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의 강의 중에 자기소개서 쓰기라는 첫 과제가 주어졌다. 이번 강의시간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설명하고, 각자 작성해 온 자료를 차례로 간단히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만 여기에 글을 올리는 순서는 강의 때와 달리, 1부에 문학교실 수강생들이 자기소개서를 간단히 요약해서 발표한 내용을 듣고 나의 느낌을 소개한다. 그리고 2부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간단히 요약해 보았다. 내용은 학생들이 취업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실제로 작성 시에는 그 목적에 따라 이를 응용하면 되리라고 생각하기에 참고 삼아 정리해 본 것이다.
1부 <자기소개서>를 듣다
자기소개서 쓰기 과제는 A4용지로 두 장 정도인데, 한 사람이 오분 정도로 요약해서 발표했다. 어떤 이는 다섯 장이나 써온 분도 있었다. 수강생들은 대부분 연식이 있는지라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제출할 일이 별로 없을 터이다. 그러니까 강사님이 과제를 주신 목적은 글을 쓰는 표현 능력이나 생각들을 파악해보려는 의미로 이해되었다. 발표자 중에 특별히 기억에 남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J팀장'은순천시립 도서관에 근무하는 분인데, 그가 자라온 환경이나 가족관계를 이야기하는 중에 여순사건으로 할머니가 돌아가신 사연을 듣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했던 이 땅의 멀지 않은 과거 역사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어떤 사건이건 나와 직접 이해관계가 있거나 가까이에서 경험한 바가 아니면 시간이 지날수록 생각에서 멀어지고 기억 속에서 잊혀져 간다. 역사에 냉철한 문제의식을 어지간히 갖고 있지 않다면 망각의 늪에서 사라져 버린다. 일제 치하에서 벗어난 해방 직후 여수, 순천 일원은 좌·우익 간의 공존 속에 우익 계열의 우세한 관계에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남한 단독선거 시행을 둘러싸고 우익과 좌익 사이에 큰 충돌이 일어나며 급변한다. 1948년 10월 당시 숙군 분위기와 제주 4·3 사건 진압을 목적으로 여수에 주둔 중이던 제14연대의 제주도 파병 계획에 대한 불만을 가진 좌익성향의 군인들이 반란을 일으키며 전남 동부 6개 군을 점거한다. 정부는 진압군을 파견하여 일주일여 만에 이들 지역을 수복하나 그 과정에서 많은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당시 인명피해는 2,000~5,000여 명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J팀장의 말에 따르면 그 가족들은 순천시 낙안면 신전마을에 살았는데 아버지가 출타한 어느 날 생긴 일이라고 하였다. 당시 자신의 할머니와 어머니를 포함하여 마을 사람들은 모두 마을광장에 불려 나가 좌우익을 판단하는 근거로 문제의 10대 소년에게 밥을 지어주었는지를 물어봐서 밥을 해주지 않았다고 소년에게 지목된 마을 주민들 절반 정도가 죽임 당하는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사건이었다. 할머니는 이때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막내 시동생을 업고 있었는데기지를 발휘하여 감시자의 눈길을 피해 반대편으로 한 걸음씩 옮겨간 덕분에 목숨을 구했다. 그 사건과 연결된 사건들을 찾아보았다. 제주 4.3 사건(항쟁)은 1947년 3월부터 1954년 9월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남로당 무장대와 토벌대 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다수의 주민들이 무참히 희생당한 사건이다. 확인된 사망자만 1만 명을 넘고 추정하기로는 6만 명을 상회한다. 해방 후 국내 상황이 어수선한 속에서 좌·우익 간의 갈등이 낳은 비극이다.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과거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 있다. 또 대구에서는 1948년 12월 6 연대 사건이 일어나는데, 제주 4·3 항쟁, 여순사건과 연계되어 발생하였다. 이 역시 좌익세력을 숙군 하는 과정과 맞닿아 있다.
2부 <자기소개서> 쓰기
o 기본원칙(최소 기준) 예전에 나도 기업체와 공직의 채용 면접관으로 직접 참여해 본 경험이 몇 차례 있는데 짧은 시간에 한 사람의 인생관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지원자가 애써 작성한 자료의 검토시간이 충분하다면 좋겠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응시자가 많으면 더욱 기대하기 힘들다. 많은 경쟁자 속에서 어떻게 자신의 개성과 업무 처리능력에 대한 잠재력을 돋보이게 할 것인지 상당한 고민이 따르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잘 녹아 있어야 한다. 표현 능력(문장), 독창성(개성), 준비성(성실성), 공감력(진실성), 간결함(명쾌함)이다. 자신을 소개함에 있어서 일관된 스토리텔링을 갖추고 있다면 보다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질 것이다.
o 성장과정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이 비슷한 부분도 있겠지만, 모두가 똑같을 수는 없다. 학창 시절의 의미 있는 동아리 활동이나 대학생활, 봉사활동 등을 사례를 들어도 좋고, 어려운 여건이나 고난을 현명하게 극복한 사례를 잘 표현해도 좋다. 자신의 성격에 대하여 원만함이나 협동정신 등을 부각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단점이나 콤플렉스를 장점으로 승화시킨 사례를 잘 설명하면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다.
o 인생관(좌우명) 사물을 대하는 성실한 태도나 자세를 보여줄 필요가 있는데, 너무 진부한 사고를 갖고 있으면 평가자로부터 호감을 받기 어렵다. 자신만의 명언을 만들어 보기를 권한다. 예를 들어 성공은 습관의 산물(多生習氣; 오래된 습관은 버리지 못함)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와 같이 자신에게 유익한 명언을 찾아보자. o 지원동기와 각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회사의 비전과 자신의 열정, 성실함을 연계하고, 봉사와 배려 자세를 갖추고 있음을 표현하자. 요즘에는 취업을 위하여 다양한 스펙을 쌓아 둔 경우가 많은 데 자격증이나 토익 등 사실에 입각하여 작성한다. 스펙이 많아도 별로 의미가 없다는 말이 나올 지경이지만, 정말 업무와 연관된 자격 요건은 갖추어야 한다. o 입사 후 계획 및 포부 입사 이후를 가정하여 지원하는 회사의 성장 잠재력과 동향을 미리 파악하여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의 업무를 가능하다면 구체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작성한다. 자기의 특기사항, 회사의 특성과 연결고리를 지을 필요가 있다. o 유의사항 본인 또는 기업의 미래와 업무에 대한 막연한 주장 등 장황함을 배제하고, 호소력 있는 간결한 문장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소개서는 자신의 얼굴이므로 맞춤법에 신경 쓰고, 가치관이 잘 드러나도록 쓴다. 자기소개서는 작성자의 인생관이 나타나는 바로미터이므로 지망하는 회사의 특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종재원, 『독서의 즐거움』, 베이지북스, 2010. 표지에 소설, 자서전, 역사서, 희곡, 시, 과학서 여섯 분야의 장르별 독서법과 180여 편의 엄선된 고전 목록 수록된 학부모·독서 지도교사의 필독서, 고전 교육의 완벽한 로드맵으로 소개됨. - 전흥남, 『성공한 사람과 성공하는 사람들』, 새미, 2009. 1부와 2부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현안문제의 발생과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대하여 방송 및 지역신문 칼럼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언론에 발표한 글을 모았고, 3부에는 문학기행문 등 다양한 내용을 엮어 놓았음. - 장성수 외, 『당신이 내게 소설을 묻는다면』, 소라주, 2014. 대학교수와 시인·작가 50명이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친 소설을 선정해 소개한 책이며, 전문성과 품격 높은 내용으로 어떤 소설을 읽을 것인지 망설이는 독자에게 추천하였음. - 편집부 엮음, 『글쓰기의 힘』,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5. 1부 왜 글쓰기인가, 2부 어떻게 쓸 것인가, 3부 실용적 글쓰기, 4부 전문적 글쓰기, 작가를 위한 글쓰기 조언, 5부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6부 거장에게 듣는 글쓰기를 실었음. - 이오덕, 『우리 글 바로 쓰기』, (3권), 한길사, 2000. 교사였던 저자가 스무 살이던 1944년부터 퇴직하기까지 43년 동안 어린이문학가로서 정직한 아이들을 키우는 일에 힘을 쏟았던 우리글 바로 쓰기 시리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