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욘드스페이스 May 09. 2021

공유오피스 창업 추천하지 않는 한 가지 이유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창업 상담을 하다 보면 웬만하면 본 사업을 추천하지 않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비욘드스페이스 김민수 대표입니다. 이번 글은 부업 또는 안정적 수익을 목표로 공유오피스 창업을 고려 중인 분들이 참고하시면 도움 될 만한 내용입니다.


창업 상담 시 대부분 본 사업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최대 매출이 낮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추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창업자분이 '콘텐츠'가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이미 운영하고 있는 대표자분이 '온라인 쇼핑몰 도전자'를 돕기 위해 온라인 쇼핑에 필요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춘 창업 공간을 만들겠다. 라고 한다면 저는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시설을 기대하고 카페24 창업센터에 들어갔지만, 실제로 작동하는 콘텐츠가 없어서 본인이 공유오피스를 만들겠다는 상담자분

실제 지난주 창업 상담 의뢰자 분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이셨고 온라인 쇼핑몰 특화 공유오피스를 고민하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적극 추천드렸습니다. 


본 사업은 임대업의 일종으로 최대 매출이 제한적이라 사업성이 좋지 않음에도 추천한 이유는, 대표자가 (단지 임대업이 아닌) 본 공간을 본인의 콘텐츠로 채워 나갈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공유오피스, 스터디카페, 공유창고 등 공유 시설업에 도전하는 창업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시설 공유업, 임대업의 일종으로 창업이 쉽습니다. 시설을 구축할 수 있는 자본만 있다면 홍보, 운영 등은 수월하게 할 수 있으니 주변에 경쟁사가 생겼을 시 고객을 잃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콘텐츠 기반한 공유오피스라면 상황이 다릅니다. 위 사례처럼, 대표자가 직접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고, 동시에 공유오피스를 운영하며 온라인 쇼핑몰에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창업 교육까지 진행할 수 있다면 주변에 경쟁 공유오피스가 들어선다 해도, 고객을 잃지 않게 됩니다.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나만의 무기를 가진 셈이죠.


(비욘드스페이스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민 중이지만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와 상담을 통해 의뢰자분은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임대할 공간을 (본인 콘텐츠에 맞는 공간으로) 다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결론적으로

1. 빈 상가를 가지고 있다.

2. 안정적인 수입원이 필요하다.

3. 부업으로 공유오피스를 해보고 싶다.

4. 돈을 지금보다 더 벌고 싶다.

공유오피스 창업을 하려는 이유가 위 4가지라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1.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내가 창업자를 도와줄 수 있는 공간과 교육을 해주고 싶다.

2. 영상 회사를 운영하는데, 영상 프리랜서를 모집해서 함께 일하고 일거리도 셰어 하고 싶다.


위 두 가지 상황처럼, 내가 직접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나, 영업력, 콘텐츠가 있는 분이 공유오피스를 창업한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니창고 창업시 꿀팁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