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Nov 25. 2020

추천 기능 구현하기: (3) 고객 취향 사로잡기

추천 정확도를 높이는 협업필터링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상품 추천 기능 구현하기 마지막편, 협업 필터링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협업 필터링에 대해 잠깐 매우 간단한 개념만을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상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많은 서비스들이 ‘이 아이스크림을 보는 사람은 이 아이스크림도 살펴보고 있어요!’ 혹은 ‘이 과자를 구입한 사람은 이 과자도 구매했어요!’ 처럼 상품간의 공통점을 이용하여 추천을 제안하는데요. 이러한 방식은 ‘개인화 추천(개인의 취향에 따라 상품을 제안하는 방식)’방식이 아닌 모두에게 동일한 결과를 노출하는 방식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협업 필터링은 ‘나와 닮은 사람의 평가는 나와 비슷한 평가를 내릴 것이야. 따라서 나는 아직 사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이 구매한 상품을 나도 원할거야’라는 사고 아래 시작합니다.


특정 대상자가 상품을 살펴보거나 구입한 데이터와, 다른 사람들이 살펴보거나 구입한 데이터 양쪽 모두 사용하여 해당 구입 패턴을 유형화하고 유사성과 공통점의 ‘상관관계’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 행동이력과 관련된 ‘개인화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게 됩니다.



즉, 협업필터링은 ‘자신과 닮은 고객을 찾아내 해당 고객이 구매했지만 아직 내가 갖고 있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세상 간단한 개념이죠?




좀 더 깊이 설명하자면, 이용자의 모든 사용과 소비 기록을 입력시켜 이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정보를 필터링’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박 사원이 A와 B 콘텐츠를 좋아하고, 김 사원이 B와 C 콘텐츠를 좋아한다면, 박 사원에게는 C를, 김 사원에게는 A를 추천하는 식이죠.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추천 정확도가 높아지는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필터링’입니다. 협업필터링은 상품 특성간의 연관성이나 상품간의 공통점으로 추천할뿐만 아니라,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 간의 상호 유사성을 패턴화하여, 자신과 닮은 사람이 가졌지만 본인은 갖고 있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기본 개념이기 때문에 간혹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상품’이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추천 기능 구현하기 마지막 글! 이번 글은 '협업 필터링'을 통해 추천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과 뷰저블 기능을 활용해 성과 측정을 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고객 경험 증진과 매출 증대까지! 추천 기능을 잘 활용하고 싶다면, 뷰저블 전체글을 확인해 주세요!


추천 기능을 구현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콘텐츠) 추천 기능 구현하기: (3) 고객 취향 사로잡기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beusable.net/blog/  

매거진의 이전글 추천 기능 구현하기: (2) 데이터에 따른 추천 방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