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돈다돌아 Mar 04. 2022

꿈이 있는 사람들이 꿈을 이루는
행동의 비결

배정환 작가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 책 리뷰



1. 가만히 있으면 안 되는 "가. 만. 이" 원칙!

   다양한 자기 계발서를 읽다 보면 여러 가지 원칙을 만나게 됩니다. 성공의 원칙은 언제 어디서나 통하기에 대체로 일맥상통한 주장들이 많습니다. 제일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행동하라!"입니다. 물론 행동을 위한 바른 철학을 장착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실질적인 "성공"이 무엇인지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어쨌거나 각자가 원하는 성공의 상태에 이르기 위해서는 뭐가 되었건 "행동"을 해야 합니다. 배정환 작가의 신간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는 이렇게 성공의 핵심인 "행동"에 방점이 찍힌 책입니다.


   이 책은 행동을 어떻게 하면 되는가의 문제를 실용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은 집에 혼자 '가만히' 있으면 안 되고 어디가 되었건 무조건 '가고, 만나고, 이야기를 하라!'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뭘 당연한 이야기를 하나?라고 의아해 할 수도 있지만 막상 각자의 삶으로 들어가 보면 의외로 생각만 하고 행동을 미루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이 책을 읽으신 분이 계신다면 "행동"에 대한 조언이 담긴 책을 읽는 행위를 한 것이니 적어도 가만히 있는 분들은 아닐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가고, 만나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출간된 지 얼마 되지 않는 이 책이 큰 인기를 끄는 것도 행동하는 일이 쉽지 않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디로 가고, 누구를 만나고,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지 실제적인 문제가 남습니다. 저자는 수많은 자기 계발서를 섭렵함은 물론 오랜 개인 사업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어디를 어떻게 갈 것인지, 누구와 만날 것인지,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 다양한 예시와 함께 풀어줍니다. 유명한 해외 작가의 훌륭한 자기 계발서가 많습니다. 이런 책들은 막상 읽어보면 원칙적인 개념은 좋을지 몰라도 문화적, 환경적 차이 때문에 막상 내 실생활에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내 작가가 우리 현실과 실정에 맞게 쓴 이 책이 실용적인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나?

   저자는 책 전체를 통해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라고 주장합니다. 이런 주장을 대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런 주장을 하는 당신은 뭘 제대로 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언은 조언자의 삶과 생활 속에 녹아있는 이야기일 때 힘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이런 주장을 하는 저자의 삶과 결과물을 살펴보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저자 배정한 씨는 20여 년간 마케팅 분야에서 일해온 프리랜서 사업가입니다. 지속적으로 자기 사업을 해왔다는 말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업과 광고를 해왔다는 것입니다. 그 일을 지속적으로 해왔다는 것은 적어도 밥줄이 끊길 일 없이 성공적으로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만나는 선배들 중에는 카 세일즈맨도 있고, 보험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분들은 다들 15년 이상 일을 꾸준히 해오셨는데, 판매왕, 보험왕이 아니더라도 15년간 꾸준히 쌓아온 고객을 보면 관리만 해도 정신없을 정도로 많은 인맥이 쌓여있었습니다. 원칙을 지키고 신의를 지키는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면 차츰차츰 복리처럼 쌓이는 고객 명단을 통해 많은 소개가 일어나고 일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저자 역시 본인의 사업을 오랫동안 꾸준히 해오면서 쌓아온 인연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을 토대로 이제 시작하는 분들, 뭔가 해보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분이기도 합니다. 시작은 100권의 독서와 블로그 서평 포스팅에 대한 목표와 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확한 목표를 잡는 것이 우선 중요한 것이고 일단 무조건 시작하는 것이 그다음입니다. 그리고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반복 노력하는 것이 성과의 최종 비결입니다.


   독서와 서평을 시작으로 같은 취미와 꿈을 가진 사람들과의 간접 만남, 소통으로 힘을 얻고, 도서 인플루언서가 되고, 카카오 브런치 작가가 되었으며, 네이버 팟캐스트와 유튜브도 운영하는 책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꿈의 도서관>이라는 강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저자는 자신이 행동하고 실천해 온 원칙을 설명하고 있는 셈입니다. 책 어디에도 스스로에 대한 자랑이나 으스대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 분이 이루어 놓은 결과물은 자랑할 만하다고 보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거나 개인 사업을 하거나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되고 싶어 하는 어떤 이상적인 모습에 상당히 가까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에 쓰인 다양한 조언과 원칙들이 더 힘을 받고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3. 준비가 부족해도 일단 움직이라

   사람은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일단 저지르고 보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스스로 완벽하게 납득되기 전에는 한발 작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뭐가 맞고 틀리는가는 없습니다. 다만 원하고 바라는 성과가 어떻게 해야 달성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확실한 것은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100%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다가는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다고 조언합니다. 저도 행동이 굼뜨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자연스럽지 못한 사람이라 이 조언이 뼈저리게 다가옵니다만, 막상 조언한다고 갑자기 내 행동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계발서 무용론은 이런 부분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너무 좋은 조언을 읽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바로 적용하지 못합니다. 내가 잘못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자기 탓보다는 자기 합리화에 익숙합니다. 생존을 위해 어쩌면 당연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책 내용이 허황되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바꿉니다.


   책 속 조언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뼈 때리는 조언을 들어도 움츠리고 있는 스스로가 문제입니다. 저자는 이렇게 행동을 하는 자체가 어렵고 힘들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조언합니다. 특별히 정해진 곳이나 사람이 없다면 일단 카페가 되건, 공원이 되건 어디든 무조건 나가라는 것입니다. 당장 누구를 만나고 대면하는 것이 아니니 그 자체는 큰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저 반복적으로 같은 행동을 하다 보면 나를 알아보고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며 이를 통해 생각지 못했던 일이 벌어진다고 합니다. 다만 어딜 가건 같은 곳, 같은 시간 등 누군가가 나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정해진 패턴으로 행동하라고 합니다. 이는 일종의 개인 브랜딩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조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행동하는 것의 유익은 또 있습니다. 생각만 하면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점점 소극적이 되고 마음이 무거워져서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기 쉽습니다. 무조건 행동부터 하면 당장은 의도대로 되지 않고 딱히 결과도 없을 수 있지만, 그 행동을 통해 생각이 가벼워지고 점점 행동하고 결과를 얻는 선순환의 고리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와 마인드도 무시할 수없이 중요한 부분이지만 적절한 행동을 통해 준비해야 할 것이 새롭게 정립되고 필요한 마인드도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생각과 행동이 같이 갈 때 조화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배정환 저자의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는 뭔가 새로운 일을 찾는 분이거나 인생의 전환기를 기대하는 분, 뭔가 할 엄두가 안 나 계속 혼자 준비만 하고 계신 분 등이 읽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사업을 하시거나 좋은 인간관계를 원하는 분들에게도 무척 도움이 될 책입니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편안하게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전문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좋은 책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체 냉동 기술을 둘러싼 가슴 서늘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