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속도 측정 및 개선 방법
모바일 사이트에서 고객들이 서비스를 둘러보지 않고 이탈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고객의 방문 의도와 콘텐츠가 다르거나 기대에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도 있지만, 원하는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느려서 참지 못하고 나가버리는 경우’ 또한 굉장히 잦은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딜로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페이지 로드 시간을 0.1초 높이는 것만으로도 전환율을 무려 8%나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고객은 매우 참을성이 없습니다.
오늘은 어떻게 서비스의 속도를 측정하고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준비물은 ‘구글애널리틱스’와 페이지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PageSpeed Insights’라는 웹사이트 2가지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행동 – 사이트 속도 – 페이지 시간] 리포트를 통해 페이지별 평균 로드 속도를 파악해주세요.
기본적으로 페이지뷰 수가 높은 순으로 나열되어 있어 고객의 영향도가 큰 페이지의 속도를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평균 속도에 비해 더 빠른지 혹은 느린지를 시각화된 그래프로 파악할 수 있는데요, 빨간색 막대 그래프로 표기되어 있다면 ‘느린 페이지’임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여기서 추가로 세그먼트 기능을 활용하여 데스크톱과 모바일 접속 유저로 단말기를 구분하면, 디바이스별로 특히 어떤 페이지가 문제되는지를 더 빠르고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통 e-커머스와 같은 일반적인 사이트라면 모바일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훨씬 많을 것이고, 뷰저블 같은 B2B 서비스라면 데스크톱의 비중이 더 높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여주는 리포트의 평균 페이지 로그 시간은 전체 방문 고객 수를 대상으로 페이지의 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닌 ‘샘플링된 일부 고객만을 가지고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페이지 뷰 수와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준비해야할 것이 ‘PageSpeed Insights’인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문제 대상 페이지를 발견하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정확한 측정 속도라고는 말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그럼 다음으로는 ‘PageSpeed Insights’에서 구체적인 속도 개선방안을 분석해볼까요? 그리고 유입된 사용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함께 구현해봅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뷰저블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
사이트의 속도를 파악하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만들고 싶다면?
이탈률을 낮추고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지금 바로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