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욘드스페이스 Aug 22. 2021

월급루팡이 살아남는 시대는 끝났다. 라x프렌즈 사무실

재택근무용 거점 사무실 내부 모습을 제보받게 되어 소개합니다

지난해 2020년 재택근무자 수는 이미 50만 명을 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현재 재택근무, 화상회의, 온라인 강의 등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서 비대면 활동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제는 기업에서도 고정된 사옥이 아닌, 재택근무와 함께 거점 오피스를 옮겨 다니며 유연하게 근무하는 분위기 입니다.


이번 글은 라x인프렌즈 재택근무용 거점 사무실 내부 모습을 제보받게 되어 소개합니다. 거점 오피스, 재택근무 오피스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흥미로운 이야기 일 겁니다.

소파 라운지 기능이 아닌 앉아서 업무를   있는 테이블 위주의 라운지 공간 입니다. 전반적으로 밝은 나무 소재와 노출 천정으로 무난한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중심에 자판기와 라운지바는 커피와 간단한 다과를 먹을  있을 듯합니다.


왼쪽의 유리로  공간은 회의실인듯하네요. 천정의 4way 에어컨은 천정 도장 컬러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기존 사용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공유오피스 라운지 에어컨은 원형태의 360에어컨이 유행이죠)


폭이 1.8m 정도의 넓은 복도는 라운지의 나무 바닥과 재료는 다르나 비슷한 느낌이며. 사물함과 개인룸으로 추정되는 공간이 있고 사물함의 손잡이 일체형 락장치, 명함을 끼울  있는 홀더가 인상적입니다.


사진 왼편의 개인룸은 100% 유리 문이 아닌, 프레임형 유리 문을  것으로 보아 비대면 업무시 소음에 대비한 모습입니다. 복도 쪽은 전반적으로 매트한 화이트 컬러를 사용하여 모던한 느낌을 줍니다. 천정의 간접 등과 라인 등이 깔끔해 보입니다.


업무공간 역시 복도, 라운지와 같은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복도와 업무 공간을 구분하는 가림막은 금속 프레임에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하여  답답한 느낌을 주었네요.


폴리카보네이트는 최근 인테리어 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죠. 아크릴의 약한 내구성을 대신하여 만들어졌으며 유리보다 강성이 높은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투과성이 좋고 설치비용 역시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데스크는 1600mm 폭으로 상당히 넓고, 높낮이가 조절되는 전동식입니다. 왼쪽에 pc 본체를 넣을  있는 공간도 보이네요 노트북이 아닌 pc 가져다 쓰는 고정식 데스크인듯합니다.


사물함은 복도의 것과 크기는 다르고 락장치와 명함 홀더는 동일하게 적용된 모습입니다. 전반적으로 화이트+밝은 우드 2가지 색상으로 깔끔한 느낌을 주네요.


제가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공간인 1인 집중 회의실입니다. 공간을 감싸는 벽은 소리를 흡수할 수 있는 소재처럼 보이지만 실재로 흡읍 효과는 크지 않을 듯하고, 1400mm 폭으로 예상되는 데스크가 놓여 있네요.


데스크는 기성 제품이 아닌 제작인듯합니다. 그 외 벽에 매립된 콘센트, 모니터, 스탠드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네요. 비대면 미팅이 증가하면서 1인 회의실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네요.


지금까지는 1인 회의실은 전체 공간의 10% 미만으로 비중이 적었지만, 앞으로 그 비중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이 한 거점 오피스에 뒤섞여 근무하면서, [팀]이라는 개념이 온라인에서만 적용되고 오프라인 사무실에서는 서로 잘 알지 못하는 가볍게 인사만 하는 분위기 일듯 하네요.


코로나가 길어지면서 오프라인 회사의 개념이 점점 희미해져 가는 듯합니다. 동료애, , 인간적인 교류 보다는 소통, 정보전달, 정리 기능에 뛰어난 사람이 각광받을  같습니다.


동시에 회사, 학교에서 출근에 대한 개념이 사라지면서 정말 일을 잘하는 소수와 정말 학생을  가르치는 스타 강사  명만 살아남을 것이고 그들과 소통할  있는 1 회의실의 수요가 늘어날  입니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혹시 뒤처지고 있다면 빠르게 적응해 나가야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지 않음으로 ', 인맥' 아닌 온라인으로 주고 받는 데이터와 결과로 평가되는 시대로 왔습니다.


이제   잉여 자원은 숨을 곳이 없습니다. 업무 능력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날 것이고 나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한다면 월급루팡은 빠르게 도태  것입니다.


혹시 팀내 월급 루팡이 안보인다면

당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관콘텐츠

바르셀로나 떠나는 메시 그리고 조직문화

작가의 이전글 바르셀로나 떠나는 메시 그리고 조직문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