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Aug 09. 2017

(1/10)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 파악하기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첫 번째 시간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부터 총 10가지 연재 시리즈로 구체적인 뷰저블 활용 방안을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각 항목 별로 뷰저블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인사이트를 찾아낼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기대되죠? 그 첫 번째로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어떻게 뷰저블로 분석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1)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포인트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IA)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전환율을 증대하기 위한 GUI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콘텐츠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7) 사이트 사용 실패 요소와 그 과정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8) 사용자가 체감하는 불편 요소와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9) 디바이스 별 사용자 탐색 과정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목표(GOAL) 도달률이 높은 사용자 군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의 데이터 기반 UX 분석 및 활용 


먼저 뷰저블 활용 방안을 들어가기에 앞서 어떻게 뷰저블로 데이터에 기반하여 UX를 분석할 수 있는지를 간단히 알아보아요. 뷰저블은 올인원 UX 데이터 분석 툴로, 간단한 UI와 상세한 설명을 통해 누구나 쉽게 툴을 도입하고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서비스 개선의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사용자 행태 분석 

뷰저블을 활용하면 사용자의 마우스 클릭, 움직임, 스크롤링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PV, UV, 클릭 수, 호버 수, 스크롤의 범위 등 다양한 정량 지표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 요소와 영역, 그리고 사용자가 선택을 주저하는 버튼이나 메뉴 또는 소비한 콘텐츠 수준 (범위)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뷰저블의 기본적인 4가지 히트맵인 클릭, 무브먼트, 스크롤, 스트림 히트맵.



사용자 경험 분석 

사용자의 행태 분석을 다양한 세그먼트 별로 표현하고, 행태 결과에 대한 과정을 시각화함으로써 특정한 사용자의 특징과 탐색 과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은 다양한 히트맵을 HTTP Referer과 신규, 재방문자 세그먼트로 분류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개선점 파악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흐름 속에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발견하고, 사용자 행태와 경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전반적인 사용자 행태와 경험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문제점 파악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구체적인 가설로써 검증 &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퍼널을 통해 사용자 흐름 상 문제가 있는 페이지가 어느 곳인지를 발견하고 집중적으로 분석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은 서비스의 전반적인 사용 흐름을 알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문제가 되는 페이지를 분석함으로써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어떻게 뷰저블을 통해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는지를 알아봅시다.





뷰저블이라면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1. 페이지 특징 :

이 페이지는 상세 프로덕트로 가기 전 '창구' 역할을 합니다. 

예시) 여성 의류 페이지 - 스커트, TOP 등으로 가기 전의 창구 역할을 함 

          모바일 페이지 -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가기 전의 창구 역할을 함

          가공 식품 페이지 - 통조림, 레토로트, 냉동식품 등으로 가기 전의 창구 역할을 함



2. 히트맵을 통한 페이지 현황 파악 : 



1) 클릭 히트맵을 살펴보면 상단 GNB 메뉴와 프로모션 배너, 첫번째 Product의 CTA 버튼에 사용자 행동과 클릭을 통한 전환이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클릭과 무브 히트맵을 살펴보면, AVERAGE FOLD 내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SAVE 300 프로모션 배너'보다 FOLD 아래의 '작은 네 가지 종류의 프로모션 배너', '첫번째 프로덕트'에 클릭과 사용자 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  



3) 스트림 히트맵을 살펴보면 상단 GNB 메뉴를 보고 아래 첫 번째 Product로 이동하다가 다시 GNB로 되돌아옵니다. 전체 23번의 행동 중 2번(첫 번째 Product)을 제외하면 21번이 GNB에서 일어납니다.



4) 스트림과 별개로 사용자 전환 경로를 살펴보면 1위가 '첫번째 Product 페이지'로 전체 중 25%를 차지합니다.



3. 분석을 통한 사용자 행동 분석 결과 : 

페이지에 진입한 사용자는 첫 번째 프로덕트와 관련된 많은 콘텐츠를 기대하고 왔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는 전혀 없었습니다. Depth를 한번 더 진입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차린 뒤 GNB를 통해 페이지 이동을 시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개선 방안 도출 : 

위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기대하는 콘텐츠 (첫 번째 프로덕트 관련 콘텐츠)의 양을 더 늘리거나 페이지로 인해 생기는 Depth를 없애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더 빨리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알아보셨나요? 뷰저블이라면 특정 페이지에서 왜 콘텐츠가 제대로 소비되고 있지 않은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는 계속해서 "(2) 페이지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포인트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www.beusable.net


매거진의 이전글 뷰저블 '회원가입 페이지' UX 데이터 분석 결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