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리 Dec 09. 2022

일하면서 쪼그라들고 있다면 : 자신감을 되찾는 방법

비영리, 대기업, 스타트업, 공기업 다 다녀보고 말하는 커리어 인사이트

커리어 코칭을 하다보면, 이런 말을 많이 듣는다.


능력에 비해 규모가 큰 업무를 맡아서 자신이 없어요. 이 일이 망하면 회사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건데.. 아 물론, 제가 회사를 그렇게 사랑하는건 아니지만요.
저보다 이 일을 잘 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가장 걱정이 되는건, 몇년동안 노력해온 이 일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고 느껴진단 거에요.


일터에서 내가 작아지는 순간이 있다. 쪼그라들어 숨고 싶은 느낌. 

제대로된 판단을 하려면 우선 자신감을 되찾고, 이 느낌이 정말 사실인가? 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자신감을 되찾고 나다운 커리어를 개척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일터에서 자신감을 되찾는 방법 4가지

1. 자신감이 없는 이유를 명확히 한다.


내가 잘 못할 것 같아 두려운가?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닐까봐 걱정되는가? 다른 사람들의 평판이 걱정되는가? 정확히 어떤 부분에 자신감이 없는지 쪼개어 본다. 우리 뇌는 ’모르는 것’을 ‘부정적인 것’으로 왜곡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왜곡이 일어나지 않도록!   


2. 나에 대한 근거를 만든다


자신감은 확신에서 나온다. ‘나’에 대한 확신. 정확히는 내가 어디서든 1인분 이상을 할 수 있다는 확신.  그러니 나에 대한 근거를 만들자. 내가 그동안 ‘잘 한 일’의 목록을 만든다. 다른 사람의 칭찬, 인정을 받은 일도 좋다. 결론적인 성과가 아니라 하루하루의 과정도 포함한다.  


3. 최악의 경우를 가정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잘 되지 않는다면? 내 커리어가 꼬인다면?과 같이 극단적으로 생각해본다.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사실 그렇게 나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악의 경우가 일어날 확률은 정말 낮다. 더하여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고, 미리 대처할 수 있으니 그런 상황은 오지 않을 것이다.  


4. 두려움을 주는 콘텐츠를 멀리 한다


미래는 어차피 불안하다. 아직 오지 않은 일이니까. 그런데 이러한 불안을 자극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동영상들이 정말 많다. ‘이것도 모르면 물경력 된다’, ‘이렇게 회사 다니면 인생 망한다’ 하는 제목들. 조회수를 유도하기 위해 과장하는 거란걸 기억해야 한다. 유익한 내용은 취하되, 부정적인 감정까지 떠안을 필요는 없다.




‘일하는 나’를 지지하는건 ‘나’다. 일하는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봐주자. 우리는 일보다 큰 존재이기에 어떤 일이든 잘 해낼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취업vs창업 : 회사생활을 해야하는 이유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