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Jun 10. 2020

뷰저블로 비대면 사용성 테스트 손쉽게 진행하기!

언택트(Untact)로 UI/UX 사용성 테스트 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한정된 인력 구성과 시간 내에 심지어 ‘비대면'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는 많은 실무자분들을 위해, 어떻게 뷰저블의 세션 리포트 기능을 활용하여 손쉽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지 사례와 함께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비대면으로 UI/UX 시나리오 테스트를 진행해야하는 박 과장


모 대기업에 재직 중인 박 과장은 최근 차세대 프로젝트 오픈을 앞두고 고민이 많습니다. 내부 임직원 및 수행사와 함께 서비스 단일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일정 이슈가 생기는 바람에 개발이 진척되면서 테스트 일정이 너무나 촉박해졌습니다. 한정된 인원으로 며칠 내에 최대한의 정확한 UX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는 과제가 생겨버린 것이지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하루빨리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경영지원팀과 총무팀에서는 코로나 이슈로 한 곳에 많은 인원이 모이지 말 것을 공고 내린 터라 너무나 난감한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야 비대면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지 한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어 정말 고민입니다. 


요즘 뜬다는 Zoom이나 스카이프 같은 영상 서비스도 찾아보았지만 ‘테스트'를 위한 도구가 아니다보니 적절하지 못합니다.



설문조사 외에 다른 방식으로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효과성을 파악하고 싶은 윤 매니저


미디어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윤 매니저는 이제 갓 오픈한 기능들이 고객에게 얼마나 효과적인지, 어떤 콘텐츠가 특히 반응이 좋은지를 알고 싶습니다. 

허나 기존 실시해왔던 KPI 분석이나 설문조사만으로는 ‘왜 KPI가 좋아졌는지 또는 나빠졌는지'를 전혀 추측할 수 없을뿐더러 ‘UI/UX 측면에서 효과성’을 면밀히 살펴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고민입니다. 

지금까지는 고객들에게 체험단 형식으로 10만 원 상당의 보상을 주고 서비스 이용 후기를 글로 제출하는 방식을 채용해 왔지만, 대다수가 서비스에 대한 ‘감상' 정도로, 세밀한 기능상의 사용성은 하나도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할 수 없을지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위 사례는 가명으로 각색한 내용이지만 최근 뷰저블을 사용하는 고객사들 대다수가 가진 고민이었습니다.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뷰저블에서 진행하고 있는 UX 컨설팅과 사용법 교육을 통해 비대면 시대에 맞는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나누었는데요, 그 중 일부를 블로그에 공개하고자 합니다.


비대면으로 사용성 테스트 하는 방법!
아래 링크에서 전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뷰저블로 비대면 사용성 테스트 손쉽게 진행하기!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beusable.net/blog/

매거진의 이전글 앱 푸시 동의자 향상을 위한 UI∙UX 전략 (2/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