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전망! 부진한 실적을 이기는 호재!

Feat. 뉴스를 보는 눈 1편 - 테슬라 모델 2 출시

by 디노 백새봄
월수익500만원-블로그-001.png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sticker sticker



제 블로그 글 중에 많은 분들께서 '시장을 보는 눈' 시리즈를 좋아해 주셨습니다.

https://blog.naver.com/bexy00/223395184838

이번에 가치투자반 2기를 하면서 뉴스를 바라보는 저의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했는데요...

오늘부터는 뉴스를 보는 눈 시리즈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어제 시간외에서 급등을 했던 서학 개미의 최애 종목 '테슬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테슬라, 역대급 부진한 실적 발표





테슬라는 23일(현지시각) 실적 보고서를 통해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매출은 213억100만달러(약 29조3102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233억2900만달러)보다 9% 감소하였는데, 이는 시장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예상치(221억5천만달러)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분기 매출이 1년 전보다 감소한 건 코로나19가 닥쳤던 2020년 2분기 이후 약 4년 만에 처음이며, 분기 매출 감소(-9%) 폭도 2012년 이후 최대치입니다.



순이익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분기 순이익은 11억2900만달러(약 1조5535억원)로 전년(25억1300만달러)에 견줘 55% 감소하였고, 미국에서 기업을 평가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당순이익(EPS)은 0.45달러로 이 역시 미국 월가의 평균 예상치(0.51달러)를 하회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5.5%를 기록해 1년 전(11.4%)보다 5.9% 포인트 하락하여,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시장의 컨센서스 대비 못 미쳤습니다.






테슬라의 24년 1분기 실적은 말 그대로 어닝 쇼크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승한 이유는?





테슬라의 주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시간 4월 24일 15시 10분 현재)



일봉 차트를 보면, 2023년 8월을 고점으로 계단식으로 하락하여 주당 300불이던 주가는 엊그제 150불 밑으로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시장이 이미 테슬라의 악재를 빼따꼼쁠리(기정사실화)했다고 생각합니다.


빼따꼼쁠리는 제가 좋아하는 코스톨라니가 했던 '기정사실화'란 유명한 경제 용어입니다.




이번 1분기 실적 악화 및 신차 출시 부재 등의 여러 악재가 이미 반영이 되었다는 것이죠.







image.png?type=w773






오늘 실시간 주가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시간외의 기운을 이어가면서 오랜만에 12%나 급등하며 서학 개미를 행복하게 해주고 있네요.






image.png?type=w773




주가 급등을 한 이유는 바로 이날 회사가 밝힌 신차에 관련된 뉴스 때문입니다.



1분기 실적에 대해 테슬라 측은 “기존 공장과 생산라인을 활용해 새롭고 더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포함한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설명하였으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전화 회의(컨퍼런스콜)를 통해 “당초 2025년 하반기에 생산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됐던 신규 모델의 생산을 올해는 아니더라도 내년 초부턴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그간 테슬라의 주가를 누른 요인이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중국 전기차 기업의 약진과 더불어 신차 출시가 없음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가장 큰 주가 하락 요인이었습니다.




테슬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2012년 모델 S를 시작으로, 2015년 모델 X, 2017년 모델 3, 2020년 모델 Y를 출시하여 Line up 'SEXY'를 완성하였습니다. (E는 3을 거꾸로 해서)






image.png?type=w386
image.png?type=w386





일론 머스크가 SEXY라는 단어가 연상되도록 차의 이름을 정했다고 하니 정말 머스크 답죠?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신차인 모델 2의 출시가 5년 만에 예정되어 테슬라의 호재로 작용한 것입니다.




그 밖에 호재는?





테슬라는 올해 8월 8일 자율주행 로보택시(무인택시)를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컨퍼런스 콜에서는 로보 택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분명 큰 상승 모멘텀을 줄 수 있는 뉴스라고 생각합니다.





image.png?type=w773





그리고, 이날 머스크는 이날 테슬라가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에 도달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하였는데요...


"누군가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면, 그런 회사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라며 완전한 자율주행이 실현되면 역사상 가장 큰 가치 상승이 일어날 것이라고 자신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가 상승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중요한 재료가 하나 더 있습니다.


테슬라가 미국에서 소비자들에게 옵션으로 판매 중인 주행 보조 시스템 'FSD'를 라이선스로 판매하는 방안을 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의 중이라고 밝힌 뉴스 때문입니다.


아마 이것이 현실화된다면, 테슬라의 또 다른 확실한 캐시카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밖에도,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올해 말에 테슬라 공장에 배치해 유용한 업무를 하게 할 것이란 언급을 하면서, "내년 말까지 외부에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으니 이것도 기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머스크는 시기가 조금 늦을지언정 결국은 기술의 완성을 만들어 내는 CEO였기에 앞으로의 테슬라의 미래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마무리하며... (수혜 종목은?)




참고로 저는 테슬라의 주주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하루에 쏟아지는 수많은 뉴스 속에서 이렇게 테슬라에 대한 뉴스를 관심 있게 보는 것은 테슬라가 영위하려는 자율주행의 재료가 우리나라 기업들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가 이미 오늘 시세를 주기 시작하였음)



그리고,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배터리 및 양극재 업체도 모델 2의 출시로 인해 분명 수혜를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테슬라향으로 납품을 하는 기업들이 있기에 지금 시점에서 해당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도 저는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2차 전지가 크게 하락하고 오래 횡보하고 있기 때문)



테슬라의 모델 2 개발 뉴스를 보면서,


상세한 뉴스의 내용과 우리나라에 수혜를 줄 수 있는 섹터까지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는 올해는 계속해서 자율주행 이슈가 주목받으면서 관련 기업의 주가의 상승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오늘부터 공부하고 조금씩 모아가는 것이 어떨까요?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sticker sticker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바이오 기업에 투자할 때 고려할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