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기획재정부 '2024년 예산개요'를 통해 보는 투자아이디어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기획재정부가 올해 나사살림 운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은 ‘2024년 나라살림 예산개요’를 5일 발간하였습니다.
314페이지라서 내용이 워낙 방대하여 모두 다 안 읽으실 것 같아 제가 대신 읽었습니다.
지금부터 지난해 국회에서 확정된 2024년 예산을 바탕으로 한해 나라살림 운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보는 2024년 저의 투자아이디어를 나눠보겠습니다.
전체 예산 Review
총 12개 분야로 나누어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보건/복지부터 일반 지방행정까지 상세히 담고 있습니다. (아래 표 참고)
가장 큰 예산이 보건/복지/고용에 잡혀 있었고,
저는 주식투자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R&D 및 산업, 그리고 SOC에 집중하여 읽었습니다.
저출산 관련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 증액이 상당했습니다. (14조 → 15.4조)
출산가구의 주거안정부터 여성의 일자리 안정화를 위한 예산까지 다양했으며, 2024년에는 4월 총선까지 있어 저출산 관련 정책과 이슈가 1분기에는 지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12대 국가 전략기술
2024년 R&D 예산은 31조원에서 26.5조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AI, 첨단바이오, 양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사이버 보안이 R&D 예산은 집중하며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첨단바이오 분야의 선진기술 접목 및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보스턴-코리아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이는 복지부 등 여러 부처가 한 팀이 되어 바이오 대전환에 대응하는 것으로, 국내 대학병원의 축적된 의료 데이터와 보스턴 선도연구 기관의 기술융합으로 디지털기반 진단치료 기술 및 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무려 예산이 9,780억 정도 배정되어 가장 크게 투자가 예정되어있습니다.
그리고, 5월 우주항공청이 개청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우주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 및 자생력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술 파급력 및 전략적 활용성이 큰 우주분야에 그 다음으로 많은 예산인 8,360억 정도가 배정되었습니다.
첨단 우주부품 개발 및 발사체 개발역량 강화, 한국형 위성의 초정밀 위치·항법·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
등 우주산업 육성 지원을 강화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인공지능에 많은 예산인 7,700억 정도가 배정되었는데요...
우선 AI 학습역량 및 신뢰성, 활용성 문제 해소를 위해 세계 Top 수준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현재 초거대 생성 AI의 한계 극복을 통한 신뢰성 있는 기술개발 및 초거대 생태계 구축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의 경우 금액은 7천억 이상이 투자되지만,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산업 규모에 비해 그렇게 크지 않은 에산이 배정되었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산업 분야 (원전, 방산, 플랜트)
내용 중 인상 깊었던 것은...
유망산업인 원전·방산·플랜트 거점무역관을 (2023년) 37개소 → (2024년) 58개소로 확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간 지속적인 투자로 인해 여건이 성숙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지원을 조절하고(줄이겠다는 의미), 침체되어 있던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적극 지원한다는 것을 확실히 밝혔습니다.
원전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2천억원 규모의 원전 분야 맞춤형 융자·보증사업을 신설하고, 원전사업 거점무역관을 (2023년) 10개 → (2024년) 16개로 확대하는 등 수출 지원도 강화한다고 하니, 역시 이번 정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산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선 국가 산업 생태계 강화 및 첨단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확대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할 것을 밝혔는데...
특히 반도체 및 2차전지 소재/부품에 무려 1.1조의 예산을 배정하였으니, 관련 산업에 지원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차전지보다는 반도체 소재, 부품이 유망해 보임)
그리고, 자동차와 신재생에너지(풍력, 수소 등) 가 그 다음 이었습니다.
SOC (공항)
SOC관련 예산은 예년과 비슷하던지 줄어든 분야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항공/공항 예산이 작년대비 160%나 증가하였던 것과 구체적인 가덕도 공항을 언급한 것으로 보아 관련 테마가 수급이 붙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농/수산업
스마트농업 적극 육성 계획이 눈에 띄었으며,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는 장비 및 정책 시행이 눈에 띄었습니다.
두 테마는 올해도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예산이 배정된다고 해당 섹터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15년 이상 투자하면서 느낀 것은 정책에 반하는 투자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오늘 정리한 내용들을 참고하여 2024년에도 좋은 기업에 투자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