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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yond SEPlay Jan 02. 2018

화룩스 호텔  Hualuxe Hotel Nan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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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2016년 5월 호텔 아비아에 기고한 글을 재편집한 내용임


Prologue

오랫동안 덮어 두었던 브런치, 최근 호텔, 관광 쪽 분들을 만나다 우연히 만나게 된 자유 기고가와 얘기를 할 기회가 생겼다. 브런치와 각종 여행 관련 강연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그녀의 얘기를 들으며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 이런저런 얘기 끝에 매달 매거진에 호텔 디자인 리뷰를 기고하고 있다고 하니, 왜 온라인에 게재하지 않냐며 격려를 해 준 덕에 오래 동안 서랍 속에 넣어 두어서 어느새 휴면계정이 되어버린 브런치를 다시 들어와 이리저리 다시 둘러보다, 그간 잡지에 게재했던 내용들을 하나씩 시간 날 때마다 내용을 올려보고 호테 디자인과 트렌드에 관심 있는 이들과 소통을 다시 시작해 볼까 해본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2015년 후반기에 오픈했지만, 한국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중국에서 태어난 글로벌 브랜드인 화룩스 (Hualuxe)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내용들을 다시 재 정리해 보았다. (아래 글은 2016년 2월 호텔 아비아에 기고한 글을 재편집한 내용임)


Project Name: Hualuxe Hotel Nanchang, PRC

Completion Date: 2015년

Owner/Developer: Greenland (녹지그룹)

Operator: IHG

Architect : SOM

Interior Design : HBA (Hirsch Bedner Associates)

Photographer credit: HBA (Hirsch Bedner Associates)


Hualuxe Nanchang  호텔은 IHG에서 새로운 시도로 론칭한 브랜드로 Nanachang Hualuxe는 2015년 5월 브랜드 중에 첫 번째로 오픈한 호텔이다. HBA는 브랜드 개발의 초기단계부터 디자인 컨설턴트로 참여하였으나, 디자인 디벨로프먼트 단계에서 이미 브랜드 개발과도 깊숙이 관련이 되어, 브랜드 개발에 대한 전략이나 가치 창출에 대해서도 크게 관여를 하였으며, IHG에서 제시했던 브랜드의 주요 방향성이었던 중국 관광객들의 니즈(Needs)와 선호하는 요소들(Preference)을 위주로 창의적인 브랜드를 창출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중국을 중심으로 생겨난 이 브랜드를 중국 해외로 수출하여 레저나 비즈니스 쪽으로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해외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호텔 브랜드가 생겨서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는 것과는 다른 방향성을 보여 주는 예로 그만큼 중국 관광객들의 분포도가 세계 관광 및 호텔 산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이러한 브리핑에서 디자이너에게 흥미로운 도전 과제는 중국의 전통적인 역사와 함께 중국적인 문화 정체성을 중국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 언어를 정의하는 것이었고, 동시에 과거에 집착하기보다는 미래를 예측하고 바라보는 강한 성향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디자인적으로 고민해야 했던 과제는 전통을 보지 않고도 그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추상적인 연결 고리가 담겨 있는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를 창출해 내는 것이었다.

특히 이 호텔과 관련해서는 중국 왕실의 휴양지의 대표적인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는 베이징의 이화원 (颐和园, Summer Palace)와 같은 같은 역사적인 건축물을 검토해 보면서 앞서 말했던 모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냈다. 이화원은 우리에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중국의 수도이자 도시적인 이미지를 담은 베이징에 위치한 대표적인 장소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중국 왕실의 휴양지로 전통건축 중에 대표적인 역사적 리조트 공간이라는 대표적인 기능을 잠재하고 있으므로 해서, Hualuxe Brand 자체가 지향하고자 했던 중국 비즈니스 여행객을 위한 도시적 리조트 호텔 (Chinese Urban Resort)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모티브였다.  우리는 시각적으로 너무 근접하지는 않으나 건축적인 요소로서 혹은 디자인 요소들로 인지할 수 있을 만한 요소들을 찾아내려고 했다.


39층 스카이 로비


COMFORT

편안함과 안락함이라는 것은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아주 민감한 요소들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우리는 소셜 인터랙션(Social Interaction), 업무 그리고 레저 공간의 모든 관점에서 이 특별한 문화적 요소들의 행위의 절차(Behavioral Rituals)와 같이 정의되어 공간에 적절히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중국 문화는 프라이버시의 대해서 지극히 민감해서, 섬세하게 이런 부분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이와 같은 사회적 반응은 공간 디자인 및 특별한 기능들을 디자인하도록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존중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특별한 라이프스타일(Lifestyle) 제공을 위해 프라이빗한 체크인 라운지, 혹은 프라이빗  다이닝룸 등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중국인들의 문화 속에 깊숙이 깃들여 있는 차문화에 대해서는 티 하우스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손님을 맞이하는 특별한 하나의 심벌적인 형태로 객실에 들어서는 순간 마주하게 된다.  

BEAUTIFIED NATURE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중국 문화 속에 깃들여져 있는 사람-자연-아트에 대한 관련성과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게 되었다. 특히 39층의 스카이 로비는 이러한 주제들을 두드러지게 보여주는 요소 중에 하나이다. 상층부에 위치한 이 스카이 로비는 도시로부터 벗어난 중국 남부지방의 고요한 정원과 같이 디자인되었다. 게다가 예술품들과 함께 건물의 상층부에 플로팅(Floating)된 가든(Garden)은 도심 속의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그 아름다움을 한층 더 부각하여 준다.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적인 요소들과 예술적 요소들은 중국 문화 속에서 아름답게 보이는 요소로 그 역할이 비슷하다. 그 두 요소 모두, 비슷하게 편안한 이미지를 제공하거나, 내적인 영혼의 형태로 표현되기도 한다. 

SENSE OF LUXURY

정갈하고 세련된 마감재들의 선별적인 사용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럭셔리한 감각을 한층 더 부각하였다.  후각과 촉각을 통해 경험만큼이나 색상과 형태로부터 느낄 수 있는 경험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고객들이 호텔을 이용하면서 여러 가지 감각을 통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인지도를 가질 수 있도록 마감재나 디테일(Detail) 적인 요소들에 많은 주위를 기울였다.




1. Ground Floor Concierge & Lobby

호텔 입구를 경계로 도시적인 이미지의 외부 환경과 자연 속의 편안함을 가진 호텔의 자연적 이미지를 극명히 드러난다. 그룹 체크인 카운터 (Group Check-in Counter) 뒤쪽의 벽면은 이화원을 들어가는 입구를 형상화한 것으로 입구 도어의 열린 틈으로 보이는 이화원의 먼 전경을 보여주고 있다. 저 멀리 보이는 나무의 형상과 함께, 가려진 나뭇가지 사이로 들어오는 햇살은 들어오는 이들로 하여금 릴랙스 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1층 그룹 체크인 카운터


2. Level 5, Pre-function Area

이화원의 Long corridor를 연상시키는 기둥들의 리듬감과 지속성과 어울리는 구름의 전통 문양은 공간에 부드럽고 장식적인 요소를 더욱 가미시켜준다. 

                              

5층 Pre-function 공간


3. Level 39, Sky Lobby

인공적으로 형성된 강한 산의 형상, 정원 그리고 호수의 형상들은 로비로 들어서는 호텔 게스트들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곳은 미니 공중 정원과 같이 Super Tall Building의 중심부에 자연적인 요소를 최대한 소개하기 위한 장소로 손님들을 맞이하는 첫 번째 장소이자 첫인상이 되는 곳이다. 

39층 스카이 로비 & 로비 라운지


4. Level 39, VIP Check-in Area

호텔의 VIP 고객들은 별도의 라운지 공간에서 개별적인 Check-in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메인 로비의 강한 건축적 언어는 아름다운 꽃을 모티브로 한 카펫과 엑센트 벽의 벽지 디자인 등으로 보다 부드럽고 엘레강스한 공간으로 변하게 된다.

39층 VIP Check-in Lounge


5. Level 39, All Day Dining Restaurant

이화원의 아름다운 공간 중에 하나인 Suzhou Canal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이 공간은 수상 가옥과 운하로 모든 상거래가 이루어지던 여러 가지 요소들이 디자인 적인 요소로 발전하였다. 특히 상부의 거대한 펜던트의 경우는 운하를 다니던 거대한 floating light boat인 것이다. 바닥의 패턴 역시 운하의 흐름을 따르기 위해 리니어 한 라인들을 상용하고 있다. 반대편의 로비 공간과 마찬가지로 거대한 인공의 산을 전체 상부 벽을 통해 그 조형성을 나타내는가 하면, 로비와는 대조적으로 슬림한 우드 슬랏을 이용해서 무거워 보일 수 있는 형태 성을 한결 가볍게 나타내고자 했다.  

39층 All Day Dining Restaurant

별도 공간의 누들바 공간은 운영시간대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인 식당 공간과 미닫이 도어 형태로 전체로 흡수 또는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이는 디자인과 운영의 결부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으로 운영을 고려하여 디자이너와의 소통이 중요시되는 순간이었다.

39층 All Day Dining Noodle Bar


6. Level 40 TaiKo Restaurant

레스토랑의 이름에서도 나타나듯이 이곳은 태국 음식과 한식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아시안 퓨전 음식의 레스토랑 공간이다. 특이하게도 이 부분은 IHG에서 이 Hualuxe 브랜드를 위한 시그니처 레스토랑으로 디자인에서 시공까지 철저하게 디자인 스탠더드를 따라야 했던 부분이다. 디자인 모티브는 아시안 스타일의 북 모양이나 디테일들을 디자인 속으로 많이 표출되었으며, 강렬한 메인 색상은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을만하다.

40층 TaiKo Restaurant


7. Level 56 Chinese Restaurant - Fu Lin

중국인을 위한 글로벌 브랜드답게 중식당의 경우는 다분히 중국적인 모티브들을 여러 곳에서 살렸다. 특히, 중식당의 입구에는 별도의 티라운지가 있어서, 차를 항상 즐기는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친숙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중식당 Fu Lin은 Hualuxe 브랜드에서 럭셔리라는 것을 대표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공간으로 엘레강스하고 강한 톤의 색상으로 브랜드의 디자인 방향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공간이다. 전통을 사린 가구들의 디테일을 현대적 감각으로 승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건축적 요소들이 어우러져 보다 풍부한 감성과 절제된 미를 럭셔리하게 보여주고 있다. 

56층 티라운지
56층 중식당 Fu Lin


7. GuestRooms

중국 내에 작업한 호텔 치고는 다소 과감한 평면을 시도하였다. 개방적인 객실 공간을 염두에 두고 현대적인 언어로 재구현 했으며, 개발적이지만, 곳곳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내재해 있다. 입구를 들어서면 먼저 마주하는 분재 형태의 Welcome Tree는 브랜드의 디자인적 모티브라고 할 수 있는 자연(Nature)을 그대로 방안까지 가지고 오게 했다. 모든 가구나 디자인은 편안함과 도심 속의 리조트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구현되었다. 욕실 사이즈 또한 객실의 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게 했고, 욕실 기능을 한층 부각하게 된 것이다. 중국인의 차에 대한 문화를 그대로 창가의 티라운지를 통해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로 디자인되었다. 

스탠다드 객실



Epilogue

호텔은 점점 지역성을 담아가고 있고, 기능은 점점 리조트화 되고 있다. 이런 면에서 Hualuxe 브랜드는 그 두 가지를 중국적 특색에 맞게 잘 살려낸 브랜드라고 할 수 있겠다. 그만큼 중국인 관광객이 호텔과 여행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느껴볼 수 있는 점이라 하겠다. 중국을 타깃으로, 중국 내 중심 도시 외의 위성도시나 산업화 도시를 위주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국 내에서도 이러한 붐이 한 번쯤은 일어나길 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본다. 


by Beyond SEPlay

beyond.seplay@gmail.com

본 내용은 2016년 2월 호텔 아비아에 기고한 글을 재편집한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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