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노 백새봄 Sep 20. 2024

이번에도 코스닥 저점 예상이 바닥이 맞았을까?

Feat. 시장을 보는 눈 19편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드디어,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2020년 3월 4년 반 만에 기준 금리를 0.5% 포인트 전격 인하했습니다. '빅컷'이라고 불리며 단행된 이번 금리 인하로 향후 자산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가 올해 주식시장에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우리가 배우고 지금 투자해야 할 섹터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 주셨던 시장이 보는 눈 시리즈를 오늘도 이어가 보려고 합니다. 


지난 이야기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코스닥 마감




오늘 코스피, 코스닥 마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지금 주식 시장은....


현재의 높은 금리로 인해, 시장의 돈이 예전과 달리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모든 종목이 오르는 것은 불가능하며, 철저하게 종목별로 상승하는 순환매 장세이기 때문에 더욱더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 투자를 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코스피는 0.21%가 상승하였고, 코스닥은 0.86%가 상승하였는데, 코스닥에서 좀 특이점이 있어서 자세히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오늘 시장을 한번 살펴보면...





상한가 : 6
상승 : 732
하락 : 839
하한가 : 0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은  738개 VS 839개입니다.








지수가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종목이 훨씬 많은 것이 보이시나요?






아래 사진은, 코스닥 시총 25위까지입니다. 










알테오젠, 클래시스, 리가켐바이오, 휴젤, 삼천당제약, 셀트리온제약, 에스티팜, 파마리서치, 보로노이, 에이비엘바이오 등 대충 보아도 시총 높은 바이오 종목들이 상승을 이끌면서 지수는 상승하였지만, 수급이 바이오로 몰리는 바람에 오히려 하락 종목이 많은 형국을 만들어 냈습니다.






9월 8일이 바닥이었나?





8월부터 장이 하락하기 시작하더니 9월 8일에 급락을 하면서 한국 시장은 개미들의 무덤이 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런데, 그날 제가 책에서 강조하던 RSI와 심리도, 두 보조지표가 침체 구간에 동시 진입하면서 바닥 시그널임을 보여주어서 조심스러웠지만 코스닥이 바닥이니 매수를 시작해야 한다고 글을 적었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bexy00/223576242410




실제로 추석 연휴 전후로 보유한 현금을 상당히 투입하였고, 아직까지는 그날이 단기 바닥이었던 것이 맞아가고 있네요. 역시 1년에 1~2번 밖에 없는 그 시그널이 나오는 시기에 공포를 이기며 매수해야 하는 것을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수차례 강조하였지만, 금리 인하 시기에는 바이오 섹터와 신재생 에너지와 같이 고위험, 고수익 산업이 수혜를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산업을 말씀드려보면, 일반적인 제조업과 달리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금액이 높고 회수기간이 상당히 긴 것이 바이오산업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신약 개발을 설명드리면, 신약을 개발하고 임상을 거치고 FDA에 승인을 받고 실제로 시장에 판매하기까지 5~10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고, 개발 과정 중에 중단되거나 실패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리스크로 인해서 금리가 높은 시기에는 투자를 주저하게 되는 반면, 금리가 낮다면 기술 개발 연구에 대한 비용을 차입하는데 좀 더 자유로워지면서 산업 성장이 용이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 인하가 바이오 섹터에 호재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늘 기준, 바이오, 전력설비, 화장품, 반도체 ETF의 움직임을 보면 바이오가 얼마나 최근 강하게 움직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포트에 바이오 종목이 없으시다면 매수를 고려하면서 공부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미국 장이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금리 인하에 대해서 화답하면서 오늘 급등하고 있습니다. 


정말 9월 8일이 바닥이길 바라는 저의 마음이 내일 우리 시장에도 전해지길 바라면서... 미국과 같이 모두를 즐겁게 하는 금요일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작가의 이전글 방향은 정해졌다. 문제는 속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