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To-do 패배자의 시간관리 TimeBoxing

어떤 분야에서든지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공통점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뛰어난 “시간관리” 능력이다. 자기가 하루에 하기로 마음먹은 일들을 매일 끝내가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엄청난 성과를 누릴 수 있다. 나도 시간 관리를 잘해보려고 많은 노력을 해봤다. To-Do 리스트 만들어도 보고, 스케줄도 칼 같이 잡아보고, 등 여러 가지를 시도해 봤지만, 아직도 매일 정한 투두를 다 못 끝내고 메일 같이 “실패”만 경험한다. 아버지에게 들은 말이 있는데 바로 계속 실패하는 계획을 어리석게 계속 따르지 말라는 거였고, 나도 내가 왜 그렇게 똑똑하게 행동하지 못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실패하는 계획을 계속 따르며 실패란 거에 무감각해져가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딱 마음먹고 메일 짠 투두를 책임감 있게 다 끝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최종 목표로는 많은 일정 가운데 똑똑하게 투두 리스트를 만들고 타이트한 스케줄을 세워 시간을 하나도 낭비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



우선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부터 생각해 보자.

내가 지금 계속 실패하고 있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크게 두 가지인 거 같다. 집중력과 시간 계산.


(1) 집중력이 항상 떨어지는 건 아니다. 분명 어떤 일엔 생각했던 시간 안에 끝낼 수 있고 집중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게, 특히 요즘은 그렇지 못하다. 나의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것엔 두 가지가 있는 거 같다.


첫째, SNS. 사람들이 요즘 인스타 릴스 같은 거에 중독되어서 집중 못하는 게 매우 이슈지만 나는 왜인지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나도 그들과 똑같았단 사실.. 일을 하다가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질문이 있는데 하나에 답을 하면 자연스럽게 핸드폰으로 손이 가서 릴스를 킬 정도로 무의식에 습관화가 돼버린 SNS에 의해 집중력이 많이 흐트러진다.


둘째, 정신이 딴 대로 계속 팔린다. 내가 수학을 하고 있다가 갑자기 역사에 대한 내용이 나오거나, 갑자기 드라마 주인공의 MBTI를 검색해 본다거나, 먼저 하고 있던 것이 있더라도, 단지 내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으로 흐름이 다 끊긴다.


(2) 나는 매일 내가 주어진 시간 안에 끝낼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일들을 짜는 거 같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이걸 다하려다 보니까 뭐부터 어떻게 해야 하지에 대한 생각을 하는데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는 거 같다. 내가 일을 이렇게 세팅하는 이유로는 내가 하나의 일을 끝내는데 걸릴 시간을 잘 계산을 못하는 거 같다.



이렇게 문제의 원인을 알아냈으니 이제 이거 두 개를 해결하는 일만 남았다.


첫 번째 집중력 문제는, 포모도로 기법이라는 것을 마스터함으로써 해결하고자 하고, 이 문제는 다른 글에서 더욱 자세히 해보고 싶다.


두 번째 문제인 시간 계산은 “Time Boxing”이라는 테크닉을 마스터함으로써 해결해보고 싶다. Time Boxing은 내가 특정일을 끝낼 때 쓸 최대 시간을 정해놓고 그 안에 무조건 끝내는 거다. 이런 걸 하면 나 스스로의 데드라인을 설정할 수 있게 되고 집중력도 올릴 수 있을 거다. 무엇보다 더욱 체계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 거다. Time Boxing을 잘한다는 건 나의 시간 계획을 잘 세운다는 말이고, 처음 스텝은 당연히 어떤 일들 끝날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객관화, 수치화를 하는 일인 거 같다. 그다음 그걸 바탕으로 계산을 하여 매일 할 일을 일주일 단위로 만들어볼 거다. 그리고 그걸 바탕으로 나의 최종 목표인 "타이트한 스케줄 지키는 사람"이 되기 위해 일주일치 캘린더도 만들어볼 것이다.



그래서 구체적인 액션 플랜


#1 우선 여러 과목을 하면서 각각 걸리는 시간을 찾기 (Google sheet에 기록, 총 각 과목마다 최소 2개의 정보) *공부할 때 최대로 집중해서 하기. ← 4일 정도

#2 다음 주 To-Do 잘 때, 걸리는 시간 잘 생각해서 짜기.

#3 To-Do 중 꼭 끝내야 하는 거 3개를 캘린더에 몇 시에 할지도 기록해 놓기. (일주일치)

#4 성공 여부에 따라, 성공 시 To-Do 3개만 캘린더에 넣는 게 아닌 나머지 다 넣어보기. 실패 시 리플랙션.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일단 우선 그냥 시작하고 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