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기본 이론-모션그래픽,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의 차이
최희진(DOBLING, 캐릭터 및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모션그래픽을 처음 도전하는 사람에게 있어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과의 구분은 쉽지 않을 것이다. 모션그래픽 개념을 다른 영상 개념과 비교하여 분석하게 된다면 모션그래픽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그래픽은 처음에는 CGI(Computer Generated Imagery)라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이미지를 합성하는 모든 영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화된 사진 혹은 영상을 컴퓨터로 불러와서 작업하고 완성한 이미지나 영상, 아무 소스가 없는 상태에서 오직 컴퓨터로만 만드는 이미지, 수학적인 연산을 통해 반복 속에서 규칙을 찾아가는 프랙탈(Fractal)이미지도 있다. 이러한 이미지 역시 기존 사진 이미지와는 다른 컴퓨터 연산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미지이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게임 그래픽 역시 대부분 컴퓨터가 만드는 가공 이미지이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넓은 의미로 살펴보면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나열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 것이다. 보통의 애니메이션의 영상 대부분은 이야기적인 구조를 가진다. 가령 컴퓨터를 이용해서 이야기 구조를 가지는 3D 영상을 만든다면 이 영상은 컴퓨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영역에도 들어간다. 대표적으로 디즈니와 픽사가 공동으로 만든 Toy Stoty가 컴퓨터 그래픽인 동시에 애니메이션이다.
모션그래픽은 의미적으로 보면 '움직임'을 의미하는 Motion과 '디자인'을 상징하는 Graphic의 합성어이다.
모션그래픽은 그래픽, 문자, 색채를 이용하여 운동 방식, 공간 계층, 다양한 형식으로 실제 요소와 디자인을 결합함으로써 다채롭고 풍부하며 유연하고 변화무쌍한 시각 효과를 표현한다.
목적적이고 규칙적인 조합을 통해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파하는 것이 모션그래픽의 시각적 전달 특성이다. 그러기 때문에 모션그래픽은 작품 자체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내실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령 캐릭터가 등장하여 서사적인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아니라 그래픽 요소를 이용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라면 그 영상은 애니메이션인 동시에 모션 그래픽이 될 수 있다. 모션그래픽은 그래픽과 디자인으로 만든 이미지에 움직임을 지정하여 의미를 풀어내는 영상이다. 따라서 다양한 스타일과 넓은 영상 영역을 모션그래픽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분류한 것과는 다른 방식의 분류 방법으로, 움직임을 적용하는 그래픽 요소인 소재에 집중하였다.
모션그래픽은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지는 컴퓨터그래픽과 한 프레임씩 움직임을 만드는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영상 편집 영역에 깊은 관여를 한다. 하나의 콘텐츠가 될 수도 있지만, 정보를 주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보조적인 정보 수단인 영상 이미지와 사진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다.
애니메이션이나 컴퓨터그래픽과 구분할 수 있으며, 합칠 수도 있는 영역이며, 만약 3D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점, 선, 면, 도형, 그래픽과 같은 요소로 영상을 만든다면 컴퓨터 그래픽 영역도 될 수 있고, 모션그래픽 영역도 될 수 있다.