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FOMC가 지지하는 상품 -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드디어,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2020년 3월 4년 반 만에 기준 금리를 0.5% 포인트 전격 인하했습니다. '빅컷'이라고 불리며 단행된 이번 금리 인하로 향후 자산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에 금리 인하 시기에 미국 장기 채권에 투자하면 무조건 수익 나는... (무조건은 없죠? ^^)
금리 인하가 시작되는 시점에 투자하면 99% 이상의 승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미국 장기 채권 ETF를 추천드렸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bexy00/223334454950
해당 상품의 경우 배당금도 매달 따박따박 들어오는 상품이라 아주 유익한데요...
오늘은 매달 얼마의 분배금(배당금)이 들어오고 향후에는 수익률이 어떻게 흘러갈지 전망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분배금(배당금)은 얼마인가?
직전 월 분배금은 마지막 영업일인 8월 30일 기준 보유하고 있는 주주(분배락)대상으로 0.3%로 지급되었습니다.
그래서 1년으로 계산해 보면 연간 배당률(분배율)이 무려 약 3.6% 정도 되는 것입니다.
제가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를 첫 매수한 것이 2023년 8월 중순이었습니다.
그 뒤로 내달 초에 아래와 같이 분배금(배당금)을 받았는데요... 보통 1~3일 사이에 입금이 되었네요.
제가 1년 1개월 동안 받은 분배금(배당금)을 계산해 보니 이것만 130만원이 넘는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연금 저축의 경우 분배금(배당금)의 세금을 제하지 않고 들어오기 때문에 더더욱 메리트가 있습니다.
연금 계좌로 해당 상품을 투자를 하고 10년 정도를 보유만해도... (수익률 제외, 배당 수익만 계산해보면...)
- 3.6% (1년 배당률) X 10년 = 약 36% 수익
해당 상품이 매년 꾸준히 약 3.6%의 수익을 올리면서,
안정적으로 연금 계좌를 불리는 좋은 상품이란 것은 이제 모두 아셨죠?
저의 경우, 1년 130만원 정도의 분배금(배당금)이 들어오니, 10년 보유하면 1,300만원 정도의 수익금이 생기는 것이죠. 매달 받은 분배금을 재투자 한다면 당연히 수익은 더 커지겠죠?
수익률은 어떨까?
제가 첫 매수를 했을 당시인 23년 9월부터 계산하면 수익률이 더 크겠지만, 게시물을 썼을 시점인 올 1월부터 매수하였어도 지금 수익률이 적어도 6~7% 정도이니 시장 대비 아주 만족스러운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기간별 수익률과 코스피 대비 상대 수익률 그래프를 보아도 안정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연금 상품으로 투자하기에는 정말 딱 맞는 ETF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수익률 + 배당률'을 계산해 보면 적어도 10%는 나올 것 같네요.
그럼 가장 중요한 것...
향후 주가는 어떻게 될지, 그리고 지금 투자를 시작해도 될지 한번 알아볼까요?
향후 수익률 전망은? 지금 매수해도 될까?
향후 수익률을 알아보기 전에 왜 제가 이 상품을 투자하려고 했는지 이유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해당 ETF는 약 30년 만기 수준의 미국 국채가 갖는 듀레이션 수준의 포트폴리오 구축을 주된 투자전략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미국 상장 장기 국채, 국채 관련 ETF에 주로 투자하며, 운용 목적 달성 및 운용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약관상 허용 한도 내 집합투자증권 및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제가 지난 1월에 해당 상품을 투자할 때는 투자 이유를 이렇게 설명을 드렸었네요.
앞으로 금리가 인하될 것이 확실하였기 때문에 채권에 투자해야 하는 완벽한 시점이라고 생각했던 것이었고, 돈을 인출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향후 금리가 하락을 멈추고 재반등 시그널이 나올 때까지 절대 매도하지 않고, 3년이든 10년이든 금리가 반등하기 전까지는 보유하면 배당 수익을 거두어야 한다고 생각으로 투자를 하였던 상품이었습니다.
그런데, '금리가 내려가는데 왜 채권이 수익이 나는 거야?'라고 궁금증을 가지시는 분이 계시다면 제가 이전에 아주 쉽게 채권 금리와 가격에 대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아래 게시물로 대체하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꼭 읽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bexy00/223078807805
그럼 다시 돌아와서, 지금 이 상품에 투자해도 되는 건지? 향후 수익률은 어떨지?
연준은 9월 FOMC에서 발표한 점도표를 통해 올 연말까지 50bp를 더 인하할 계획도 밝혔습니다. 올해만 최대 100bp(1%p)를 내리겠다는 계획인 것이죠.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점도표에 따르면 연준은 내년에 다시 100bp를 내리고, 2026년에도 50bp를 추가로 내리겠다고 예상하면서, 앞으로 2년여간 오늘 결정을 포함해 총 250bp(2.5%p)의 금리를 인하해 기준금리를 2026년 말까지 2.75~3.00% 수준까지 낮추겠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채권 금리가 내리면 채권 가격은 어떻게 된다?
채권 가격은 오르게 되고, 앞서 추천드린 상품의 수익률은 계속 좋아지는 것입니다. 이번 연준의 발표대로 금리 시나리오가 흘러간다면, 2026년 말까지는 보유하면서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그때까지 배당금을 매달 따박따박 받으면서 우리의 계좌를 불려가는 것이 Best Case인 것입니다.
지금 매수하려는 분들의 경우, 길게 보면 수익이 날 것이 거의 확실하지만...
상대적으로 올 초보다 메리트가 떨어진 것은 사실이니 조금 더 목표 수익률을 줄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만 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유하신 분들도... 새로 투자해야하는 분들도...
이제 포지션을 어떻게 잡을지 명확해졌죠?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