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평생 자아실현 하면서 사는 법

자아실현의 과정에서 빠지기 쉬운 4가지 함정

지금까지의 순서를 돌이켜 보자.

자아실현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 이유 ->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 키우기 -> 자아실현의 정의 -> 자아성찰

이제는 자아실현에 대해 이야기 할 차례이다.

만약 지금까지의 단계를 잘 거쳐왔다면 자아실현은 간단하다.

자아성찰 해낸 것을 기반으로 삶의 기준을 정립하고, 그 기준대로 삶을 선택하며 살아가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아실현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빠지기 쉬운 함정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1. 흥미, 적성, 직업

흥미, 적성, 직업. 이 것들은 뭘까?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킬 '수단'이다.

자아성찰을 통해서, 내가 어떤 가치를 궁극적으로 추구하며 살아야 할지 깨닫게 될 것이다.

가치가 정립되면, 이를 실현시킬 수단은 무궁무진하다.

 '감각적인 아름다움'이라는 가치를 추구한다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

이때 흥미, 적성, 직업이 필요하다. 만약 내가 '음악'을 좋아하면 '음악'을 통해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세상에 주면 된다. '미술'을 좋아하면 미술을 통해서 가치를 추구하면 된다. 약간 예상 외의 것을 말하자면, '공학'으로도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다. 예쁜 제품을 만들어서 세상에 제공하면 되기 때문이다. 


2. 자아실현은 '평생' 하는 것이다.

가끔 꿈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이분법적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나는 현실 때문에 꿈을 포기했어’, ‘나는 꿈에 뛰어들거야’.

꿈은 올인하는 대상이 아니다. 즉, 자아실현은 평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실패의 비용'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만약 내가 실패의 비용을 '감수'할 수 있는 상태에서 꿈에 도전한다면,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다. 하지만 한 순간에 내 모든 자원을 올인해버려서 실패의 비용을 감수할 수 없게 된다면, 그 뒤로는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실패의 비용을 감수할 수 있는 선에서 계속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자아실현은 '오늘' 하는 것이다.

나의 가치를 추구하는 삶을, 하루에 5%라도 능동적으로 살아가야한다.

"나는 오늘 저녁먹고 30분 동안 내 자아실현을 위한 삶을 살았어. 그리고 그 시간동안 행복했어." 라고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비율이 커지면 커질수록 자아실현에 더 가까워질 것이다.

 아직 내가 어떤 삶을 추구할지 정립이 되지 않았다면, 그 시간을 자아성찰로 채우면 된다.


4. "머리는 하늘에, 두발은 땅에"

몽상가가 되지 말자. 자아실현을 한다고 꿈에만 젖어있으면 안된다.

정말 가치를 실현시키고 싶다면 실행해야한다.

내가 무작정 "하고싶은 걸 하세요"라고 말하지 않는 이유이다.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 자아실현을 하면서 돈 걱정 없을 정도로 살고 싶다면 더더욱 노력해야한다.

 하지만 그냥 노력하는 사람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 우리의 노력에는 이유가 있다. 내 노력의 결실이 얼마나 중요한지, 얼마나 가치있는 일인지 누구보다 나 자신이 더 잘 알고 있다. 내가 지금 왜 이 힘든 걸 해야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니체의 말처럼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견딜 수 있기 마련이다."


↓자아실현을 10년 동안 고민한 사람의 [나 자신이 되는 법] 무료강의 보러가기↓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10JVBjiaystTeEz1K598hkzI26gWAf_Q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한 문장' 찾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