물사고 포장하기, 고객 초청 콘서트까지!


화장품 브랜드에서 할 수 있는 홍보 활동은 다 경험해봤다고 해도 될만큼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답니다.

그만큼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무슨 일이 있어도 뭐든지 들어줘야 하고

밤새는 일도 많았지만, 화장품 홍보 업무의 전반적인 것을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이제부터 슬슬, 화장품 업계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ㅎㅎ

앞으로의 저의 이야기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항상 저의 브런치를 찾아주시고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날씨가 이상 기후때문인지 아직도 따뜻해서 걱정이네요..

겨울은 겨울답게 추워야하는데...

그래도 이럴 때일수록 더 감기 걸리기 쉬우니 

여러분들 모두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인방송<엄윤상이 만난 사람과 책>라디오에 출연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