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제작(개발) 의뢰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4)

프로젝트 의뢰 견적 금액에 대한 오해와 진실

by 최강현

안녕하세요. 이번 이야기에는 프로젝트 견적 부분에 대한 내용을 나누고자 합니다.


우선, 고객 분들은 여러 업체 및 프리랜서 등을 통해 프로젝트 견적을 요청하시는데 이 부분에 대해 오해와 진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 글은 개인적인 소견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합니다.


1. 개발 업체와 프리랜서의 차이

우선 업체와 프리랜서 차이는 규모와 책임감의 차이가 있습니다.

업체와 프리랜서 모두 인건비 / 용역비 등으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사업모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인건비를 동일하게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고객 분들 중에 업체와 프리랜서 금액차이가 나는데 그 이유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2. 프리랜서의 장단점

프리랜서의 경우, 1인으로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업체 대비 비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프리랜서 분들마다 상주 / 비상주, 경력, 레퍼런스, 퀄리티 등의 개인 역량 및 컨디션에 따라 금액에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프리랜서 계약은 단순 용역 계약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업체 대비 책임 범위가 세분화되고, 고객 측에서 직접 관리를 해주셔야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적 범위에서도 도급계약이 아닌 단순 용역 계약 등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책임에 대해서는 업체 대비 적습니다.

(고객이 프리랜서에서 알아서 다 해주겠지라는 생각이시라면 큰 오해이십니다. 프로젝트 관리의 주체는 고객이 하셔야 합니다.)


3. 업체의 장단점

업체의 경우, 기본적인 인건비 + 재경비(일반 운영비) 등을 포함하게 되어있습니다. 이유는 사무실 임대 비용, 관리직 인건비, 향후 기업 확장을 위한 연구비 등을 축척시켜야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프리랜서 비용보다는 같은 작업 대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업체가 프리랜서 대비 장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프로젝트 관리의 주체는 업체가 진행하게 됩니다.

업체의 경우, 관리의 주체가 업체이기 때문에 고객에게는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내용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매니저(PM)역할을 기본적으로 업체 측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 IT 고객 분들은 업체 등의 가이드를 통해 프리랜서 대비 보다 안정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책임을 더 강합니다.

프리랜서 분들도 책임없이 진행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비교적 프리랜서 대비 업체의 경우, 같은 프로젝트 내용일지라도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객이 지향하는 사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인건비 산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프로젝트 금액 산정 기준은 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서 매년 통계에 의한 SW 노임단가표를 공개하며, 대부분의 고객 및 기업은 해당 단가 기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URL : https://www.sw.or.kr/site/sw/ex/board/List.do?cbIdx=304


아무래도 업체 및 고객과의 관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근거있는 기준으로 정해야하기 때문에 IT 프로젝트 금액산정은 기본적으로 해당 금액을 따라가는 것을 일반화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2022년이기 때문에 2022년 노임단가표를 기준으로 금액산정을 진행합니다.


해당 기준에 의해 인력 배정이 진행되며, 프로젝트 규모 및 상황을 고려해서 프로젝트 견적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의 경우, 100% 위의 금액 형태로 진행하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상호 협의하에 어느정도 조율하면서 견적을 산출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플랫폼 제작(개발) 의뢰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