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3가 챗GPT를 넘어선 방법을 우리도 ~

클로드3의 경쟁력을 비기술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by 백기락

며칠 전 #챗GPT 가 잠시 에러가 났었나 봅니다. 뭐 한두 번이 아니어서, 그러려니 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ChatGPT 를 버리고 #클로드3 로 갈아탔다, 는 기사가 뜨더군요. ^^ 보면서 피식 웃었습니다. 좀.. 과하다 싶어서요. 그렇다고 이해가 안되는 건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MS 도 #구글 도 힘겨워하는 챗GPT 의 대항마로 클로드3 가 떠오른 영리함(!)이 먹혔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클로드3랑 챗GPT는 ..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엥? 말도 안돼? 하실 분들이 계실 겁니다. ^^ 클로드3 만든 #앤트로픽 은, 상업적으로 변하는 #오픈AI 의 행보에 반기를 든 연구원들이 나와 차린 회사입니다. ^^ 상업적인 거에 반대해서 회사를 차린다, 이게 도대체 뭔 말인지 저는 아직도 이해가 안됩니다만, 대충 마음이 안 맞았다, 정도로 이해하려고 합니다. 암튼 연구원 7명이 나와서 차렸다고 하네요. #인공지능 세계라는 게, 다들 자기 기술이 특별하다, 고 주장은 해도, 뜯어보면 대충 비슷합니다. 원래 공개된 기술들 기반에서 성장해왔고, 서로 경쟁하듯 자랑질한데다, 서로 연구원들이 오가곤 하거든요. 그래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클로드3의 차별화, 는 기술보다는 다른 데서 보는 게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텍스트 #문서 라는 분야에 집중한 클로드3

클로드3도 이미지 인식을 한다고는 합니다만, 챗GPT와 달리 문서라는 형식 내에서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텍스트와 문서, 라는 분야에 집중을 한거죠.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 나 구글 같은 회사들은, 회사가 워낙 크다보니 인공지능 연구도 여러 분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영상, 오디오, 수식 등 암튼 이것 저것 많이 했습니다. 덕분에 MS의 목소리 합성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고, 구굴 #딥마인드 의 #알파폴드3 는 이제 #단백질연구 분야에서 없어선 안될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이란게 대기업과 경쟁하는 게 왜 문제가 되냐하면, 정면 승부를 벌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한정된 시간, 인력, 자원을 똑같이 접근하면.. 당연히 패할 수 밖에 없죠. 그런 점에서 선택과 집중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앤트로픽도 언젠가 이미지, 영상 뭐 이런거 연구할 겁니다. 다만, 텍스트, 그것도 문서라는 틀을 정해놓고 집중함으로써, 비록 #GPT 기술이 나온지 시간이 좀 됐다 할지라도, 결과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딩 과 #자연스러움 에 좀더 신경을 많이 쓴 모양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문서, 텍스트 안에서도 더 좁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돈은 중요합니다!

저는 #대한민국 기술자들의 힘을 믿습니다. #네이버 #삼성전자 의 힘을 믿습니다. 다만, 우리의 가장 큰 문제는, 단일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금액이 적습니다. 앤트로픽은, 그 작은 회사가, 2조원? 아니 설립된지 2년도 안됐는데 2조원의 투자를 받았다네요. 헐... 우리나라 최고급 기술자들 7명 뽑아서, 2조원 주고, 집중해서 만들라고 하면, 전 단언컨대 대한민국도 클로드3 를 뛰어넘는 제품을 만들거라고 믿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격차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지금은 그 기술의 격차보다는 전략적인 선택, 자금의 투자 뭐 이런 비기술적 요소가 충분히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걸 말하고 싶은 겁니다. 언제쯤 우리나라 AI 스타트업에 조 단위 투자가 이뤄지는 날이 올까요? 한국 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어쩌면, 우리의 초점을 우리나라 안에 먼저 두기 때문은 아닐까요?


너도 나도 인공지능을 이야기하는 시대입니다.

저도 인공지능을 맨날 입에 달고 살지만, 솔직히 학습 알고리즘 하나 제대로 설명할 자신이 없습니다. 그런 천재들의 세계는 따로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런 제가 세계적인 인공지능 기업을 만들지 못하느냐, 그게 기술의 문제냐, 라고 묻는다면 그건 아니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정말 다행인 건, 현재 인공지능의 격차는 오로지 기술만 가지고 설명하기엔 너무나 충분하지 않은 시점이라는거죠. 이게 다행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이 많이 발전한 덕분에, 2조원이 큰 돈이긴 하지만, 그런 프로젝트를 한 번은 해볼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니까요. 그리고 꼭 2조까지는 아니어도, 2천억 아니 2백억으로도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AI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시대라는 점에서, 우리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꿈 을 향해 한 번 #도전 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BestAICoach

#백기락 bestaicoach@hotmail.com


* 20여 년의 IT 경험 등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인공지능 관련 전략 등을 #코칭 #컨설팅 하고 있습니다.

** 기업 회원들을 위해 6개월 / 1년 단위의 코칭/컨설팅 멤버십을 운영합니다.

*** AI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를 희망하는 #직장인 등을 위해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kirak/223404403955


keyword
작가의 이전글챗GPT에게 이용당하고, 인공지능한테 거절당해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