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면서 지속적인 변화를 해야 하는 이유.
영국 프리미어 리그는 세계 5대 리그 중 하나입니다. 한 시즌(8월~5월) 동안 20개 팀이 38경기를 치르는 긴 레이스죠. 손흥민 선수가 속해있는 토트넘은 최근 3경기 연속 승리하며 리그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이 순위를 유지하는 건 불가능하다에 제 브런치를 겁니다. 왜 그럴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술의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축구는 선수 배치, 역할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경기 내용이 달라집니다. 최상위 능력치를 가진 선수들을 데리고 공격적으로 할 수도 있고, 수비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 전술은 전적으로 감독과 코치진에게 달려있습니다.
손흥민이 속한 토트넘은 매 시즌 초반은 성과가 좋았으나 시즌 중반으로 갈수록 토트넘 팬들도 예측할 수 있을 만큼 쉽고 일관된 전술(수비적-역습)을 유지했고, 점점 경기의 주도권을 잃었습니다. 이번 시즌 역시 같은 흐름이 반복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새로 부임한 누누 감독 역시 수비적인 축구를 구사하여 그의 전술은 누구나 쉽게 예측이 가능합니다.
결국 토트넘은 지속적으로 변화된 전술을 들고 나오지 않는다면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위한 리그 4위도 것도 어려울 거라 확신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경쟁자에게 승리하기 위해서는 변칙도 필요합니다. 전략에 의한 작은 승리가 쌓여야 결국 파이널 필드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비욘드스페이스의 경우 사업을 하면서 상위 대형 기업들의 운영방식,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참고했습니다. 솔직히 위워크 현장 리서치 정말 많이 했습니다. 이제 5년 차에 접어드니 저희를 모방하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인천, 김포 쪽 공유오피스를 검색해보면 저희를 참고한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지점을 늘려가며 큰 틀을 유지하면서 경쟁사가 예측 불가능한 지속적인 작은 변화들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한 이유는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끊임없이 찾아보고 스터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미 완성된 비욘드스페이스를 모방한다면 한발 늦은 것입니다
조금 트렌드에 뒤처져도 상관없다고 하셔도 고객은 이를 금방 알아챕니다.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민감한 분들입니다. 이들은 신제품이 나오면 비교적 빠르게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다.
공간, 서비스, 제품, 프로그램 모든 영역에서 새로움을 추구하고 관심을 가집니다. 이러한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한다면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토트넘 누누 감독의 고객은 바로 한 시즌 동안 맞붙게 될 상대팀입니다. 그들에게 이기기 위해 적어도 팬들은 예측 불가능한 전략을 시도해야 합니다. 팀원들의 역량을 활용하는 건 그다음입니다. 큰 전략의 틀을 짠 이후에 팀원들을 그에 맞게 재배치하면 됩니다. 만약 팀원들의 역량이 전략을 소화할 수 없다면 새로운 자원을 영입해야 합니다. 케인-손흥민에게 의지하고 있는 팀 분위기를 쇄신하고 이 모든 변화는 누누 감독의 새로운 전술에서 출발되어야 합니다.
변화할 수 있는 용기를 내시길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관콘텐츠
[바르셀로나 떠나는 메시]영향력 큰 개인에 의해 흔들리는 조직, 해결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