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호재보다 악재에 민감한 시장!

Feat. 시장을 보는 눈 16편

by 디노 백새봄
월수익500만원-블로그-001.png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sticker sticker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 주셨던 시장을 보는 눈 시리즈를 오늘도 이어가 보려고 합니다.


지난 이야기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쏠림 현상이 너무 심하게 나오고 있는 증시에 모두들 피곤하실 텐데요...


오늘은 유독 이런 현상이 심한 코스닥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코스닥 마감




오늘 코스닥 마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은 높은 금리로 인해, 시장의 수급이 예전과 달리 넘쳐나지 않아 개인투자자가 투자하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대했던 금리 인하 이슈도 정치적 이슈로 불투명해지면서, 철저하게 가는 종목만 계속 상승하는 그런 개별 종목 장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image.png?type=w773








오늘 코스닥은 0.75% 상승하며 강한 시장이었습니다.


코스닥은 836.10으로 장을 마치며 상승하였지만,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느낄만한 시원한 상승은 아니었습니다.




보통 지수가 상승하면 상승 종목이 하락 종목보다 압도적으로 많아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상승이 1,000종목, 하락이 300종목 정도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오늘 시장을 한번 볼까요?




상한가 : 4
상승 : 430
하락 : 1151
하한가 : 0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434개 VS 1151개입니다.




지수가 0.7% 이상 상승한 오늘 마감 상황에서는 이런 수치는 비정상적입니다.




지수가 강한 상승을 하였음에도 하락 종목이 많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 사진은, 코스닥 시총 상위 15위입니다.





image.png?type=w773






시총 상위 중 제가 사랑하는 바이오와 2차전지 일부 종목이 급등을 하면서 하락 종목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수가 상승하는 왜곡이 발생한 장이었습니다.


특히, HLB는 상한가로 마감을 하였고, 에코프로는 7.67% 상승하였고, 삼천당제약은 8.99% 상승하면서 마감하였으며, 외국인이 국내 증시 순매수로 돌아서며 코스피 900억원, 코스닥 1,900억원 순매수 하였습니다.







도대체 왜 증시가 이렇게 답답한 것일까요?




내년부터 금융투자소득세 시행을 한다는 이야기는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금투세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국내 주식 양도차익에 대해 5000만원 초과, 그 외 금융자산에 대해 250만원 초과 시 22%의 세율로 과세하겠다는 제도입니다.





금투세 관련 간담회 이후 금투세가 유예 또는 폐지가 아니라 기존 일정대로 정상 시행될 것이란 쪽으로 무게 중심이 기울고 있다는 찌라시가 돌면서 시장에서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좋지 않은 시장에 수급적인 측면에서 악재로 작용하면서, 국내 개별주 중심으로 하락세를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으며, 올 하반기 227조원 규모의 펀드에서 동시다발적 환매가 나타날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엊그제 게시했던 미국 대통령 토론 이후 미국 국채금리 상승으로 인한 원달러 환율 상승 등의 이슈도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게시물 링크 참고)


https://blog.naver.com/bexy00/223496295711




대내적으로나 대외적으로나 정치적 이슈가 불안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죠.





추가로, 오늘 발표된 밸류업 관련 내용도 정리해 보면 악재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1) 직전 3개년 평균 대비 주주환원 5% 이상 확대 시 법인세 감면(주주환원 증가분의 5% 세액공제)


2) 최대주주 할증과세제도(최대주주 상속 시 주가 20% 할증하여 세액 결정) 폐지


3) 배당소득 증가분에 대해 배당소득세 인하 및 배당소득세 분리과세 적용으로 25% 단일세율 적용




우리 증시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호재가 나왔음에도 시장은 악재에만 반응을 하였네요.





sticker sticker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무엇을 매수해야 할까요?





이미 상승한 종목을 사기보다는 아직 출발하지 않은 종목에 집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상승이 시작되기 전 미리 매수하여 자리를 잡고 앉아있어야지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인 것입니다.



다만, 시장에서 소외된 섹터는 여전히 수급이 없고 상승을 만들어 내기 힘들기 때문에...


반바지(반도체, 바이오, 2차전지) 정도에서 아직 오르지 않은 종목을 지금 매수한다면 하반기 어려움이 예상되는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sticker sticker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금리 인하에 걸림돌이 트럼프 전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