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데이터의 허와 실, 평균의 함정과 심슨의 역설!

평균이라는 데이터의 함정, 올바르게 데이터 분석하기!

by 뷰저블 Beusable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여러분은 데이터 분석 결과를 어떻게 해석할지 수치를 의심해본 적 있으신가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단순한 평균값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아래 기사를 예로 살펴볼까요? 20대 초반 사회초년생의 평균 임금이 200만원이라고 합니다. 과연 이 수치가 올바르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대다수가 ‘20대 초반 평균 임금이 200만원이라고? 말도 안되는 결과잖아?’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대기업 직원의 평균 임금 또한 7천 920만원이라고 하지만, 정유사 등 제한된 업종에 아니라면 체감 연봉은 그렇게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0617_1.png




평균이라는 데이터의 함정 유의하기


데이터 분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의 평균 장바구니 사이즈가 5개라고 하더라도 대다수 사람들이 2~3개를 구매하고 떠날 수 있습니다. 일부 도소매 업자로 보이는 사람들이 수백 수천개의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따라서 평균값을 분석할 때는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전체 분포를 파악하고 범위 내에서의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실무에서 평균의 함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 어떻게 이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뷰저블 블로그에서 평균값의 함정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드리고, 뷰저블로 평균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평균의 함정을 더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전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허와 실, 평균의 함정과 심슨의 역설!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beusable.net/blo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뷰저블로 비대면 사용성 테스트 손쉽게 진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