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뷰저블 Beusable Jul 03. 2017

인트렌치 컨설팅 도입 사례 인터뷰

"뷰저블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조 툴로 사용하니 매우 유용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견고한 데이터 분석 컨설팅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전략부터 개선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는 전문 컨설팅 기업입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도메인 기업의 비즈니스 및 데이터 분석 포트폴리오를 지니고 있습니다. 컨설팅 업무를 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뷰저블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컨설팅 업계에서는 어떤 시점으로 뷰저블을 제안하고 활용하는지 여쭤보았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Entrench Consulting)

- 홈페이지: http://www.entrench.co.kr/

- 컨설팅 분야: 구글 애널리틱스 컨설팅,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컨설팅.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모든 업무와 모델링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을 진단하여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맞춤형 교육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김동우 컨설턴트 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저희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재직하고 계신 인트렌치 컨설팅과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교육 및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라고 합니다. 뷰저블을 자주 활용하는데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에서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설립한 지 1년 6개월 정도 되었지만 다수의 대기업 쇼핑몰 및 금융사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성원 전원이 구글 애널리틱스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어 고객사의 요청이 있을 때면 강의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뷰저블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조 툴로 사용합니다. 마우스 커서 이동 패턴을 분석하거나 특정 레퍼러 유입 사용자의 무브 패턴을 분석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Q: 뷰저블은 언제부터 어떤 이유로 도입하게 되셨나요?


A: 뷰저블은 히트맵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서비스를 찾던 도중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 서비스 중에서는 뷰저블이 유일하여 바로 도입하였습니다. 해외에도 핫자(Hotjar) 같은 서비스가 있지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으며 여러모로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우스 무브까지는 수집하지 못하지만 뷰저블은 해당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보통 뷰저블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조 분석 툴로 쓰고 있습니다. 페이지 내 사용자 행태를 분석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결제 페이지에서 마우스 커서 이동 패턴을 분석하거나 특정 레퍼러 유입 사용자의 무브 패턴을 분석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뷰저블을 구글 애널리틱스와 병행하여 서비스 메인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거나 실제 콘텐츠 위치를 개선한 사례도 다수 존재합니다. 특정 교육 업체의 경우, 뷰저블의 스크롤 히트맵과 세부 UI 클릭 데이터를 확인하여 ‘주요 지점찾기’ 버튼을 더 눈에 띄게 개선하고 위치도 옮길 수 있었습니다.





"뷰저블은 스크립트만 삽입하면 원하는 데이터가 바로 나와 편합니다. 고객사에 데이터를 설명할 때에도 훨씬 이해가 쉽습니다."

Q: 뷰저블을 통해 실무 업무를 하며 겪은 구체적인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구글 태그 매니저라는 툴을 활용하면 특정 영역의 클릭수를 카운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HTML 지식이 필요하며 툴을 학습하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한데요, 뷰저블은 최초 설치시 스크립트만 삽입하면 원하는 데이터가 바로 나와 편했습니다. 이 외에도 고객사에 데이터를 설명할 때에도 훨씬 이해가 쉬웠던 게 강점이네요. 뷰저블은 개발 지식에 익숙지 않은 고객사의 기획자와 디자이너라도 누구나 손쉽게 바로 도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개선되고 있는 것도 눈에 보여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뷰저블은 툴을 사용하기까지 따로 학습 시간이 걸리지 않으며 고객을 배려하여 대시보드와 서비스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Q: 뷰저블을 이용하면서 업무에 어떤 효과가 있으셨나요?


A: 아무래도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툴은 학습하는데는 매우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어 강의를 진행해야하죠. 하지만 뷰저블은 고객을 배려하는 대시보드와 서비스를 설계되어 있어 긴 교육이 필요없어요. 예를 들면 기능에 대해 아주 작은 부분까지 주석이 달려 있고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UI가 알아보기 쉬워 이것저것 몇 번 눌러보다 보면 서비스를 바로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뷰저블은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최적의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마케팅 툴들을 굉장히 많이 사용해보았는데 뷰저들은 다른 툴에 비해 시각화와 쉬운 사용법이 특징입니다. 또 생각났는데요, 불편 사항이 생기면 워낙 빠르게 개선 피드백을 주셔서 정말 놀랐습니다.





"뷰저블을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하니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진행하기 수월해졌습니다."

Q: 포그리트와 뷰저블 서비스에 앞으로 기대하는 바가 있으신가요?


A: 계속해서 이대로 개선되어 나간다면 당연히 국내 No.1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컨설팅 주변 업계 관계자 대다수가 뷰저블을 알고 있기도 하고요. 제가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진행할 때면 항상 실무자분들께 항상 뷰저블을 활용하라고 추천드리고 있는데, 많은 분들께서 구글애널리틱스와 함께 쓰니 훨씬 더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진행하기 수월해졌다고 피드백을 주십니다. 이대로만해도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사용자가 사용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뷰저블을 기대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인트렌치 컨설팅과 동우님 감사합니다!





뷰저블은 항상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누구나 빠르게 UX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로 여러분도 지금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www.beusable.net


keyword
IT 필드의 모든 전략가들을 위한 데이터 드리븐 UX / 그로스해킹  이야기. 뷰저블만의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www.beusable.net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