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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욘드스페이스 Apr 19. 2021

공유오피스 창업 시 체크할 점, 내가 이 사업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비욘드스페이스 대표 김민수입니다. 최근 공유오피스 창업 상담 신청 수가 늘어나면서 많은 창업자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저를 만나지 않더라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본 글을 참고하시면 창업 준비하시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했음, 체로 작성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입지

보편적으로 학원가, 스터디카페가 많은 입지 면 안정적인 선택. 의외로 역세권이 아닌 곳도 영업이 잘 될 수 있음. 실제로 비욘드스페이스 신내점, 망우점이 그러한 케이스. 그러나 역세권, 학원가, 주차 가능, 유동인구, 평당 임대료 4만 원 이내 등 모든 조건을 갖춘 곳을 찾기는 쉽지 않음. 역세권을 포기하고 주차 가능한 배후 지역에 위치한 건물을 추천함.


임대료

반드시 평당 4만 원 이내 금액인 공간이어야 함. 최근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경쟁으로 1명 고객으로부터 20만 원 중반 이상 금액을 받기 어려움. 즉 공간 대비 최대 매출이 정해져 있음. 같은 크기의 공간이면 임대료 높은 역세권보다, 비역세권 낮은 임대료 공간이 훨씬 유리함. 아래 링크에 실제 사례를 통해 더 자세한 설명 해놓음.

90평 임대료 350만 원, 공유오피스 / 소호사무실 창업 가능


비상주 사무실 / 주소지 대여 서비스

공간 내 몇 백 개의 주소지를 등록해도 법적으로 문제는 없음. 예를 들어 140평 1900만 원대 매출 올리는 공유오피스에서 100개 이상의 주소지가 등록된 경우도 있음.(개인사업자 55,000원, 법인사업자 77,000원 /월 ) 소호사무실의 경우 룸 1개에 3~4개의 주소지를 등록하고 명판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그러나 비욘드스페이스는 본 자유석(165,000원/월) 계약 시 주소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음. 즉 주소지 서비스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지 않음. 그 이유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설명 해놓음.

비욘드스페이스 주소지 서비스 왜 중단했나


소음, 방음

공간 사업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음. 그중에서도 소음이 가장 민감하고 해결하기 힘든 이슈임. 예를 들어 건물 내 헬스장, 노래방, 요양원, 교회가 있다면 본 사업을 할 수 없음. 노래방의 경우 지하에 위치한다면 괜찮음. 그러나 헬스장은 바벨을 내려놓는 충격이 건물 내 울려 퍼짐. 요양원의 경우 어르신들 생신날을 매주 주말 앰프 스피커와 함께 합창을 함. 교회도 마찬가지. 그러나 이는 협의로 해결이 불가능함. 건물주도 각 임차인들의 요구 사항을 모두 해결할 수는 없음.


공간에 머무는 사람이 가장 중요

본 사업은 공간 임대업이지만, 사람은 결국 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사람 간 관계에 의해 공간의 매력을 느낌. 근본적으로 우리는 모두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것임. 그렇다고 해서 공간 위치, 쾌적함, 디자인, 가격, 환경 등을 무시하라는 뜻이 아님. 기본적인 조건을 만족할 수 있다면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도 역시 매력적이면 더 좋다는 뜻.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을 운영하는 대표가 특정 분야의 전문가 이거나, 샐럽이여서 그를 추종하는 팬층이 있다면 좋음.(사실 이런 사람은 어떤 사업을 해도 잘할 것임)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설명 해놓음.

공유오피스 선택, '사람'이 가장 중요한 이유


내가 이 사업을 하는 이유

본 사업을 하면서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사람은 바로 '나'다. 왜냐하면 다양한 1인 사업자를 만날 수 있었고 다양한 협업이 가능했기 때문. 그 협업은 회사를 위한 것도 있었고, 개인을 위한 협업도 있었음. 내가 이 사업을 하지 않았더라면 만날 수 없었던 인맥을 이 사업을 통해 쌓을 수 있었음.


사실 본 사업이 돈이 많이 벌리는 사업은 아님. 본 사업이 돈이 되려면, 지점 확장이 아닌 기존 공간을 잘 관리하면서 회사를 다니면 됨. 그리고 저녁에 퇴근하고 공간을 관리하는 사이드 잡으로 적당한 사업임.

비욘드스페이스 수유동 지점을 진행 중인 모습. 좁은 공간이지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기회로 삼고 도전하고 있음.


그러나 내가 이 사업을 확장하고 새로운 건물주를 만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이유는 결국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과 인연을 맺을 수 있기 때문임. 그리고 그 인맥은 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인맥과 사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나 같은 경우 돈보다는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중요함. 이게 타인의 인정의 욕구인지 자아실현의 욕구 인지는 확실치 않음. 그냥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게 내 삶의 에너지가 되고 있음.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창업 상담을 하는 이유도 내가 본 사업을 통해 알게 된 것을 나눔으로써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삶의 경험과 그 사람의 삶의 인사이트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음.(실제로 창업 상담을 하면서 내가 배우는 것도 많음)


아무쪼록 이 글을 통해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창업을 시도하는 분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음. 본 사업의 사업성을 평가해보면 결코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 아님. 그럼에도 이 사업을 하려는 분들은 정말 쉽지 않은 결정을 하는 것임. 그래서 더 신중하고 나 같은 사람에게 직접 와서 상담을 신청하는 게 아닐까 싶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오피스 창업 상담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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