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요즘 급변하는 시장에 바라보며 조금이라도 제 글이 투자에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매크로 분석부터 과거 폭락의 시기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분석을 하면서 부지런히 글을 올렸습니다.
이 변동성이 아직 끝난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오늘은 하루하루 급변하는 주가만큼은 재미가 없을 수 있지만, 제가 볼 때 훨씬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꾸준하다의 사전적 의미
꾸준하다를 사전에 찾아보면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결같다'같다는 말도 좋아하는데 이것이 꾸준함을 설명하는 수식어였군요.
어느 날 친한 형이 카톡으로 이렇게 말하더군요.
"너 글이 좋아서 읽기 시작했는데, 매일 올라오는 글을 내가 다 읽을 수가 없네. 난 그냥 매일 들어가서 읽기만 해도 힘든데 넌 어떻게 그런 글을 매일 쓰냐?"
그 말을 듣고 보니 그랬습니다.
힘든 직장을 마치고 나와서도 그저 누운 날은 거의 없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였고,
저의 재산은 몸뚱아리 하나뿐이기에 건강을 위해서 꾸준히 운동을 하였고,
제가 좋아하는 강의를 계속하기 위해 매일같이 공부를 하고 생각을 글로 정리하면서....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게 수년 동안 살아내고 있었고, 이제는 그 루틴이 제 몸에 체득이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꾸준함이 또 얼마나 중요한지 제가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한 번에 몰려다니는 돈보다 강력한 힘을 가집니다.
전문적인 경제 용어로는 이것을 캐시 플로라고 이야기합니다.
농사를 지을 때 일정하게 물이 들어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비가 일정하게 골고루 오면 논과 밭에 물대기도 잘할 수 있고 너무 덮지 않도록 온도를 유지하기도 하는 등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너무나 좋은 순기능의 역할을 하지만, 만약 한 번에 비가 몰아서 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연간 강수량이 200mm 밖에 안 되는데, 1년 내내 안 오다가 200mm가 한 번에 온다면, 강수량은 같지만 우리는 홍수로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저는 돈도 똑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하고 있다면, 매출이 주말에 500만원 오르는 것보다는 매일 100만원씩 꾸준히 들어오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계획을 가지게 하고 그 계획은 또 다른 선순환 사이클을 통해서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내가 만든 시스템에서 조직화된 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목돈 보다는 매달 꾸준히 100만 원, 200만 원 버는 것이 더 힘 있고 중요한 돈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요 며칠 주가가 엄청난 변동성을 가지는 것을 기회로 삼아 큰돈을 벌었던 분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꾸준하고 일정하게 들어오는 수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큰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달 500만원의 꾸준한 수익을 목표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활동을 하면서...
제가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면서 종목을 추천할 때도 고민을 많이 하지만, 앞으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 글을 적을 때 가장 많은 고민을 합니다. 좀 더 많은 합리적인 정보와 데이터들로 저의 생각이 과연 맞는지 체크를 많이 하는 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다행히 추천한 종목이나 예측들이 크게 벗어나기보다는 맞아들어가서 많은 분들이 인정해 주시고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 너무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카페나 블로그의 규모가 대단히 크지는 않지만, 매일 같이 들어와서 글을 봐주시는 분들이 생기고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생기니 두려움이 생기고 걱정도 함께 생겼습니다.
원래 제가 가진 것보다 더 좋게 포장이 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 제 주변을 싸고 있는 거품이 점점 커지는 느낌이랄까요?
과연 저는 어떻게 이것을 극복하였을까요?
근사해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스스로 불안해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고민해 보니...
꾸준히 노력해서 진짜 내 실력을 더 쌓으면, 근사해 보이는 것이 아니라 꽤 괜찮은 사람까지는 갈 수 있겠다는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문득 앞서 말씀드린 고민이 생기면 다시 한번 초심을 잡으려 하고,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는 모습으로 살아가려 노력합니다.
혹시 불안한 것이 있으신가요?
그 불안이 무엇인지 제가 다 알 수는 없지만,
연습이든 공부든 훈련이든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는 무엇을 하다보면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결국은 좋은 결과로 닿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는 투자에서도 모든 종목을 수익을 낼 수는 없지만,
꾸준한 공부와 노력만이 투자에서 이기는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아이들에게 자주하는 말인 꾸준함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꾸준함 :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는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