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강현 Sep 30. 2022

플랫폼 제작(개발) 의뢰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1)

IT 프로젝트를 의뢰하실 때 사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 꿀팁!!

요즘 다양한 고객들로부터 프로젝트 의뢰에 대해 문의가 들어옵니다만, 아무래도 IT 쪽 업무의 경험이 없으시다 보니 프로젝트 외주에 대해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요즘 린스타트업, 스타트업, 온라인 플랫폼 등을 고려해서 많은 사업가님들께서 준비하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정작 현업자분들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하시려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뢰하시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 부분을 이번 포스트를 시작으로 적어내 보려고 합니다.


1. 우리는 어떤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의뢰하려고 합니다

일부 고객님들께서는 "단순한 쇼핑몰이고, 상품 몇 가지 안 되고, 최대한 간단하게 맡기려고 해요~"라는 표현으로 의뢰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해당 내용 가지고는 프로젝트 견적 및 진행을 불가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어떤 아이템이냐에 따라 부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가령, 의류 쇼핑몰이라고 가정했을 때, 우리나라에 수많은 의류 쇼핑몰이 있지만, 그들만의 각각의 컨셉이 존재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의류 쇼핑몰이 동일한 컨셉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에 대한 대략적인 컨셉 또는 방향성(레퍼런스 등 참고)을 최소 2  ~ 3개 정도는 준비하시고, 의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이 사이트와 똑같이 또는 유사하게 만들어주세요.

일부 고객님들께서는 대규모 플랫폼 등을 예시로 "이 사이트와 똑같이 만들어주세요"라는 표현으로 의뢰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위의 내용과 비슷하게 해당 내용 가지고는 프로젝트 견적 및 진행을 불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퍼런스 사이트(브x디, 아xx스, 무x사, 마켓x리 등)는 어느 정도 안정화되고 비교적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미 보이는 기능들도 있지만, 숨겨진 기능(예 : 관리자 기능, 어떤 동작을 했을 때 나타나는 기능 등)이 너무 많기 때문에 견적 및 측정 자체가 진행이 어렵습니다. 또한, 그 모든 기능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그 금액은 상당히 높은 금액의 견적이 제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어떤 식으로 가이드를 드리자면, "어떠한 레퍼런스의 어떠한 영역의 어떤 기능들이 필요해요~"라고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추가적인 질문과 함께 요구사항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푸시 기능 결제 기능 로그인/회원관리 SNS 연동 인앱 광고"

요청사항을 보면 단순 이런식으로 적어놓은 분들이 계시는데요. 저희 측에서는 무엇을 제작하고 싶으신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푸시", "결제", "인앱", "광고"라는 키워드로 유추했을 때에는 IT용어를 전혀 모르시는 분은 아닌 것으로 예상되나, 실제를 알 수 없는 표현으로 저희 같은 개발사 입장에서는 무엇을 의뢰하시고자 하는 건지 모른다고 말씀드립니다.


"최소한 어떤 아이템을 이용해서 누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거기에 앱스토어, 구글 스토어에 심사 등록 하고 싶고, 그 안에 광고를 넣고 싶습니다."라는 식으로 최소한의 예의가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아주 간단한 형태의 사업가님들의 의뢰 형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보다 더 한 단계 업그레이드 버전의 포스트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