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리뷰창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탄쟁이 Sep 25. 2016

October Sky : 옥토버 스카이

명대사와 나의 깨달음 / 비하인드 스토리

# 1

난 로켓을 만들 거예요.


영화의 배경인 미국의 작은 탄광마을 콜우드에서 학생으로서 성공하는 법은 탄광에서 일을 하는 것, 또는 운동을 해서 대학에 가는 것이다. 주인공 호머의 아버지는 이 탄광마을의 소장이다. 그는 탄광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회사를 이끌어나가며 동료가 위험에 처하면 몸을 사리지 않는 진정한 카리스마적 인물이다. 그리고 아들에게 무뚝뚝하고 엄하지만 아들이 좋은 길로 가길 바라는 전형적인 아버지상이다. 아버지는 호머에게 대를 이어받아 탄광일을 하길 원한다. 그리고 모두 그것이 자연스러운 길이자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한다.


그러던 중 1957년 10월 7일. 러시아가 발사한 스푸트니크 1호 인공위성이 콜우드의 10월 하늘에도 나타났다. 주인공을 비롯한 친구들은 여기에 전혀 관심이 없었지만, 밤하늘을 별처럼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인공위성을 보고 호머는 깨닫는다. 로켓을 만드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꿈이 시작된 것이다.


하지만 호머는 지금껏 과학이나 수학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아왔다. 로켓분야의 선구자인 본 부론 박사에게 편지를 쓰며 무작정 친구들과 로켓을 만들어 보지만 울타리가 터지거나 남들이 다치기도 하는 등 길이 순조롭지 않다. 게다가 탄광 일을 하길 원하는 아버지의 반대, 친구들과의 갈등, 마을사람들의 인식은 더욱 꿈을 실현하기 힘들게 한다. 하지만 이 로켓소년들은 매우 자유로운 실험을 계속해 나간다. 수많은 발사 실패를 경험하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용접이 필요하면 기술자에게 부탁을 하고 비싼 재료가 필요하면 폐쇄된 철로를 팔아 구한다. 비록 10대의 고등학생이지만 일처리 하는 과정이나 도전정신은 내가 겪어본 한국의 군인 못지않다. 그리고 그들 뒤에는 든든한 지원자 라일리 선생님이 있다. 선생님은 로켓 소년들에게 전국규모의 과학 박람회에 도전해보라고 권유한다.



# 2

호머 넌 상상력이 좋아. 하지만 과학은 수학이 필요해. 그건 네가 좋아하는 과목이 아니야.


라일리 선생님이 호머에게 한 말이다. 이 말에 인생 진리가 있다. 마음에만 갖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공상이자 궤변이다. 실천을 해야 비로소 ‘열정’이라 불릴 수 있다. 이 말을 들은 호머는 미소를 지으며 무식하게 공부를 해 나간다. 지금껏 안 해봤지만 자기가 좋아서 하는 시작하는 공부.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할 리 있겠는가? 이 또한 인생 진리이다. 아무도 시키지 않는데 좋아서 혼자 하는 공부. 그게 진짜 공부이다. 분야가 어떠한 것이든 간에.

# 3

백만분의 일? 그렇게 높아? 왜 진작 얘기하지 않았어?


시골 탄광마을의 학생들이 전국 과학 박람회에서 입상할 확률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로켓 소년들에게 갈등이 생기지만 그들은 도전한다. 불가능한 확률이라도 도전해 보는 것이다.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 후회하는 것이 낫다’라는 말이 있다. 어떠한 것에 대해 미리 겁먹고 시도하지 않은 후회는 평생 간다. 하지만 어떠한 것을 도전해서 실패하더라도, 그 과정이 낭비로 보일지라도 거기에 대한 후회는 오래 가지 않는다. 자기가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일이 있다면 무엇이든지 일단 해 보고 보는 것이다. 우리가 다니는 학교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활동이나 기회가 있을 때, 해보기도 전에 실패할 것 같다며, 도움이 안 될 것 같다며, 다른 공부를 못 할 것 같다며 시작조차 하질 않는다. 그리고 나중에 ‘그때 그걸 해 볼걸’이라며 후회한다. 자신이 가치가 있다고 여기면 해야 한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위에서 비웃는다 해도 거기에 맞출 필요가 절대 없는 것이다.


# 4

내가 운 없는 얘들을 믿는 다면요?


  

학교에서는 로켓 소년들을 지원하는 라일리 선생님에게 교육을 시켜야지 헛된 꿈을 심어주지 말라고 한다. 운 좋은 애는 운동을 잘 해서 대학을 가고 나머지는 탄광에서 일을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라일리 선생님은 운 없는 로켓소년들을 믿는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 우리는 진정한 교육자의 본보기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일이든지 든든한 지원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 5

때로는 다른 사람의 말 들을 필요 없어. 네 자신을 들어야 해.


계속되는 발사 성공으로 신문기사에도 나고 용기를 얻지만, 그들이 발사한 로켓이 근처의 산에 불을 냈다는 이유로 아이들은 잡혀가고 로켓 실험은 중단된다. 발사기지는 불태워지고 설상가상으로 아버지는 일을 하다가 큰 부상을 입는다. 이에 호머는 광산 일을 시작한다. 호머가 일을 잘 하자 처음으로 호머를 자랑스러운 아들로 생각한다. 이런 호머의 아버지는 결코 나쁜 인물이 아니다. 현실에 헌신하며, 마을 전체를 생각하고 희생하는 진정한 마을의 영웅이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과 다른 아들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것일 뿐이다. 하지만 실망한 라일리 선생님은 호머를 외면한다. 하지만 곧 다시 돌아온다.


“내 사명은 가르치는 거야. 너희가 과학 박람회에 이겨서 장학금을 받고, 이곳을 떠나 너희 삶에 뭔가 훌륭한 것을 한다면 내 삶에 뭔가 이룬 게 있는 거라고 믿었었어. 네가 자랑스러워.”


호머는 다시 돌아온다. 밤을 세워 공부하며 현실에 맞서 싸우기로 한 것이다. 그리고 결국 산불을 자신들이 내지 않았다는 것을 수학적으로 증명해 보인다. 이렇듯 모든 일에는 장애물이 있고 고난이 있다. 이러한 문제가 없이 원하는 대로 순탄한대로 흘러간다면, 그것을 의심해 봐야 한다. 하려고 하는 일이 어려움에 부딪히고 포기하고 싶다면, 그것이 바로 잘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을 전환해야 한다. 나는 왜 신이 인간을 이런 식의 삶을 살도록 만들었는지 가끔씩 궁금해질 때가 있다.


# 6

탄광은 아빠 인생이에요. 제 것이 아니에요.


호머가 실험에 복귀하자 아버지의 반대도 함께 돌아온다. 공교롭게도 탄광에서 파업이 일어나 아버지의 고민은 설상가상으로 늘어난다. 아버지가 로켓을 정 만들려거든 탄광 일을 하면서 하라고 한다. 하지만 호머는 달라졌다. 당당히 주장한다. 우주로 가고 싶다고. 탄광이 내 인생이 아니라고. 그리고 당당하게 과학 박람회로 떠난다. 하지만 호머는 타지에서 로켓을 잃어버리는 큰 문제가 생긴다. 이에 마을 사람들이 모두 합심에서 호머를 도와준다. 여기에는 아버지가 큰 역할을 했다. 바로 협상을 통해 파업을 중단시켜 사람들이 신속하게 로켓을 만들 수 있도록 호머를 도와준 것이다. 그리고 호머는 보란 듯이 1등을 차지한다. 존경하는 본 부론 박사도 만나고 여러 대학에서의 스카우트가 들어온다.

누구나 자기의 인생이 있다. 자신이 훌륭한 길이라고 생각하면 남들도 그 길을 따라오기를 바란다. 하지만 자기의 맞는 길을 깨닫는 순간 자신은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7

지금부터 매년 신입생들에게 내가 어떻게 호머 히컴과 로켓 소년들을 가르쳤는지 자랑할거야. 아마 언젠가 그들 중 한명은 너희가 한 걸 자기도 할 수 있다고 느낄 거야.


라일리 선생님이 호머가 상을 탄 후 한 말이다. 이것이 진정한 교육자이다. 이것이 바람직한 교육의 순환이다. 멋진 선배를 꿈꾸며 공부하는 후배들, 참 스승과 멋진 제자의 관계, 억압과 어려움으로부터의 힘을 통한 극복. 이런 경험을 한 후의 성취감과 뿌듯함을 평생 한번 만이라도 느껴보고 싶다.   


# 8

하지만 아빠. 내가 세상에 무언가 될 수 있다고 난 마음으로 믿어요. 그리고 그건 제가 아빠와 다르기 때문이 아니에요. 똑같기 때문이에요. 제가 바라는 건 아빠처럼 좋은 사람이 되는 거예요. 물론 본 부론 박사는 훌륭한 과학자에요. 하지만 제 영웅은 아니에요.


조금 마음을 연 아버지는 호머에게 영웅을 만나보니 어땠냐고 물었다. 하지만 호머는 그는 영웅이 아니라고 한다. 그리고 아버지가 영웅이라는 것을 표현한다. 아버지와 호머 사이의 오랜 갈등이 풀어지는 순간의 명장면이다. 앞서 말했듯이 아버지는 마을을 위해 사는 훌륭하고 멋진 사람이다. 하지만 꿈을 가진 아들과 견해가 달라 충돌 한 것뿐이다. 아들 호머는 한발자국 더 나아간 생각을 가지고 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를 사는 것. 그러한 사회의 일부분으로 사는 것. 어떤 일을 하든 그러한 가치를 마음에 세기고 일을 하는, 함께 하는 것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리고 그렇게 살기 위해 어떤 일을 할지 항상 생각하고 있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 중요한 것은 일을 할 때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느냐, 그리고 자신의 일이 가진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이 영화가 주는 교훈은 너무나 많다. 가족, 꿈, 열정, 교육, 지역사회, 우정, 사랑, 그리고 큰 감동. 진부하고 뻔해 보이는 주제들을 훌륭한 스토리와 아름다운 영상을 통해 풀어낸다. 명대사와 명장면의 집합 그 자체이다. 중요한 것은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호머는 결국 NASA에 들어가 훌륭한 과학자가 되었다.

영화에는 많은 장르가 있다. 하지만 난 영화든 무엇이든 보거나 경험하고 난 후에 자신에게 큰 깨달음이 오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난 이 'October Sky'를 통해 대학생활의 열정을 되찾았다. 사실 최근 며칠 동안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 이런 시기에 October Sky를 통해 생활의 활력소를 얻게 되어서 너무 만족한다. 그리고 내가 영화의 주인공처럼 나만의 확고한 꿈을 갖고 있지 않는 현실에 대해서 좌절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러한 감동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 Did you know? -

1. Homer H. Hickam Jr. never actually met Wernher von Braun. 

호머는 본 브라운 박사를 실제로 만난 적이 없다.


2, Jim, Homer's brother did not receive a football scholarship from West Virginia University.

호머의 형 짐은 미식축구로 대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지 못했다.


3. Elsie claims that she'll move to Myrtle Beach after she leaves John. This was where the real Elsie moved after Homer Hickam Sr. (John) died of Black Lung Disease, and still currently resides.

엘시는 존을 떠나 Myrtle Beach로 떠나겠다고 한다. 실제로 엘시는 존이 폐암으로 죽은 후  Myrtle beach로 갔다. 그녀는 아직도 그곳에서 거주하고 있다.


4. The location of the slag dump where the Rocket Boys actually tested their rockets still exists. It is now a large grassy field. It is located in the actual town of Coalwood, WV which still exists today. Every year the town of Coalwood celebrates the Rocket Boys with a festival every October called "October Sky Festival". 

로켓 소년들이 로켓을 실험하던 장소는 실제로 콜우드에 존재하는 장소이다. 현재는 넓은 잔디로 변했다. 매년 10월 콜우드에서는 "October sky" 축제를 연다.


5. The boys rarely tested a single rocket per day. They often manufactured several rockets and tested them in sequence. The rocket that hit Homer's father's office during their early testing, when they were launching rockets near the mine, was actually the last rocket of several they launched that day.

로켓 소년들은 매일 하나의 로켓을 실험하지 못했다. 그들은 종종 몇개의 로켓을 만들었고 순서대로 실험했다. 그들이 근처 탄광에서 로켓 이륙을 실험하고 있을 무렵, 호머의 아버지가 버린 로켓은 실제로 그들이 그날 실험한 마지막 로켓이었다. 


6. Two of the real-life rocket boys, Sherman Siers and Jimmie O'Dell Carroll were combined into one character named Sherman O'Dell.

실제 인물인 Sherman Siers 와 Jimmie O'Dell Carroll은 영화에서 Sherman O'Dell이라는 하나의 인물로 합쳐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Man On Wire : 맨 온 와이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