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기업밸류업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보통 코스피와 코스닥은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게 맞죠?
그런데 ,2024년 1월 29일 월요일 시장은 정말 특이한 시장이었습니다.
제가 15년 넘게 시장에서 꾸준히 매매를 하면서 이렇게 코스피와 코스닥이 극명하게 갈린 시장이 있었나 할 정도로 양 시장의 상승과 하락폭의 차이가 컸습니다.
과연 어떤 이유 때문에 이렇게 양시장이 극명하게 갈렸는지...
그럼, 우리는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저도 이런 경우는 거의 첨이라 무엇때문에 그랬는지 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관한 기사를 보았습니다.
기사 내용을 요약해보면 이렇습니다.
금융당국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올해 2월 중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사가 자발적으로 기업가치 저평가 이유를 분석해 대응 전략을 수립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으로,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인 PBR, 자기자본이익률(ROE) 등을 시가총액과 업종별로 비교 공시하고 기업가치 개선 계획을 주주와 소통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쉽게 말해서, PBR이 낮은 기업들은 주주환원 노력을 시행해야하는 제도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PBR은 주가를 순자산가치로 나눈 것으로, 쉽게 말해서 기업이 청산한다면 부채를 우선 변제하고 얼마의 자산이 남는지를 살펴보는 지표입니다. PBR이 1이라면 순자산가치와 주가가 1 대 1로 같다는 것이고, PBR이 1보다 낮으면 순자산 가치가 더 높다는 것으로 재무상태면에서 우량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왜 그럼 갑자기 이런 제도를 만들겠다고 그랬을까요?
그 동안 너무나 지지부진했던 일본 증시의 강한 상승을 정부가 벤치마킹하고자 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낮은 주가순자산비율(PBR) 기업들의 개선을 촉구하면서 기업가치를 끌어올린 점을 보고 우리 증시에도 해당 제도를 반영하여, 저평가 기업들의 주가를 부양하겠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4월 도쿄증권거래소는 상장사들에 PBR 1배 미만인 기업은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공시하도록 요구했고 주기적으로 이행 여부를 홈페이지에 공시하도록 했으며,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상장사에 대해서는 시장에서 퇴출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상장사들이 자사주 매입 계획을 줄줄이 내놓는 등 PBR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이 이어졌고, 해당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기업들의 미흡한 주주환원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꼽혀왔기 때문에,
이 제도가 시행이 되면 자산가치대비 저평가 되어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 입니다.
어떤 기업의 PBR이 낮을까?
주식 투자를 좀 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PBR이 낮은 기업은 코스닥과 같은 성장기업이 아닌 코스피에 있는 우량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주가 움직임이 거의 없는 지주사 또는 금융, 건설 등의 전통 기업들이 저PBR 기업들인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어제 증시는 기이하게도...
저PBR이 다수 있는 코스피가 상승하고, PBR이 높은 2차전지, 바이오 기업들이 많은 코스닥은 반대로 급락을 했던 것이죠.
이 추세가 단기로 그칠지 장기적으로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저는 투자아이디어를 얻었고 상승 여력이 높은 저PBR 기업을 이번주부터 분할 매수하려고 합니다.
종목을 공개적으로 추천할지 또는 가투반 프리미엄 종목으로 할지 고민 중입니다만 금주 중에 결정해서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배워서 남주자'는 디노의 신념은 오늘도 계속 됩니다.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