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애 Jul 25. 2022

다이어트, 대체제로 대체가 될까?

차라리 쿠키, 아이스크림을 먹자.


꾸덕한 브라우니와 진한 치즈맛이 너무 좋고, 빵을 포기하기가 어려워서 ‘글루텐 프리’에 빠져 지내던 시절이 있었다. 런던에서 휴가를 2주 보낸적이 있었는데 그때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글루텐  게다가 너무 맛있던 스낵의 신세계를 접하고 현지 유학생을 통해 부탁해서 한국에서 받을만큼 빠져있었다.



마켓컬리는 글루텐 프리 케이크와 비건 빵, 쌀 빵 등등 내가 정말 찾던 맛의 흉내를 그럭저럭 잘 낼 수 있는 제품을 찾기위해 주로 이용하던 곳이었다.



그래서 나는 지금 글루텐 프리 제품만 먹고, 비건 빵을 먹으며 살고 있을까? 아니다. 결국 내 입맛과 내 뇌는 중독 되어있던 본연의 그 맛을 잊지 못했다. 다시금 진짜 케이크와 빵, 쿠키 등을 먹었다.



절식하지 않고, 샐러드만 찾지 않고, 강박없이 음식을 대하고, 지극히 정상적인 식습관이 자리잡으면서 이런 음식들과도 적당히 두루두루 잘 지내는 법도 알게 되었다.




담배 끊으려고 전자담배 피는 사람이 결국 금연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나?

술 좋아하는 사람이 술 끊으려고 무알콜 마시면서 금주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봤나?



대체제를 찾는다는 건 그걸 끊어내고 싶고, 줄여야한다는 건 진짜 잘 알겠는데 그걸 행동하겠다는 확고함이나 용기가 아직은 없는 상태다.



다진다 코칭을 하면서 이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



“밥 먹고나면 단 게 자꾸 당기는데 대체할만한게 있을까요?ㅠㅠ”

“제가 아이스크림을 너무 좋아하는데 대체할 게 있을까요?ㅠㅠ”



대체를 하면서까지 끊거나 줄이고 싶은 나쁜 식습관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마음은 너무 예쁘고 감사하다. 대체할만한 간식거리 답을 해줄때면 혼자 웃곤한다. 왜냐고?



‘단 게 당기고 디저트 자주 드셨던 분인데 과일을 조금 드시라고 하면 그걸로 대체가 될까?’

‘아이스크림을 자주 드시던 분에게 아이스크림 대신 과일을 얼려서 드셔보세요. 마치 아이스크림 같아요. 라고 하면 아이스크림 먹고 싶은 그 마음이 사라질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게 안된다는 걸 경험을 통해 나는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답은 잘 안한다. (식습관이 건강한 편인 분들에게는 제안하기도 함)



그래서 나는 그냥 끊어버리라고 한다. 근데 이거 잘 안된다. 내 경험과 다수의 사례를 보면서 찾은 방법은 두 가지다.



1. 식사의 대부분을 정상적이고 건강한 식사들로 80프로 이상이 채워지는게 편안해지는 날이 오면 몸이 알아서, 뇌가 알아서 양을 조절하든 횟수를 조절하게 된다. 나머지는 자기 마음대로 먹고싶은 것들 먹으면 된다. 그게 될 때까지 줄이거나 끊고싶은 음식 생각을 하는 시간을 건강한 음식들로 채우면 된다. 그러니까 다른 걸 하라는거다. 끊으려고하면 참 끊기 어려운게 습관이니까.



2. 먹고 돌아오는 방법을 알면된다. 다진다 코칭 받는 분들은 지겹게 들은 이야기다. 여기서 중요한 건 기본적인 식습관이나 입맛이 건강하고 정상적인 식사로 자리잡는게 우선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않으면 요요로 가는 가는거다. 자기 합리화에 빠지기 시작한다.



1번을 하면 2번도 너무 쉬워진다. 1번이 되면 다이어트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물론 1번이 될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쉽지않은 사람도 있다. 그럴땐 그냥 해야한다. 이도저도 안되고 매번 실패했다면 심플하게 단순하게 살면 쉬워지기도 한다. 자꾸 생각하고 계산하면 더 복잡해진다. 내가 다 해봐서…망해보기도해서 할 수 있는 이야기.



다음에는 대체제가 왜 대체가 될 수 없었는지 내가 애정하는 멤버의 (15kg이상을 감량해도 여전히 따라다니는 고민거리를 가진) 이야기를 올리려고 한다. 디저트, 특히 쿠키나 스콘 등 바삭한 과자류를 끊기 어려운 분들이 참고하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 사는 이유와 사지않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