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뷰저블 Beusable Aug 02. 2017

UX 데이터 분석 리포트 작성을 위한 5가지 실무 팁

- 좋은 UX 데이터 분석 리포트 특징과 5가지 작성 팁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이전에 작성했던 '실전 UX 분석 보고서 작성법'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사이트 개선을 위한 UX 분석 보고서 작성 순서와 기본적인 레이아웃, 콘텐츠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UX 분석 리포트의 기본적인 종류와 좋은 리포트가 지니는 5가지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글 - 사이트 개선을 위한 실전 UX 분석 보고서 작성법






UX 분석 리포트는 작성 목적에 따라

크게 2가지로 종류가 나뉩니다.


여러분은 어떤 조직 내 목표하에 리포트를 작성하시나요? 팀원들에게 보고하기 위해서? 상사에게 보고하기 위해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기본적인 회사 내에서의 리포트도 마찬가지겠지만 UX 데이터 분석 리포트도 '보고용'과 '의사결정용'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고용 리포트는 자동차를 정기 정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서비스의 현황을 진단하고 문제점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매일 작성하는 일단, 주 단위로 작성하는 주간, 매월 작성하는 월간 또는 분기별, 연간 리포트로 나뉘며 조직의 목표 달성 정도의 추이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KPI가 있다면 이에 맞춰 '전주, 전월 대비 체류시간이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그 원인은 마케팅팀에서 실시한 캠페인 때문입니다.'처럼 원인이 되는 이슈를 짚어내면서  원인도 언급해내야 합니다.


보고용 리포트의 가장 큰 특징은 정기적으로 작성한다는 점입니다. 매일 매일 작성하기 위해 PPT를 꺼낸다면 공수가 너무 많이 드는 일이겠죠. 공수를 줄이기 위해 다음처럼 작성하는 것을 뷰저블은 추천합니다.


일간 리포트 - 메일에 첨부하거나 데이터 스튜디오, 특정 서비스 대시보드 형태가 바람직합니다. 그래프나 도표는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포인트만 짚어 언급합니다.

주간 리포트 - 엑셀이나 넘버즈 또는 대시보드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부터 일간 리포트와 차이가 생깁니다. 그래프와 도표 등이 들어가면 좋으며 이 도표 또는 그래프 중에서 특징과 포인트를 명확히 짚어주세요. 예를 들어 "이 그래프는 추세가 올라가다가 20일에 갑자기 하락하는데 원인은 무엇입니다."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월간 리포트 - 파워포인트, 키노트, 워드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진짜 리포트'가 되겠네요. 가장 공수가 많이 들며 그래프, 그래프에 대한 설명과 주요 포인트, 동향, 원인, 개선방안까지 작성합니다. 어떻게 작성하는지는 이번 글 맨 상단에 있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분기별 & 연간 리포트 - 월간 리포트와 차이는 없지만 특정 수치를 강조하기보다 '추세'가 드러나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리포트'가 있습니다. 개선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나요? 네, 조직을 설득시켜야하죠. 그래서 이 서비스 개선을 위한 리포트는 '설득용 리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을 이끌어낸다는 점이 보고용과 큰 차이를 나타냅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해 웹 사이트에 어떤 현황을 지니는지를 정리하여 특정 개선 포인트를 발굴하세요. 개선 방향성은 조직의 목표, 즉 KPI 달성이 되어야 합니다. 이 리포트는 보고용 리포트와 달리 '결과'까지 드러나야 비로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개선은 실행이 동반되어야하고 결과가 어떤지를 나누지 않으면 앙꼬없는 찐빵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선 리포트와 실행 리포트, 결과 리포트 등 하나만 작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리포트 산출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UX 분석 리포트 작성을 위한 5가지 실무 팁


그럼 리포트를 어떻게 작성해야 좋을까요? 5가지 실무 팁을 뷰저블이 알려드리겠습니다.



팁 1. 조직의 목표와 공유 대상자가 명확히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여러분의 조직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 점이 리포트에 명확히 드러나야합니다. 또한 공유할 대상자에 따라 템플릿이나 레이아웃, 폰트 사이즈, 글의 양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임원보고용 리포트라면 많은 양의 글은 지양하며 한 장표당 하나의 핵심 포인트만을 언급하도록 합시다.


서비스의 최종적인 GOAL (KPI)

서비스 현황 (경쟁사 대비 현황을 작성하면 더욱 좋습니다.)

리포트 성격과 대상자 (보고용인가요 개선용인가요?)

반드시 공유되어야 하는 최소 지표 3~4개와 이에 따른 사용자 행태 (예: 회원가입 지표, 사용자가 회원가입 버튼을 확인하는가. 조직의 최소 지표는 보통 3~4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팁 2. 데이터의 의미와 포인트를 명확히 서술하고 짚어주세요.


그래프가 많다고 해서 아름답다고 할 수 있을까요? 또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포인트가 명확한 한 두가지의 그래프가 수십 가지의 그래프보다 더 나을 때가 많습니다.


최소 지표에 따른 그래프를 나열하고 해당 그래프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포인트를 짚고 서술하세요. 이 그래프 중 어떤 것이 중요한지 예를 들면 특정 지표가 떨어졌는지, 추세가 어떻게 되는지 등 '의사결정자가 인사이트를 이끌어내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 두줄의 포인트'를 짚어주세요. 





팁 3. 조직이 취해야할 '액션'이 무엇인지를 서술해 주세요.


조직이 어떤 액션을 취해야할지를 서술하세요. 바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의미합니다. 이 개선방안과 함께 우선순위, 공수, 기대효과가 함께 언급된다면 베스트겠죠. 보고용 리포트가 아니라면, 아무리 현황을 잘 짚어냈더라도 단순 현황으로만 끝이나선 의미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음 3가지 특징이 나타나야 합니다.


사용자 행태와 수치 또는 추세에 대한 현황  -  이를 통해 조직이 우리 서비스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나요?

위 행태 또는 추세가 일어난 원인 - 왜 이렇게 변화하였는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나요?

인사이트  - 위 원인을 통해 우리는 어떤 점을 취해야하나요? 또는 논의가 필요한가요?


여기에 더해 몇 가지 분석가의 개선방향에 대한 가설과 공수 등이 표 형태로 첨부되어야 합니다.





팁 4. 신입사원부터 임원, 다른 조직원까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인가요? 


여기서 이해한다는 점은 신입사원이나 다른 조직원이라면 용어나 KPI가 이해하기 쉬운지를 점검해야할 것이며, 임원이라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너무나 글이 많아서 가독성이 떨어지지는 않은지, 리포트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지는 않은지를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또 리포트는 팀원에게 공유할 목적보다 타 부서의 협조를 얻거나 결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합니다. 다른 팀 사람들이 보았을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세요. 그래프가 주는 의미가 크더라도 나만 알아볼 수 있다면 '회사에서 가치를 발휘하는 리포트'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팁 5. 이제 여러분의 마지막 역할은 이 것입니다. 

UX 분석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작성하고 공유 또 공유하세요!

리포트는 정기적으로 작성되고 공유되어야 합니다. 특히 '보고용 리포트'일 경우 한 두 번으로 끝이 난다면 조직의 추이의 흐름이 끊겨버리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지고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리포트는 정기적으로 작성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생겨나기 어렵습니다. 정기적으로 보고하기 위한 리포트는 물론 개선 리포트도 '현황 분석 > 가설 수립 > 서비스 개선 > 개선 후 결과 보고 > 현황 분석 > 가설 수립 > 서비스 개선... '등의 분석 사이클을 반복하기 위해서라도 리포트가 정기적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UX 데이터 분석 리포트의 5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주에도 더욱 알찬 UX 데이터 분석 콘텐츠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뷰저블은 항상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누구나 빠르게 UX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포그리트가 만드는 뷰저블로 여러분도 지금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www.beusable.net



작가의 이전글 인트렌치 컨설팅 도입 사례 인터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