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활용] Targets
본격 글에 들어가기 앞서, 뷰저블 서비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뷰저블 서비스(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뷰저블은 누구나 UX데이터를 분석하도록 시각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무료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Targets는 특정 페이지로 향하는 여정과 그 페이지 이후의 여정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Targets를 통해 가설이 아닌 진짜 데이터를 기반으로 퍼널을 세워 보세요!
또한 목표 페이지까지의 이탈율이 높은 페이지를 개선하고
예상 외의 성과 구간을 한 눈에 파악해보세요 :)
UTM파라미터까지 결합하여 광고 성과 분석도 물론 가능하답니다!
1. 저니맵의 Journey 리포트에서 Target 기능을 클릭합니다.
2.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한 후, ‘Targeting Journey’를 클릭합니다.
단, 즐겨찾기로 설정된 페이지만 노출됩니다.
즐겨찾기 설정은 저니맵의 Ranking 리포트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별이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가 즐겨찾기로 추가된 페이지입니다.
3. 클릭하시면 ‘이전 여정’이 가장 먼저 노출됩니다.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깃된 페이지로 오기까지의 여정을 볼 수 있습니다.
세션, 새로고침, 평균 체류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이후 여정’도 확인 가능합니다.
동일하게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깃 페이지 이후의 여정을 볼 수 있습니다.
세션, 이탈, 새로고침, 평균 체류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타겟 기능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
① 개요
- 사이트 분류 : 이커머스 사이트
- 목표 : 분석을 위해 세운 퍼널이 맞는시 검증 및 데이터 기반의 퍼널 설정
- 주요 활용 기능 : Jounrey Map의 Target기능
②분석 방법
1) 먼저 퍼널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 사이트의 설계 목표와 초기 기획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퍼널이 설정되었습니다.
- 퍼널 가설 : 상품 리스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 주문 페이지
사용자가 제품을 담고 바로 주문하기 페이지로 전환하는 것이 아닌, 장바구니 페이지를 지나쳐서 주문하기 페이지로 전환할 것이라는 가설입니다.
2) 타겟 기능을 적용하여 1)에서 세워진 가설이 맞는지 검증해 보겠습니다!
- 실제로 주문하기 페이지를 기준으로 타겟을 적용했을 때,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주문하기로 전환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 특히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후 주문하기로 전환한 사용자까지 합치면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주문하기 페이지로 바로 전환한 사용자의 비율이 약 82.1%에 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우리는 가상의 퍼널이 아닌 진짜 데이터를 기반으로 퍼널을 다시 세워볼 수 있었습니다.
가설로 세워진 퍼널 : 상품 리스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 주문 페이지
데이터 기반의 퍼널 : 상품 리스트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주문 페이지
③ 그럼 주문하기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은 어떤 페이지로 전환하고 있을까요? 주문 완료까지 얼마나 이어지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오직 37.12%만이 주문서 입력 페이지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 또 상품 상세 페이지로 전환한 사용자가 17.78%로 다시 상품 상세 페이지로 전환하였고, 그 중 28%가 주문하기 페이지로 재전환 하였습니다.
③ 인사이트!
-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주문하기 페이지로 전환하는 사용자들이 높습니다. 진짜 데이터 기반의 퍼널을 세워서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분석해보는 전략을 세워보세요!
- 주문하기 페이지 -> 주문서 입력으로 전환하는 비율이 약 37%에 그치고 있습니다. 주문하기 페이지의 UI를 개선하여 주문서 입력 페이지로의 전환율을 높여보는 것을 목표로 세워볼 수 있습니다.
- 상품 상세로 다시 전환하는 패턴도 확인하니, 직접 주문하기 페이지에서 옵션 등을 변경해볼 수 있는 UI를 지원하는 것도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