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수지향 Mar 03. 2022

낮잠 시간

K의 찰나 

바람이 불었다. 

누워 있는 이마 위로 뜨끈한 바람이 살랑였다. 


K는 감고 있던 눈을 살짝 떠 보았다. 

비스듬히 보이는 네모난 격자의 우드 프레임 창문 위로 분홍색 암막 커튼이 후루룩, 펄럭이는 게 보였다. 

방 문 앞에 세워둔 선풍기의 날개가 사분의 일 쯤 혼자 돌아가는 것 같았다. 


불어온 바람이 문을 나가 집 안으로, 그리고 주방을 한 김 휘감고 설거지 개수대 앞 좁고 기다란 창문을 통해 방금 나간 것 같다고 느껴지는 때였다.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조용하던 공기청정기의 파란불이 주황빛으로 바뀌며 우우웅 하는 낮은 팬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여름의 눅눅한 공기 속 부유하던 먼지가 바람을 타고 저 친구의 민감한 부분을 건드렸나 보다. 

센서란 그렇게 동작하는 것일 테지. 


K는 사물의 동작 원리를 되짚어보는 습관이 있었다.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사물의 본질을 알게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았고, 그 느낌을 즐기는 것이었다. 겉으로 보이는 현상들 보다 본질적으로 무엇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집착하는 그였다. 


눈이 유독 많이 왔던 겨울이 지나가고 봄을 지나 어느새 여름에 접어든 지 오래다. 

이만큼의 시간이 지나가는 동안 왠지 멈춰진 것 같은 K의 시간은 대체 무슨 의미일까. 

K는 다시 눈을 감아 낮잠을 청해 보았다.  


남들은 늙는데 나는 그대로라면, 점점 동안이 될 테니까 좋은 거지. 


시답지 않은 말을 주문처럼 중얼대며 대각선으로 침대에 바로 누운 자세에서 살짝 왼쪽으로 돌아누웠다. 

그러다 피식 웃음이 나왔다. 이런 사차원스러운 발상이라니, 늘 엉뚱한 말을 잘하는 Y가 떠올랐다. 

Y는 초등학교 때 가방을 책상에 걸지 않았는데, 그건 책가방이 아플 것 같아서였다고 했다. 책가방이 아플까 봐 책상 옆 고리에 걸지 못했던 그 소녀는 그럼 대체 그 가방을 어디에 두고 수업을 들었을까? 의자 뒤에 걸고? 아님 안고? 선생님이 뭐라고 하지 않으셨을까? 여러 궁금증을 품고 K는 Y가 그때나 지금이나 꽤나 귀여운 것 같다고 생각한다. 

K와는 다르게. 


K가 쉽게 마주하지 못하는 것은 바로 K 자신이었다. 

자신과 같은 또는 다른, 어떤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전해 들으며 사람 심리의 본질은 무엇인지 파악하려 애썼지만 정작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선 뭘 원하는지 잘 알지 못했다. 

몸을 움직여 시도해 보면 좋고 싫은 게 생길 수도 있을 텐데, K는 자신의 경험을 믿지 못했다. 신뢰할만한 누군가가 나서서 정답을 알려주길 바랬다. 


학창 시절 답지 놓고 공부해서 그래. 답을 찾아가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답을 맞히는 연습을 해서 말이야. 나는 이 과열경쟁시대 치열함의 피해자야. 내 마음의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당연하지. 


K는 위로를 그런 식으로 했다. 스스로에겐 꼭 그렇게 약간은 비겁해 보이는, 합리화하는듯한 방식을 선택하여 변명도 아니고 자기 방어도 아닌 것을 한다. 꼭 자신을 위한 것은 그렇게 반쪽짜리이다. 

모난 곳이 많은 K와 많은 시간을 보내준 Y에게 고마워진다. 언젠간 Y에게 널 정말 많이 좋아한다고 고백하리라 다짐해본다. 


여름의 한가운데에서 오늘이 몇 시쯤일까 생각해 본다. 

여전히 눈은 감은 채로, 흘러가는 초침의 움직임을 흔들리는 이마 위 머리칼에 붙잡아 본다. 


곧 K는 단잠에 들었다. 

꿈 속에서 K는 Y가 다녔을 것 같은 학교에 있었다.

뭔가를 찾아 길고 긴 복도를 헤매는 꿈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