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Sep 23. 2020

PV와 UV는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

PV와 UV 지표 데이터 분석법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여러분,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많이 접하는 PV, UV 라는 용어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뷰저블의 애널리틱스 메뉴를 살펴보면 PV와 UV 그래프가 최상단에 있습니다. PV는 페이지 뷰 수, UV는 순 방문자 수를 의미하는데요, 이 두 지표에 대해 개념을 이해하고 있더라도 어떻게 분석에 적용하여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오늘 뷰저블이 소개하는 인사이트 블로그는 PV와 UV 지표 데이터 분석법입니다.




PV와 UV는 무엇이 다를까요?


페이지 뷰(Page Views)


페이지 뷰(Page Views)는 사이트 중 ‘한 페이지'가 사용자의 요청으로 사용자 화면에 표시되는 ‘요청 수’를 세는 단위입니다. 


쉽게 말해 페이지가 표시된 횟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WWW(월드 와이드 웹)에서 하나의 페이지는, HTML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는 다른 페이지들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로 가지는데요, 이들 페이지를 사용자가 클릭하여 요청하면 사용자의 컴퓨터로 그 내용이 전송되고 1PV로 찍힙니다.



순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순 방문자 수라고 불리는 UV(Unique Visitor)는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페이지를 요청하더라도 순수한 통계를 위해 중복되는 값을 제거하고 1번의 방문 기록으로만 잡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방문자가 자신의 컴퓨터에 기록되는 쿠키값을 남기는 것에 동의함으로써 혹은 IP 기록에 의해 측정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순 방문자 수=사람 수'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쿠키나 IP주소가 달라지는 경우에는 이들 사용자를 신규 방문자로 잡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모바일 폰으로 다시 접속하면 쿠키가 달라져 2UV로 측정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PV, UV 지표로는 어떤 인사이트를 낼 수 있을까요? 두 지표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선하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글을 확인해 주세요.


익숙하지만 낯선 두 지표, PV, UV로 서비스를 개선해 보세요!
지금 바로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PV와 UV는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beusable.net/blog/

매거진의 이전글 이탈률이 높다면 점검 필수! 속도 느린 사이트 개선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