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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Jan 06. 2021

사용자 유지율을 알 수 있는 코호트 분석 이해하기

코호트 분석의 개념과 활용

코호트 분석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코호트 분석사용자를 그룹으로 분류하여 그룹의 행동과 유지율을 분석할 때 활용하는 기법입니다. 사용자 유지율을 분석하면 해당 사용자를 별도로 세그먼트화하여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점]


코호트 분석의 정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코호트를 설정하는 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분석 예시를 이해하고, 뷰저블을 활용한 UX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그룹화한다고? 코호트 분석이란 무엇일까?


코호트 분석은 사용자 행동을 그룹으로 나눠 지표별로 수치화한 뒤 분석하는 기법이라고 설명드렸는데요,

예로써, 12월 1일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를 그룹으로 나눠 해당 그룹이 몇 %나 재방문하였는지 비중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나 어도비 애널리틱스 코호트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세션을 시작한 날, 즉 사용자를 획득한 날로부터 특정기간 내 사용자 행동을 지표 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12월 1일 신규 획득(Acquisition)한 사용자 중에서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신규 획득 사용자 중 이후 2주 동안 얼마나 전환하였는가?

해당 신규 획득 사용자 중 몇 %가 사이트를 재방문 하였는가?



코호트분석에서는 다양한 지표를 분석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사용자 유지율’ 지표는 굉장히 중요한 UX 및 마케팅 척도입니다. 사용자 유지율은 획득 사용자 중 얼마나 많이 우리 사이트에 잘 정착했는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 얼마나 다시 방문하였는지, 얼마나 다시 상품을 재구매하였는지 비중을 통해 사용자 유지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계속해서 서비스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호트 분석, 들어본 적은 있지만 낯설거나 혹은 처음 들어보셨다면, 주목해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코호트 분석에 대한 개념부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분석법까지 안내해 드립니다.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코호트 분석의 기초부터 분석법까지 모두 알고 싶다면?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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