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권의 책을 사서 수천 권의 책을 읽고 한 권을 고릅니다.
마침 4월에 #퍼스널브랜딩 주제로 2번의 강의를 해야 합니다. 십수 년 전부터 해오던 강의라 주제 자체가 어렵진 않은데, 과거의 지식에 새로운 지식이 더해지고, 새로운 경험이 더해지다보면, 가끔 늘 해오던 게 갑자기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 제게 #마케팅 #브랜딩 이 그런 주제입니다. 늘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이럴 때마다 늘 하던 행동, 서재를 찾아 책을 고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고른 책이 바로, #필립코틀러 의 #퍼스널마케팅 이었습니다.
제겐 마케팅 책이 많습니다. 유명한 분들의 책들이 가득하죠. 그럼에도 왜 이책인가, 하면 일단 필립 코틀러라는 이 분이 #마케팅 분야의 대가입니다. #피터드러커 교수가 #경영 이라는 주제를 정립합 분이라면, 필립 코틀러 교수는 마케팅을 정립한 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교육기관으로 불리는 #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이고, 정말 많은 분야의 마케팅에 대해 책을 내고 있는 분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 중에 하나가 #전석매진 이란 책인데요, 이 책도 언젠가 소개할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백기락의픽업북 을 시작하면서, 책을 고르는 기준을 세울 때 #인공지능 시대, #생성형AI 앞에서도 읽을만한 책을 고르자, 라는 목표를 세웠어요. 그런 점에서 최신 서적보다는 최소 몇 년 전에 읽은 책을 고를 가능성이 오히려 높아지더라구요. 몇 년이 지나도 디시 읽고 싶은 책, 그런 점에서 마케팅 분야의 대가가 쓴 퍼스널 마케팅이니 읽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또 하나! 인공지능 시대에, 한 개인이, #1인기업 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할 것인가, 에 대한 복합적인 생각이 이 책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커다란 기업 속에 있다보면, 굳애 왜 나를? 하는 의문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명한 조직에 있다 할지라도 조직 안에서는 나의 존재가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필요한 존재가 될수록 몸값도 높아지고, 오라는 곳도 많아지고, 도태될 가능성도 낮아질테니까요. 그런 점에서 실력을 키우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누군가에게 나를 기억시키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노력이 되어야 합니다. 제가 20대 때부터 '000가 필요한데? 백기락씨한테 물어보자' 라는 문구가 떠오르도록 해야겠다, 는 결심을 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노력이, 아직은 완성이 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이나마 제가 생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 싶네요.
지구상의 인구가 70억? 80억? 이 된다면, 우리가 앞으로 살아야 할 시대는 한 명 한 명이 특별한 존재가 되어 80억 명의 서로 다른 특별한 존재들이 어울려 살아가는 시대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나는, 여러분은 어떤 '특별한' 존재가 되어야 할까요? 이 책에서 실마리를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BestBookCoach
#백기락 bestbookcoach@hotmail.com
* 1만 권의 책을 사서, 수천 권의 책을 읽고, 한 권의 책을 골라서 알려 드립니다.
** 20여 년 동안 #패턴리딩 독서법, 기업의 #독서경영 #문화경영 을 코칭,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 2024년부터 #패스트리딩 #패턴리딩 과정을 묶어 운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