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노 백새봄 Dec 08. 2024

탄핵 정국으로 들어서면서...

Feat. 신뢰, 다음 세대 그리고 대선 테마주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디노입니다. (이모티콘을 빼고 오늘은 인사를 드립니다.)

매일매일이 안녕하시냐는 인사의 참 의미를 생각하게 만드는 시간을 지나고 있네요.

금융시장에 대한 분석은 이미 지난 글에서 자세히 적어보았습니다. 

https://blog.naver.com/bexy00/223681824612




오늘은 이런 시국을 지나면서 제가 할 일을 무엇이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 보다 진실과 더불어, 우리가 지금 고민해 봐야 하는 투자에 대한 저의 생각도 함께 나눠보려고 합니다. 






먹고살기 바쁜 국민의 한 사람이지만... (Feat. 다음 세대)




저는 경제를 이야기하는 글쟁이입니다. 



하지만, 저의 블로그를 오래 보신 분들은 제가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꾸준하게 저의 생각을 적어나갔던 것을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즐겨보는 다큐를 보다가도 문득 알려드리고 싶은 것이 생긴다거나...


삶을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회 이슈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면...



전 아무런 힘이 없는 사람이지만...


혹시나 제가 쓴 이 글을 보고 누군가 고민을 하고, 


그런 고민들이 작은 행동을 만들어 내고, 


우리의 작은 행동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맘에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이 글을 쓰는 것이라 생각하고 이 행동을 이어갔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두 딸을 가진 부모로서 다음 세대가 살아갈 미래는 지금보다 더 좋은 세상이길 바라면서...


노인 빈곤, 세대갈등, 지역갈등, 지방 소멸 등에 대한 글을 때로는 기도하는 맘으로 적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도 더 나은 대한민국을 바라면서 기도하는 맘으로 글을 적어나가고 있습니다. 





저의 동료가 그러더군요... (Feat. 신뢰란...)





저는 지금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와 함께 일하는 외국인 동료가 그러더군요.



"전 세계 대사관들이 모여있고 각종 글로벌 기업들이 상주한 서울에서 공권력을 투입한 것은 잘못된 선택이다.


그 일로 인해 혹시 외국인의 피해가 났으면 한국은 정말 국제사회에서 신뢰가 깨졌을 것이다."







우리 모두가 아는 것처럼, 신뢰는 쌓는 것은 어렵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사람 관계에서 당연히 그런 것이지만, 국가 간의 외교적인 관계에서는 더더욱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치를 참혹한 대가




비상계엄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으며, 앞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국가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었으며, 이는 국가의 신용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신용의 하락은 국제 사회에서 자금을 유치하기 어려워지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계엄으로 인해 환율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환율 상승으로 인해 해외에서 수입하는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이는 물가 상승을 가속화할 우려가 예상됩니다. 한국의 GDP가 약 2조 달러인데, 원/달러 환율이 2~3% 상승하면 경제 손실이 60조원에 이를 수 있다는 데이터도 있으니 하루속히 환율이 안정세로 접어들기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증시 역시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경제가 가장 싫어하는 불확실성이 부각되면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으며, 


기업의 펀더멘탈과 상관없는 정치적 Risk로 인해 우리의 계좌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정말 이번 비상계엄으로 인해 경제의 근간을 흔들고 있으며...


여기저기서 환영받던 K-컬처들이었는데...


이제는 대한민국을 걱정하고 우려하는 시각으로 변했습니다. 


전쟁이 아니라 비상계엄으로 인한 여행 위험국 지정 뉴스를 이 시대에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진짜 부모 된 사람으로 너무 속이 상했습니다. 


어찌 쌓아온 대한민국의 국격인데 하루아침에 이렇게 무너지다니요....






우리 증시를 보면...




오늘 증시를 짧게 돌아보면 오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외국인 자금의 이탈이 멈춰지고, 더 나아가 2~3일 연속으로 순매수가 들어오면 반등의 추세를 시장에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센티멘탈이 훼손된 지금 시장에 안정감을 주는 무엇이 간절히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모두 개인이 엄청나게 매도하면서 하락하였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코스닥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동시 순매수가 오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정치적 이슈가 시장을 덮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의 각종 호재들은 모두 묻히고 있는 상황이라 이 시국이 지나가야지만 정상적인 증시의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뢰가 얼마나 귀하고 중한 것인지 생각해보는 밤입니다. 







P.S. 만약, 내일 탄핵 결의 결과에 따라, 돈이 더욱더 정치테마주로 쏠리는 수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리 공부해 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보입니다.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