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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Nov 02. 2017

뷰저블 디자인 개편 및 퍼널 세그먼트 기능 추가 소식

더욱 강력해진 뷰저블의 UX 분석 기능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서비스 디자인 개편과 퍼널 내 '세그먼트 기능' 추가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어떻게 바뀌었는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래 모든 서비스 이미지는 GUI 디자인안이기 때문에 실제 데이터와 상이합니다.



뷰저블 디자인 개편


뷰저블 서비스 디자인이 더 새로워졌습니다. 기존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정보구조, 전반적인 레이아웃은 그대로 가져가되 데이터가 더 눈에 잘 띄도록 GUI를 개편하였습니다.


서비스 타깃 : 2040 디자이너와 기획자, 마케터 등의 현업 실무자

GUI 콘셉트 : 중요한 정보(데이터)가 강조되는 디자인, 프로페셔널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실제 아래 개선 전-후 화면을 통해 어떻게 GUI가 달라졌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개선 전은 가이드 영역과 Click Count, Unique Click 등의 탭 메뉴의 분홍색 컬러가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옵니다. 리포팅 영역의 그래프 컬러 또한 동일한 분홍색이기 때문에 여러 곳으로 시선이 분산됩니다. 오른쪽 개선 후에는 오로지 중요 정보인 데이터에만 시선이 집중될 수 있도록 가이드와 탭 메뉴 컬러를 네이비로 통일하였습니다. 그래프의 분홍색 보색이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큰 이미지로 살펴볼까요? 위처럼 정보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가장 먼저 '히트맵'에 시선이 가고 그 이후에는 오른쪽 '리포팅 영역의 데이터'에 시선이 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뷰저블 서비스에 사용된 다양한 그래프 컬러 또한 전부 변경되었습니다. 명도 대비를 개선하고 색상을 변경하여 콘텐츠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위 개선 전-후 이미지를 보면 막대그래프 컬러가 더 선명하고 뚜렷해진 느낌이 들지 않나요?


뷰저블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얻어가고, 프로로서의 성취감과 업무 성과를 가져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퍼널 '신규/재방문' 세그먼트 추가


두 번째로는 신규 기능 추가 소식입니다. 뷰저블은 항상 여러분이 보내주시는 소중한 의견, 현장에서 전해주시는 목소리, 실제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및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며 얻는 결과를 취합하여 계속해서 기능을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퍼널에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세그먼트가 추가됨에 따라 더욱 상세한 사용자의 전환 흐름을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퍼널의 '신규/재방문' 세그먼트를 활용하면 페이지 별 사용자 유형을 파악하고 어떤 단계에서 어떤 유형의 사용자가 많이 이탈하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뷰저블 홈페이지와 같은 B2B 사이트라면, '메인 - 기능소개 - 가격 - 회원가입' 단계의 퍼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신규/재방문자의 전환 및 이탈 흐름을 살펴보며 '기능 소개 페이지에서 신규 방문자가 가장 많이 이탈한다. 이 신규 방문자의 이탈을 줄이면 회원가입 페이지로의 전환수가 증가할 것이다'와 같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왜 신규 방문자가 기능 소개 페이지에서 이탈했는지를 Session Report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UI와 마케팅 메시지 개선 포인트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세그먼트 수집은 데이터 측정 일자를 10월 25일 이후로 설정해주세요. 24일을 포함하거나 그 이전으로 설정하면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만 퍼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 URL 매치유형으로 등록된 퍼널 단계에 한하여 세션리포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뉴에서 등록한 퍼널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신규/재방문자가 모두 선택된 '전체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퍼널 좌측에 '신규' '재방문' 분류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를 눌러 세그먼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페이지로 바로 유입된 사용자의 전환율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0월 26일부터 11월 1일 오전 10시까지 약 420명이 접속하였고 이 중 6.7%가 회원가입 페이지로 전환되었네요.



어떤 사용자가 더 많이 메인에서 이탈하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신규/재방문 세그먼트를 눌러보겠습니다.

신규에만 체크하면 노란색 퍼널이 시각화됩니다. 각 단계별 inflow, Dropoff를 누르면 개인 사용자의 탐색 순차 데이터인 'Session Repor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flow는 전환 사용자, Dropoff는 이탈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최종 단계에서는 'Converted' 버튼을 통해 목표 페이지에 전환한 사용자만을 따로 걸러 Session Report를 볼 수 있습니다.



재방문에 체크하면 주황색 퍼널이 시각화됩니다.

마찬가지로 아래에서 각 단계 별 'Session Report'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에서 회원가입으로 바로 오지 않은 사용자들은 어떤 행동을 보였을까요? 세션 리포트로 전환율이 높았던 이탈한 신규 사용자 목록을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 페이지를 그대로 이탈하거나 Why, Pricing 등의 페이지로 이동하기도 하고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한 개인 사용자는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아래처럼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사용자는 회원가입 CTA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후버하기도 하였지만 페이지 상단에만 머물다가 이탈해버렸습니다. 이 경우에 회원가입으로 전환을 유도할만한 소구 포인트가 적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퍼널을 통해 문제대상 페이지와 타깃을 선정한 후 세션 리포트로 세세한 사용자 행태를 분석하면, 웹 사이트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디자인과 퍼널의 세그먼트 기능이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지금 바로 뷰저블에서 확인해보세요!



*글에 사용된 모든 서비스 이미지는 GUI 디자인안이기 때문에 실제 데이터와 상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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